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늙음
146 술 취한 위사카의 동료들
뿝빠라마 승원을 보시한 위사카는 지혜롭고 성품이 너그럽고 베풀기를 즐기며, 친절하고 인정 많은데다가 계도 잘 지켰다. 한때 사왓티에 사는 남자 오백 명은 자기들의 아내들도 위사카와 같이 되기를 바라서 위사카와 친하게 지내게 하려고 자기 아내들을 위사카에게 보냈다. 그런데 그때 마침 위사카는 다른 급한 볼일이 있어서 그녀들을 돌보아 주지 못하였다. 그러자 그녀들은 음주 축제 때 남편들이 이레 동안 마시다가 남은 술을 마시고 만취되어 잠들었고, 돌아온 남편들은 이 광경을 보고 화가 치밀어 아내들을 두들겨 팼다.
그 뒤 한 번은 그 여인들이 위사카에게 부처님을 뵙고 설법을 듣겠다고 청하므로 위사카는 그들을 데리고 부처님이 계시는 승원에 가게 되었는데, 이때 그녀들은 여러 종류의 술을 옷 안에 감춰 가지고 들어갔다. 그녀들은 승원에 들어가자 감춰 가지고 온 술을 모두 마시고 술병을 승원 아무데나 버렸다. 그러나 위사카는 그런 줄도 모르고 부처님께 그녀들에게 설법을 해주실 것을 간청했고, 부처님께서 설법을 시작하실 즈음 술기가 오른 그녀들은 마음이 흐트러지고 정신이 몽롱해져서 노래를 부르고 덩실덩실 춤까지 추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누구든지 부처님께서 법을 설하시는 건물 안에 들어오게 되면 마음이 정숙해지게 마련이며, 광명으로 빛나는 부처님의 상호를 뵙게 되면 그 거룩한 모습에 압도되어 고개를 바르게 하고 공손하며 진지한 태도가 되는 게 보통이었다. 그런데 그녀들은 술에 취해서 완전히 제정신을 잃은 것이어서 손뼉을 쳐대며 이리저리 뛰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등 야단법석을 부렸다.
이때 부처님께서는 오백 명의 여자들이 마라의 장난에 의해 제정신을 잃은 것을 보시고 이대로 두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셨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남색의 짙은 광명을 놓으셔서 설법하시던 방 전체를 아주 깜깜하게 만드셨다.
그러자 한참 떠들고 노래 부르며 날뛰던 여자들은 이 갑작스런 사태에 당황하더니 차츰 정신이 깨어났다. 여인들이 술기운에서 깨어나자 부처님께서는 앉아 계시던 응향각에서 순간적으로 몸을 옮기셔서, 힘센 남자가 자기 오른팔을 폈다가 구부리는 정도의 짧은 시간에 메루산 승원에 앉으셨다. 그리고는 하얀 광명을 일직선으로 비쳐 보내시니, 하늘에 퍼진 그 빛은 일천 개의 달이 뜬 것보다 더 밝았다. 부처님께서는 이와 같이 위대하신 힘을 내보이심으로써 오백 명의 여자들로 하여금 자기들의 초라한 모습을 부끄럽게 느끼도록 하셨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녀들이 온전한 제정신으로 돌아왔을 때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토록 마음이 산란하여 집중되지 못하는 상태였다면 그대들은 처음부터 승원에 들어오지 않았어야 했느니라. 그대들이 이같이 흐트러진 마음 상태에 있으므로 마라(어리석음)가 기회를 잡아 그대들로 하여금 승원 안에서 춤추고 노래하고 떠들며 무질서하게 행동하게 한 것이니라. 이제 그대들은 그대들 안에 있는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다스리기 위해 스스로 힘써 노력하여라."
그리고 부처님께서는 게송을 읊으셨다.
온 세상이 항상 불타고 있는데
무엇이 그리 우습고 무엇이 그리 즐거운가?
암흑으로 둘러싸여 있는 그대들은
어찌하여 빛을 찾지 않는가?
부처님의 이 설법 끝에 오백 명의 여성들은 모두 수다원이 되었다.
When this world is ever ablaze, why this laughter, why this jubilation? Shrouded in darkness, will you not see the light?
참고 자료
1. 전재성 역주, 『법구경-담마파다』, 한국빠알리성전협회, 2008.
2. 거해스님 편역, 『법구경 1』, 샘이 깊은 물, 2003.
3. 난다라타나 스님, 위말라키타 스님 옮김, 『팔리어 직역 법구경』, 佛사리탑, 2008.
4. 무념/응진 역, 『법구경 이야기 2』, 옛길, 2008.
5. 한국마하시선원, 『수행독송집』, 한국마하시선원, 2014.
6. 빤디따라마 서울 명상센터, 『예경독송문』, 빤디따라마 서울 명상센터, 2008.
7. Ācharya Buddharahhhita, 『Dhammapada』, Buddha Vacana Trust, Maha Bodhi Society,
Bangalore, India, 1986.
8. http://cafe.daum.net/sukhatawya
9. https://www.accesstoinsight.org/tipitaka/kn/dhp/dhp.11.budd.html
1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erkt95&logNo=114245662
첫댓글 사두사두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