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2021-02-17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한**
= GDPR 개인정보보호법 지침 준수
자료: Statista, Q&Me, Lazada, VnExpress, iPrice.vn, webrank.vn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2020년 시장 규모 약 2억9000달러,
인구의 67% 이상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
현지 기업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활용 홍보
및
검색 광고 마케팅
= SEM
활성화
2020년 한 해 베트남 디지털 마케팅의 시장 규모는 약 2억8995만 달러였으며
베트남 인구의 67% 이상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이용한다.
베트남 기업들은 Facebook, Instagram, YouTube
등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기업계정과
검색 광고 마케팅
= SEM
기업 홍보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이번 해외시장뉴스에서는 베트남의 디지털 마케팅 시장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베트남 인구의 67%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
베트남의 스마트폰 등록 대수는
인구의 150%인 1억4580만 대에 이르며,
2020년 1월 기준 베트남에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구는 6500만 명,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보급률은 67%에 달한다.
전년 동기 대비 베트남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자는 9.6% 증가했다.
베트남의 스마트폰 등록 대수 및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사용자 수 현황
2020년 베트남 디지털 마케팅 시장 규모
2020년 한 해 베트남 디지털 마케팅 시장 규모는 약 2억8995만 달러였으며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활용한 광고와
검색 광고 마케팅
= SEM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 전략이었다.
베트남 기업의 분야별 광고비용 변화 추이(2018-2020)
(단위: US$ 백만)
모바일 기기 이용자 대상 디지털 마케팅 효과 증대 예상
Statista에 따르면
데스크톱 컴퓨터 사용자에 대한
디지털 마케팅은 2017~2020년 연평균 3% 점유율이 감소했다.
반면,
모바일 기기를 이용자에 대한 디지털 마케팅은
2017년 39.34%의 점유율에서 2020년 45.37%로 6.03%p 점유율이 증가했다.
데스크탑 VS 모바일 기기 사용자 대상 디지털 광고 점유율 변화 추이(2017-2021)
베트남 기업이 선호하는 디지털 마케팅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에 따르면
현재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에 광고를 하는
베트남 기업의 비중은 70%에 달한다.
2020년 시장조사기관인 Q&Me에서
베트남의 172개 대상 기업에 조사한 결과 82%의 기업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가장 인기 있는 마케팅 플랫폼으로 선정했다.
이어 검색
광고 마케팅
= SEM
50%, 옥외 디스플레이 광고 45%, 온라인 비디오 광고 40% 순이었다.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인기 순위(2020)
베트남 기업이 선호하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 Top 4
YouTube와 Facebook 미디어에
익숙한 Z세대의 미디어 활용 트렌드를
파악한 대부분의 기업은
각종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해 젊은 소비자와 소통한다.
기업은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를 고용해
콘텐츠와 이미지를 게시하는 것에서부터 대규모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지난 2020년 11월 시장조사기관인
Q&Me가 베트남 기업 172개에게 조사한 결과 Facebook은
최대 규모의 사용자 기반과 이용자 연령대 및 사용 패턴 구분 알고리즘으로 인해
93%의 기업에 가장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주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선정됐다.
뒤를 이어,
YouTube 기업 계정(63%),
Instagram 비즈니스 계정(39%),
Zalo (37%)
순으로
기업의 광고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기업 홍보에 효과적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플랫폼
베트남 검색 엔진 시장점유율
Statista에 따르면
Google은 2010~2019년 9년간
베트남의 검색엔진 시장에서 연평균 점유율 94.4%로 독보적인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베트남 검색엔진 시장점유율(2010~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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