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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中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死子嚬伸婆修密
毘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諸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是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性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是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화엄경』57쪽 중간에 偈頌讚歎(게송찬탄) 앞에 이제 그동안 이『화엄경』의 청법대중,『화엄경』을 설하는데 거기에 동참하는 많은 시방세계에서 동참한 그 많고 많은 무량무수무변아승지불가설 불가설불가설 이런 많고 많은 청법 보살대중들이 이제 동참을 했고 그 동참한 분들이 쭈욱 나와서“나는 불법에 이러이러한 면을 내가 얻었습니다. 나는 뭐 기도를 해서 영험을 봤습니다. 나는『화엄경』어느 구절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나는『법화경』어떤 이야기에 눈이 열렸습니다. 나는 뭐『임제록』어떤 가르침에 마음이 환하게 밝아졌습니다.”등등 이러한 그 무수한 보살과 무수한 그 구류 39중과 보살들이 그걸 이제 득법 그리고 게송찬탄 그런 내용들이 쭈욱 이어왔어요. 자기들이 법을 얻은 내용 그 다음에 자기가 이제 게송으로 시를 지어서 노래로 표현하는 그런 내용들이 쭈욱 끝나고나니까
그 다음에 이제 어떤 일이 있었는고 하면은, 부처님이 설법할려고 앉아계시는 사자좌, 법상이죠. 그 사자좌에서 보살들이 이제 많이 출현을 또 합니다. 그리고 보면은 사자좌에서, 내가 앉은 의자택이죠. 말하자면은, 여기에서 수많은 보살들이 출현한다라고 하는 그런 이야기가 돼있는데 그것은 결국은‘두두물물, 산천초목, 천지만물 일체 사물과 모든 존재가 그대로 보살이다.’이런 그 의미로도 해석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이제 사자좌에서 많은 보살이 이제 출현을 하는데 그 보살들 이름을 쭈욱 소개를 했잖습니까? 뭐 해혜자재신통왕보살마하살, 뇌음보진보살마하살, 중보광명계보살마하살, 대지일용맹혜보살마하살 등등 해서 쭈욱 이제 보살들이 이제 나왔고 그들이 이제 나와가지고 그냥 있을 수 없다 그래서 공양운을 일으키죠.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고 대중들에게 공양을 올리는 그런 그 흥공(興供)이라 이런 표현을 하는데, 공양운을 일으키는 내용이 앞에 나왔었고
그 다음에 이제 부처님을 오른쪽으로 이제, 세존을 이제 돌고 나서 각자 자기 자리에 가부좌를 틀고 딱 앉아서, 가부좌를 틀고, 우리나라 사람 체질에는 반가부좌가 제일 이제 바람직해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책상다리를 많이 했는데 책상다리를 조금 변형시키면 이제 반가부좌가 됩니다. 그게 이제 제일 바람직한 것인데, 절에서는 큰스님 앞에서나 부처님 앞에서나 누구 앞에서든지 그 좌선하는 그 앉음새, 그게 이제 반가부좌인데 반가부좌를 하고 앉아도 아무런 허물이 아니고 그게 이제 사찰의 법도고 예법이라. 그러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조금도 마음에 둘 필요가 없어요. 그런 것을 알아야 돼. 그 이제 예를 들어서 아주 어린 사미도 큰스님 앞에서 탁 반가부좌한다던지 정좌를 딱 하는 것 그게 이제 예의라. 사실은, 뭐 꼭 꿇어앉아야만 예의가 아니에요. 꿇어앉는 것은 사실 잘 없어. 절에서 이제 호궤합장(胡跪合掌)이라고 해서 계를 받을 때 이제 꿇어앉는데, 꿇어앉아도 엉덩이를 붙이고 앉는게 아니고 엉덩이를 딱 세우고 꿇어앉는 방법 그게 이제 호궤합장이라 그래요. 그런 이제 법은 있어도,
가장 바람직한 그 예법은 반가부좌하고 딱 정좌해서 앉는 것. 몸을 흐트려트리지 아니하고 딱 이게 오른쪽 다리 위에다 왼쪽 다리를 얹지고 오른쪽 손 위에다가 왼쪽 손을 얹지고, 요건 이제 무슨 뜻인고 하면은? 이 오른쪽은 체(體)라. 참 용(用)이라. 작용이라. 작용하는 것. 활동하는 것을 표현하는 거고 그 다음 왼쪽은 체야. 본체를 의미하는 거라. 그래서 본체가 작용을 이렇게 누르는거에요. 누르면은 정좌했다고 하는 것은 좌선을 뜻하는 것이고 마음에 안정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음에 안정을 그 가져올려면은 작용을 멈춰야 돼. 그래서 이제 왼쪽 다리를 오른쪽 다리 위에다 올리고 왼쪽 팔을 오른쪽 팔위에다가 얹지는 것은 그건 이제 작용을 멈추는 그런 의미가 있는거라. 그렇게하면 이상하게도 마음이 안정이 잘 돼요. 여러분들 마음이 산란할 때 아무 상관없이 뭐 그냥 관세음보살 안 불러도 좋고 화엄성중 안 불러도 좋으니까 만약에 그런걸 마음에 부르면 더 좋고, 그렇게만 앉은 자세를 그렇게만해도 마음이 안정이 돼. 그 신기해요. 오른쪽은 작용이고 왼쪽은 체기 때문에 체와 용 그러거든요. 체용 그래서 체로써 용을 딱 이렇게 그 멈추고 정지시킨다고 하는 것은 안정을 도모하는 그런 그 제일 조건이 되는거라. 뭐 모든게 마음에 달리긴 했지마는 그래도 중생들은 형식이 우선인 관계로 몸 자세부터 그런 그 어떤 자세를 취하면은 마음도 빨리 안정이 되요. 그게 이제 말하자면은 결가부좌의 의미인거라. 그 수많은 보살들이 사자좌에서 나와서 그렇게 가부좌를 맺고 앉았다.
그리고는 이제 그들이 어떤 덕을 가졌는가? 소행이 청정하다. 행하는 바가 아주 뛰어나고 훌륭하고 빼어난 아주 그 참 그런 그 맵시를 가지고 있는 그런 그 보살들이다 하는 그런 내용이 쭈욱 이제 지난 시간까지 이제 내려왔었습니다. 이 분들이 주로 이제 부처님이 출흥(出興)하면은 거기서 다 함께 부지런히 공양했다. 사자좌 그 자체가 부처님께 공양하는 일이죠. 사실은, 의자가 이게 아무 뭐 생각도 없고 감각도 없는 무정물같지마는 나에게 아주 큰 공양을 하고 있는 것. 책상이 나에게 아주 큰 공양을 하고 있는거라. 여러분들 방석이 여러분들에게 큰 공양을 하고 있어. 방석에 대고 큰 절 한 번 해야 돼. 감사하다고“아이 방석님 감사합니다. 앉은 법당자리 감사합니다.”
그것이 이제 발전해가지고 가정에 가서도 식탁에든지 뭐 싱크대든지 뭐 안방이든지 마루든지 뭐 무엇이든지 전~부가 내 자신을 보호하고 내 자신을 지켜주고 내 자신의 삶을 도모해주는 도구들인거야. 그 모든 것이 있어서 내가 이렇게 잘 살아가는거죠. 모두 감사해야 돼. 사실은, 모든 것에 감사해야 돼. 방석에 감사하고 의자에 감사하고 책상에 감사하고 이부자리에 감사하고 베개에 감사하고 하물며 가족들에게 말할 것입니까? 그런 무정물에게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하는데 나를 이 자리에 이렇게 있게 한 우리 가족들에게 말할 나위 없이 그렇게 감사해야 한다하는 그런 마음 그게 공양이에요. 그게 공양이라. 모두가 공양을 나를 향해서 올리고 있으니까 나는 감사하고 또 나도 다른 존재들,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또 공양올리고 이렇게 이제 순리대로 이치에 맞게 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삶이고 그 사람의 삶이 평탄해집니다. 순리에 따라서 살면은 삶이 평탄해져. 평탄하고 거기에 더하여 부처님 법을 이렇게 공부한다면은 더 이상 덮을게 없죠. 금상첨화(錦上添花)야.
그래서『화엄경』공부는 그런 마음 위에『화엄경』공부하는 것은 뭐다?‘금세기 최고의 축제다.’금세기 최고의 축제다. 사실요 세상 아무리 굽어봐도 낱낱이 뭐가 신기한 일이 있고 뭐가 훌륭한 일이 있고 뭐가 잘난 일이 있고 한가 아무리 살펴보고 굽어봐도『화엄경』공부하는 것보다 더 훌륭한 일은 이 세상에 없어. 그건 내가 아주 뭐 틀림없이 자신하는 일입니다.『화엄경』공부하는 일보다 이 세상 더 훌륭한 일은 없다. 그걸 미처 우리는 못 깨닫죠. 못 느끼죠. 그런데 이제 공부를 통해서 그걸 느끼고 깨달아야 되는거죠. 사실이니까. 그게, 그걸 이제 얼마만치 그걸 느끼느냐 하는 그런 일만 이제 남았습니다.
그야말로『화엄경』공부는 금세기 내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축제다. 그 축제를 한 달에 두 번씩 한다 말이여. 집에가서도 또 한다. 사경하면서 하고 또 뭐 인터넷에 그저 법문 틀어놓기도 하고 뭐 여기서 테이프 가져간거가지고 또 이제 듣기도 하고 뭐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래서 저기 저 인천에서 한 달에 한 번씩은 꼭 빠지지않고 오시는 거사님이 계시는데“아침에 그렇게 일찍 오실 수 있냐?”하니까 어제 왔대. 이틀씩 걸린데요. 그렇게 감탄할 일이 아녀. 인생 최고의 축제를 치르는데 이틀씩 걸리면 이틀 축제하는 택이지. 그 오고가고 하면서 그 마음으로 오고가는거야. 늘『화엄경』공부하는 마음으로 오고가는거라. 이걸 30년을 계약했어. 이『화엄경』끝날 때까지, 여러분들 이 이웃에서 그 공부하러 오시는 분들은 세금 좀 더 많이 내야 돼. (하하)
자 우리가 이런 훌륭한 일을 합니다. 내가 엊그저께 일요일날 저기 저 통도사 화엄산림에 가가지고 막 그냥 인생 최고의 가치, 최고의 축제 이런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된다고 막 열을 토하면서 그냥 입에다 거품을 물고 막 (하하) 이야기를 했어요.
그러면서 이제 내가 곁들여서 딴데서 이야기 안한건데『화엄경』을 이해하는 열쇠 세 가지, 세 개의 열쇠를 던져줬어. 그 열쇠는 뭐냐? 들리는 소리나 들리지 않는 소리는 모두 부처님의 설법이다.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것은 모두가 부처님의 법신이다. 청정법신(淸淨法身)이다. 부처님의 법신이다. 하~ 근사하죠. 요게 이제『화엄경』의 최고 가는 1번 열쇠야. 다 적었어요?
그 다음에 이제 두 번째 열쇠 心佛及衆生(심불급중생)이 是三無差別(시삼무차별)이라 통도사에서만 설해주는 것이 너무 아까워서 여기서 또 리바이벌하는거요. 지금, 마음과 부처와 중생 이 셋은 차별이 없다. 心佛及衆生是三無差別 요건 이제『화엄경』안에 있는 내용입니다. 요건 이제 요런 이치를 가지고『화엄경』을 풀면은『화엄경』이 아무리 뭐 복잡하고 양이 많고 하더라도 다 풀려. 다 해결이 되는거라. 그래서『화엄경』의 열쇠라 내가 이렇게 표현했어요. 마음과 중생과 부처 이 셋은 차별이 없다. 똑같다 이거여. 여러분들은 뭐 마음이 나라고 하던지, 나는 중생이다 아니 못난 중생이다 해도 부처야. 아무리 육신, 육신해도 그 속에는 마음이 들지아니하면 육신도 존재하지가 안해. 그래서 心佛及衆生是三無差別 그게 이제 두 번째 열쇠.
그 다음에 세 번째 열쇠는 이제 그 많고 많은 그 화두 1700공안 그렇게 이제 표현하는데, 그것을 전부 모아놓은 것 중에서 제1번 화두가 뭔고 하니? 未離兜率(미리도솔)에 已降王宮(이강왕궁)하시고 부처님이 도솔천에서 이제 내려와가지고 그 저기 저 그 마야부인 태(胎)중에 들어가서 태어났다 이렇게 되잖아요. 도솔천에 계셨다고 그렇게 돼있잖아. 도솔천 떠나지 아니하고 이미 왕궁에 태어났다. 그리고 또 未出母胎(미출모태) 度人已畢(도인이필)이라 그랬어요. 그 앞에건 잊어버려도 돼. 요게 중요해. 어머니 뱃속에서 태어나기 이전에, 태어나기 이전에 사람들을 다 제도해 마쳤다. 사람들, 중생 다 제도했다. 未出母胎에 度人已畢 사람들 다 제도했다. 그런 말이에요. 고개 이제 세 번째 열쇠라.
그건 무슨 뜻인고 하면은? 우리 이미 다 부처다 하는 소리입니다. 고건 앞에서 마음과 부처와 중생이 셋이 차별이 없다 하는 것하고 일맥상통해요. 우리는 이미 부처님이 우리를 제도하기 이전에 우리는 이미 제도된 존재야. 이미 제도된 존재라고 하는 사실을 알기만 하면 돼. 달리 새롭게 되는건 없어요. 절대 새롭게 되는게 아닙니다. 이미 돼있는 것을 우리가 인식하고 그것을 깨닫고 느끼고 하는 것 이게 이제 참선이고 이게 기도고 이게『화엄경』공부입니다. 사실은, 그래서 고 세 가지 열쇠가 가만히 이렇게 보면은 전부 일맥상통하는데 친절하게 이 열쇠로 안열리면 저 열쇠로 열고 저 열쇠로 안 열리면 또 하나 열쇠로 열고, 그래 세 개 열쇠로『화엄경』을 열면은『화엄경』의 보물창고는 다 열린다. 이런 설법을 했어요.
그래서 그 한 번 거기서 써먹고 말라니깐 너무 아까워서 오늘 내가 말씀드려야되겠다 싶어서 그렇게 이제, 참 내가 정리해놓고 봐도 참 정리가 잘 됐다 싶은 생각이 들어요. 다 적었죠? (예)
그래 사자좌에서 나온 보살들이 이렇게 많고 많은데 그 중에서 대표 열 명만 뽑아가지고 노래로 한 사람이 열 곡씩 노래를 불러요. 게송찬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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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화엄경』공부는 내 인생에 있어서 금세기 최고의 축제다. 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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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_()()()_
고맙습니다.-()()()-
화엄경의 세 열쇠... 잘 새겨서 실생활에 쓰겠습니다.
화풍정님, 고맙습니다. _()()()_
만사만물에 고맙습니다_()()()_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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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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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을 이해하는 열쇠 세 가지
1. 들리는 소리나 들리지 않는 소리나 모두 부처님 설법이다.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것은 모두가 부처님의 법신이다.
2. 마음과 부처와 중생 이 셋은 차별이 없다. 모두 똑같다.
3. 부처님이 도솔천궁에서 내려와
어머니 뱃속에서 태어나기 전에 이미 사람들을 다 제도해 마쳤다.
그 뜻이 무엇인고 하니, 우리는 모두 이미 다 부처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
가장 바람직한 그 예법은 몸을 흐트려트리지 아니하고
딱 이게 오른쪽 손과 다리를 왼쪽 손과 다리 위에다가 얹지는 것,
요건 이제 무슨 뜻인고 하면은?
이 오른쪽은 용(用)이라. 작용이라. 작용하는 것. 활동하는 것을 표현하는 거고
그 다음 왼쪽은 체야. 본체를 의미하는 거라.
그래서 본체가 작용을 이렇게 누르는거에요.
누르면은 정좌했다고 하는 것은 좌선을 뜻하는 것이고
마음에 안정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음에 안정을 그 가져올려면은 작용을 멈춰야 돼.
그래서 이제 왼쪽손과 다리를오른쪽 손과 다리 위에다가 얹지는 것은
작용을 멈추는 그런 의미가 있는거라.
그러면 이상하게도 마음이 안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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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_()()()_
화엄경을 이해하는 세 가지 열쇠?
1) 들리는 소리나 들리지 않는 소리 다 모두 부처님의 설법이다.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것 모두가 부처님의 淸淨法身
2)心佛及衆生是三無差別
3)화두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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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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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無大方廣佛華嚴經 南無大方廣佛華嚴經 南無大方廣佛華嚴經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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