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변증 알리스터 맥그래스 저 (Alist E. McGrath)
( Mere Apologetics) 전 의 우 옮김 국재제자훈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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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Logos)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Aplologia변명)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
으로하고." (벧전3:15) 베드로는 기독교 사상이 오해 받거나 와전되고 있다고 보았다.
변증의 목적은 교회 밖 사람들이 물을 때 진리를 부드럽게 정중하게 변호하는 일이며
기독교 신앙 실체와 신빈성과 적합성을 보도록 도와 주는 것으로 변호하기(Defening)
권하기(Commending) 번역하기(Translating)으로 요약할 수 있다.변증학은 평범한 신자가
자신의 신앙을 확고히 하며 친구들의 물음에 답하도록 준비 되어야 하며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세상이 이해하는 말로 번역하는 것이다(문화적 번역Cultural translation)
모더니즘(1950-1960)시대 서구사회는 인간의 보편적 이성에 대한 믿음과 논리적,합리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장점은 많았지만 신앙이 갖는 관계적,상상적,실존적
측면을 소흘히 했다.파스칼이 말했듯이 "마음(Heart감성) 믿는데는 자신만의 이유,곧 이성
이 알지 못하는 까닭이 있다."삼위일체 교리는 모더니즘시대를 지배하는 합리적 논증이
입증되는 진리가 필요했다.21세기 초 획일주의의 거부(나치주의.스탈린주의의 용납할 수
없는 획일주의)와 모더니즘은 실폐했으며 수정된 포스트 모더니즘은 합리적 논증이
입증되는 진리보다 삶이 증명하는 진리에 더 관심을 두었다(성육신적 변증학Incarnational
Apologetics) 기독교가 옳으며 참이란 사실을 납득 시키는 것은 "근대적(Moden)"접근방식
이다.내가 어떻게 신앙을 갖게 된 이야기는 논증보다 재미있고 기독교는 실제(Real)라는
것을 보여준다. 즉 삶을 변화 시키고 미래에 확고한 희망을 주는 능력을 보이기 때문이다.
나의 이야기를 통해 복음이 내 삶의 실제라는 점을 확인해 준다.
변증학은 논쟁에 이기려는 논증기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발견하고 그곳으로 시선을
향하도록 돕기위해 하나님과 더불어 일하려는 의지다.유대문화에 직업 때문에 율법 지키지
못하는 부정한 대상과 접촉하는 어부(비늘없는 고기),목수(시신과 관)는 사회 밑바닥 이였다
그러나 기독교 복음은 힘없고 무가치하게 여기는 사람들을 외면하지 않았으며 예수와
어부 제자들이 갈릴리 호수에서 만나는 기사는 변증학적 시각으로 보는데 도움이 된다.
그들이 모든것을 버리고 따랐고 예수님이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는 논증에서 자신이 구약
예언의 성취자로 설명하는 것이다.그러나 변증학은 회심시키는 주체가 아니며 하나님으로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더 실체이다.빌립은 나다나엘과 논쟁하지 않았으며 단지 예수께
향하게만 했다.예수를 만난 나다나엘은 스스로 결론에 이른다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 아들
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 임금이로 소이다." (요한1:49) .기독교의 메세지의 큰 주제에 변증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1.십자가는 인간의 죄 용서(고전15:3) 2.부활은 죄와 사망을 이긴다
(히2:14-15) 3.십자가는 깨지고 상한 인간을 치유한다. 4.십자가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 사랑을
입증한다.(롬5:8)
기독교 변증가는 창조,타락,구속의 완성이란 기독교의 거대담론(Meta Discourse)은 세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너무 "웅장한 내러티브Narrative"이다.구약의 중요 내러티브를
지금의 기독교 복음 변증에 중요하게 활용할 수 있다.BC586년 유다백성이 바벨론 포로가
된 사건이다.BC605년 바벨론 황제 느부갓네살은 당시 강대국 이집트를 갈그미스 전투에서
쳐서 승리하고 주위 국가에 강력한 통치력을 행사했다 유대왕 여호와김은 이에 반기를 들므로
처들어와 항복받고 많은 백성들을 포로로 바벨론에 끌고가서 BC539년 바벨론이 페르시아에
망할때 까지 이국 땅에서 포로로 지났다.그들의 심정을 시편 137편에 잘 기록했다. "우리가
바벨론의 여러 강변 거기서 앉아서 시온을 기억하며 울었도다." 이러한 틀은 인간의 이 지상
삶을 설명한다.여기는 우리 고향이 아니므로 고향으로 돌아가길 갈망하고 어느날 자신이
실제로 속한 곳에 가리라는 희망을 품고 하루하루 살아가는 우리의 생활의 시각이다.
기독교를 청중에게 변증할 때 십자가 메세지를 효과적 선포를 위한 접촉점이 무엇인지 파악
하여 수용가 중심적 선포(청중 중심)를 전개해야 한다.성경적 사례를 첫째 들면 사도행전 2장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로서 유대인을 향한 변증이다.기독교의 모태교인 유대교인 기독교 초기
제자들이 맞닥뜨린 중요한 문제를 변증했다.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의 하나님이며 연장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다.오순절 베드로의 설교를 보아 청중은 "경건한 유대인들" 특히
천하각국에서 예루살렘에 와서 머물던 사람으로 설교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령강림을 비롯한 구원의 섭리 전체가 구약성경의 예언을 성취한다는 것이다.둘째 변증 사례
는 그리스인을 향한 변증으로 바울의 아테네 설교(사도 17장)를 들 수 있다.플라톤의 아카데미가
위치한 곳으로 철학적 전통과 소통해야 했다.개개인의 신의식(Sence Divinity)을 기독교 신앙의
접촉점으로 활용했다.그 당시 인정받던 아테네 시인 아라토스(Aratos)의 시를 인용한다.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느니라.너희 시인중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다 그의 소생이니라 하니."(사도행던17:27-28) 아테네의 "알지못하는 신에게"(사도17:23)
를 인용하는 바울은 그리스인이 어렴풋이 직관적으로 아는 신이 복음을 통해 알려졌다 주장
한다 바울은 지역 권위자(아라토스)인용과 지역 상징물 "알지 못하는 신에게"을 활용하여
이것을 청중에 맞추는 변증학의 접촉점으로 삼았다.세째 사례는 로마인을 향한 바울의 법정
연설(행24장--26장)이다.로마제국 권위자는 기독교 출현에 의심의 눈초리를 가졌다 당시
시민 종교였던 황제숭배에 불응하는 것이다.황제숭배는 제국 전역에 사회적 결속,안정 수단이였고
거부는 정치적 전복행위와 반역행위로 고발 당했다.바울을 선동 혐의로 고발한 더둘로(Tertullus)
는 바울을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소요하게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 였다."이러한
고발에 효과적,설득력 있게 변증학(그리스어 아폴로기아)이 파생된 자신이 법적 대응과 법적
변호를 훌륭하게 했다.자신을 고발한 유대인들의 신앙이 특히 성경 및 부활과 관련하여
연속성을 갖는다고 강조하며 적대감과 기독교 거부는 선입견에 의한 것이라 하며 로마법률
체계를 활용하여 변증하였다.
변증학은 사람들이 믿음에 관해 묻는 질문에 대해 정직하고 설득력 있게 답해야 한다.
질문자가 처한 상황을 살피며 활용 가능한 자료를 연구하여 제시하며 그곳에서 스스로 해답을
찾아야 즉 변증가 자신의 답변이 필요하다. 1.자애롭게 대하라(바울은 그리스도의 사신.고후5:20)
2.질문 내심에 깔린 진짜 주제가 무엇인가 파악하고 지적 답변보다 실존적 대답. 3.준비된 답변을
즉시하기보다 질문을 경청,자신의 모범 답안을 작성하라 4.평시 다른 변증가들에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한가지 예로 악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토대로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는 질문에
대하여 논한다면 고통은 악하다 그러므로 선한 하나님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논리에 그러면
자연이 악하다 할 수 있나? 세상에 생명채의 존재위해 지구 표면을 수평 잡기 위하여 지질학적
압력에 지층의 움직임으로 쓰나미와 지진이라는 고통을 받게된다.고의적이 아니라 생명체의
존재를 위해 지불해야 하는 당연한 값이다.누구도 세속적이든 종교적이든 간에 궁극적 답변이
불가능하다.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어느날 고통도 없고 아픔도 없는 곳을 소망하게 되며 잊었던
하나님을 생각합니다.그래서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너끈히 통과 합니다.하나님께서 성육신
하셔서 아픔,슬픔을 스스로 선택하셨고 중요한 사실은 하나님이 우리의 고통을 영광으로
인도하시며 우리와 동행하며 고통을 공감(Empathy)하신다.
이책은 결과적으로 신앙과 관련된 모든 중요한 질문에 정형화된 답변을 제시하기 보다 당신만의
변증 방식을 돕고 독려하는 목적이 있습니다.자신만의 뚜렸한 방식 개발을 위해 몇가지 제안한다.
1.자신을 알자.변증학의 4가지 방식중 자신 능력으로 치고의 능력을 발휘하는 곳에 치중하라
a..공개적 말하기 b.책 쓰기 c.개인적 예화 d.삶과 태도를 통해 본을 보이기
2.다른 사람에게 배워라. 윌리엄 레인 크레이크. 팀 켈러. 피터 크리프터. 레미 자카리아스 ----
미국의 주요 변증가의 강연과 파일을 살피라 그들은 청중과 어떻게 소통하며 무슨 이야기로,
예화, 자신의 논증을 전개하는지 역 설계(Reverse Engineering)하여 보고 자신의 것으로
발전 시키라.
3.연습하라.변증학이란 기독교 신앙을 이해하고 청중과 가장 잘 연결하는 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자연과학,생물핫,물리학,역사와 철학,과거의 무신론자가 왜 떠났는가도 읽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시카코 트리분(Chicago Tribune)기자는 자신의 글 재주와 분석 기술을 발휘해
<예수는 역사다.Thecase for Christ> 와 <특종 ! 믿음 사건 The case for faith>을 집필하여
옛 기술을 새롭고 경건하게 사용한 좋은 케이스가 될것이다
나사렛 예수께서 갈릴리 호숫가 어부를 부르시고(막1:16-20) 그들에게 "사람을 낚으라"
새로운 사명을 주신것을 기억합시다. ---- 끝 -----
2021 . 9 . 2. 金 鍾 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