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클러치
클러치(Clutch)는 Fly Wheel과 변속기의 사이에 설치되어 변속기에 전달되는 엔진의 동력을 필요에 따라 단속(단속)하는 일을 하는 장치로 엔진을 시동할 때, 또는 기어변속을 할 때에는 엔진과이 연결을 차단하고 출발할 때에는 엔진의 동력을 서서히 연결하는 일을 하여 부드러운 출발을 가능케하고 엔진과 동력전달장치를 과부하로부터 보호한다. 클러치 본체는 직접 동력의 단속을 하는 부분으로 클러치판, 압력판, 클러치스프링, 클러치 커버 등이 있으며, 이들 부품을 부착시키기 위한 플라이 휠 및 클러치축으로 구성된다.
■클러치의 필요성
1. 기관을 무부하 상태로 한다.
2. 변속기의 기어 바꿈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3. 관성운전을 하기 위해
■클러치의 구비조건
1. 동력을 끊을때는 차단이 확실하고 신속하게
2. 회전관성이 작아야한다.
3.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아야 함.
4. 방열이 잘되는 구조이어야 함.
5. 구조가 간단하고 다루기 쉬우며 고장이 적을것.
2. 변속기
변속기는 클러치와 추진축의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동력을 자동차의 주행상태에 알맞도록 엔진이 회전력을 증대시키거나 감소시켜 구동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자동차를 후진하게 하는 역할을 갖고 있는 장치이다. 변속기의 종류에는 변환(Shift)에 직접 기어를 변속시키는 활동기어식, 주축에서 상시 자유롭게 회전하는 기어와 부축기어가 항상 맞물린 상태로 회전하는 상시치합식, 그리고 상시치합식을 개선한 동기치합식이 있다.
첫댓글 입력축.출력축 기어 사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