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크루징트레인 E001계 트레인스위트 시키시마 (오쿠차량센터 소속)
1. 차량개요
2017년 5월 1일에 운행을 개시할 예정인 호화침대열차 <트레인 스위트 시키시마>용 차량으로, 1~4호차, 8~10호차는 카와사키중공업에서, 그리고 5~7호차는 종합차량제작소 요코하마사업소에서 각각 신조되었다. 카와사키중공업에서 만든 차량은 알루미늄 합금제 차량, 종합차량제작소에서 만든 차량은 스테인리스제 차량이다. 전철화 구간에서 팬터그래프를 올리고 전동차로 기능할 수 있으며, 비전철화 구간에서는 디젤엔진으로 전력을 만들어 전력을 구동하는 디젤-일렉트릭 방식 전동차(EDC방식)로 개발되어서 기존 차량들의 형식 기호를 모두 파괴하고 E001형이라는 새로운 형식명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제어방식은 VVVF인버터 방식을 채택하였고 E129계나 E259계 등의 채용으로 검증받은 MT75B 3상교류 전동기를 사용하였다. 게다가 직류 1.5kV / 교류 20kV 50/60Hz / 교류 25kV 50Hz의 4전원 대응, ATS-P / ATS-Ps / DS-ATC / ATS-DN 4개 보안장치의 대응, 비전철화 구간에서도 자력으로 주행할 수 있는 MTU 제작 2450마력 직분사 V12 디젤엔진 2기 장착으로 거의 모든 JR동일본과 JR홋카이도의 노선, 세이칸 터널 등에 모두 들어갈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지녔다.
대차에는 좌우로의 요동을 억제하는 풀 액티브서스펜션과 상하 요동을 억제하는 상하댐퍼를 장비하고 있으며, 중간차에는 요댐퍼 또한 장착하고 있다. 1호차와 10호차는 대형 전망창이 있는 전망차이고, 각종 운행에 필요한 디젤엔진과 발전기를 장비하고 있다. 대출력 모터와 발전기를 장비하고 있어서 무게가 64t 정도로 알루미늄 합금제 차량임에도 상당히 무겁다. 2,3,4,8,9호차는 스위트 개실이 3실 배치되어 있어서 정원은 6명이다. 7호차는 시키시마 최고의 고급 침대개실인 디럭스 스위트가 2실 있으며 정원은 4명이다. 각 방에는 욕조와 화장실이 있다. 특히 시키시마 스위트로 부르는 메조네트형 스위트 개실은 2층 구조로 1층이 침실, 2층은 테이블 의자 등이 마련된 공간으로 시키시마 전 객실 중에 최고 고액이다. 그 외에 5호차는 라운지카, 6호차는 식당차로 되어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7년 5월 1일
길이/폭/높이 : 21300(선두차 21615) / 2900 / 4070
편 성 : 10량 1편성(6M 4T)
영업최고속도 : 124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궤 간 : 1067mm
전력공급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50-60Hz / 교류 25kV 50Hz
엔진사양 : MTU제작 V형 12기통 직분사식 Series 4000 엔진 2450ps(2기)
발전기 : 3상교류발전기 탑재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T75B(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6 = 3,360kW
기어비 : 5.50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 차 : 풀액티브 서스펜션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대차 DT83(선두차) / DT84(중간차) / TR266 / TR267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장치 / 직통예비 / 억속 / 내설)
신호장치 : ATS-Ps / ATS-P / ATS-DN / DS-ATC / 방호무선 / EB / TE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동일본 전 노선 / JR홋카이도 전 노선
운행종별 : 호화침대특급(크루징트레인) 시키시마
4. 차량기지 / 편성표
JR동일본 오쿠차량센터 소속.
1편성 10량 운용.
5. 회원투고사진
* 최종수정일 2020. 0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