심장에 안 좋은 음식은 도넛.. 가장 좋은 음식은?
헬스조선 DB
심장 건강에 좋고 나쁜 음식이 따로 있을까?
미국심장협회에서 발행하는 저널인 '순환(Circulation)誌'에 따르면 심장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음식이 있다.
가장 권위 있는 기관에서 발표한 내용인 만큼, 단순한 건강 상식 수준이 아닌 공인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심장 건강에 좋은 음식
심장 건강에 가장 좋은 음식은 과일, 견과류, 생선이다.
모자파리안 교수에 따르면 과일은 하루에 세 번(한 번에 2분의 1컵 정도),
견과류는 1주일에 네 번(한 번에 30g), 생선은 1주일에 두 번(한 번에 100g) 이상 먹는 게 좋다.
그 다음으로 좋은 음식은 채소와 식물성 기름이다.
채소는 생채소의 경우 한 컵 분량으로 매일 세 번, 익힌 것이라면 2분의 1컵씩 세 번 먹으면 된다.
식물성 기름은 한 티스푼씩 하루에 최대 6번 먹는 게 좋다.
이런 음식들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심장 혈관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에스더 글루타치온 얼마나 좋길래 대상까지?
통곡물, 콩, 요거트가 채소를 이어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통곡물이나 콩은 2분의 1컵씩 하루에 세 번 먹는 게 좋고, 요거트는 한 컵씩 두세 번 먹으면 된다.
치즈, 달걀, 가금류(닭·오리·거위 등), 우유는 심장에 좋긴 하지만
동물성 지방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면 안 된다.
◇심장 건강에 나쁜 음식
심장 건강을 생각한다면 먹지 말아야 할 가장 안 좋은 음식은 트랜스 지방이고, 그 다음은 가공육이다.
트랜스 지방이 심장에 안 좋은 이유는 체내 염증 물질이 많아져 혈관의 기능을 망가뜨리는데,
심장 세포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협심증 등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가공육의 경우, 살코기가 아닌 지방 부위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고,
보존을 위해 나트륨도 많이 넣어서 심장 혈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
튀김이나 도넛 등 트랜스 지방이 든 음식은 가급적 먹지 말고,
가공육은 1주일에 먹는 양이 총 50g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 정제된 곡물도 심장 건강에 안 좋다.
밀가루가 대표적인데, 이를 이용해 만든 빵·씨리얼·면 같은 음식은 하루에 두 번 이하로 먹어야 한다.
한 번 먹을 때의 적정량은 빵 한 조각이나 씨리얼 2분의 1컵 정도로 적다.
가공하지 않은 붉은 고기는 정제된 곡물 다음으로 좋지 않은 만큼, 과도하게 먹지 않아야 한다.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