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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운정 추일호님은 년주를 조상궁, 월주를
부모궁으로 보고 있음)
(1) 부모덕이 있는
사주
- 월주에 인수가
있고 시주에 재성이 있을 때 년주의 관성이 용신이나 희신이면 부모가 부귀하다.
- 신약하고 년주에 재성이 있고 시주에 관성이 있을 때
월주에 인수가 희신이면 부친이 집안을 일으켰다.
- 년주에 관성, 월주에 인수가 상생하고 일주와 시주에
재성과 상관이 없으면 부모덕이 크다.
- 신약하여 인수가 길신인데 형충되지 않고 혹은 재성이
인수를 파극하지 않으면 부모덕이 크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오행이 균등한 중에 주류무체하여
월주에 길신이 자리를 잡고 있을 경우 부모덕이 크다.
- 신강하여 년주에 정관이 용신이고 월주에 재성이 희신이
되고 있을 경우 부모덕이 크다.
- 대운의 흐름이 초반부터 중반가지 기신운이면 부모덕을 받을
수 없다.
(2) 부모덕이 없는
사주
- 신왕하고 관성이
길신인데 월간에 식상이 있을 때
- 신왕하여 재성이 길신인데 월간에 겁재가 있을
때
- 신약하여 인수가
길신인데 월간에 재성이 있을 때
- 신약하여 비겁이 길신인데 월간에 관성이 있을
때
- 신왕하여 식상이
길신인데 월간에 인수가 있을 때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인수가 용신과 상극되면 부모덕이
없다.
- 신약하여
인수가 용신이 되는데 재성이 인수를 극파하면 부모덕이 없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월지에 인수가 형충이 되면
부모덕이 없다.
-
신약하여 인수가 길신인데, 인수와 편인이 혼잡되어 많을 경우 부모덕이 없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인수도 많고 관성이 많을 때
부모덕이 없다.
-
편재의 기운을 비겁이 왕성하여 동주하거나 나란히 있을 경우 부친이 일찍 생명이 위험하고 인수의 기운을 재성이 왕성하여 동주하거나 나란히 있을
경우 모친이 일찍 단명할 수 있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월주에 기신이 있고 인수가 없을
때 초년대운이 기신의 운로라면 유년시 부모를 잃고 고생한다.
- 신약하여 월주에 재성이나 식상이 기신이 되면 부모덕이
없다.
- 신왕하여
재성이 길신인데 비겁이 재성을 파극하면 부모덕이 없고 유산이 없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년주나 월주가 용신을 상극하는
기신이 되면 부모덕이 없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사주 원국이 오행상 편중되면
부모덕이 없는데 다시 초년대운이 기신운이면 부모를 잃는다.
- 오행이 편중되어 용신이 너무 미약하거나 용신의 기운이
흉신에 의해 파극됨이 심하면 일찍 부모를 여의는 현상이 종종 나타난다.
***
- 사주원국에 부친을 나타내는 편재가 없을 때는 인수가 부모
모두를 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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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
(1) 형제덕이 있는 사주
- 신약하여 비겁이 용신이나 희신이 되고 형충이 되지 않을
때
- 신약하고 관성이 강력하나 인성이 관성을 유통시키면서 다시 인성이 비겁에게 오행상생이 될 때
- 신약하고 관성이
강력하나 비겁이 관성과 합을 하여 용신이나 희신의 기운이 나올 때
- 신약하고 편관의 기운이 왕성하나 식상이 약하고 비겁이 용신이나
희신이면 형제덕이 있다.
- 재다신약이 되어 비겁이 재성을 억제하고 있을 경우 형제덕이 있다.
- 신약하고 재성과
관성이 무리를 이루고 있을 경우 비겁이 일간과 동주하거나 근접하여 있을 때
- 신왕하여 재성이 용신인데 오행이 주류무체하여 상생이
되면 형제들로부터 큰 피해를 당하지 않는다.
- 신왕하지만 중화의 기점에 육박하고, 비겁이 식상을 생조하여 재성까지 연결되면
형제덕이 있다.
- 신약하고 비겁이 용신이나 희신이면서 건록에 해당하면 형제에게 관록이나 부귀영화가 있다.
- 신약하여
비겁이 용신이나 희신이 되어야만 형제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비겁이 용신이나 희신이 되더라도 일지와 월지간 삼형이나 상충의
작용으로 파극하는 현상이 있으면 형제덕이 없다.
(2) 형제덕이 없는 사주
- 신왕하여 비견이나 겁재가 기신이
될 때
- 신약한 중에 식상이 왕성하여 비겁이 식상을 생조하고 있으면 형제로 인한 보증 및 금전 등으로 고통을
받는다.
- 신왕하여 재성이 용신인데 비겁이 재성을 파극하고 있을 경우 형제로 인한 금전 및 보증관계로 피해를
당한다.
- 신약하여 인성이 용신인데 식상이 인성을 파극하고 있으면 형제덕이 없다.
- 신약하여 비겁이 길신이 되나
관성이 왕성하여 인성으로 살인상생이 되지 않는다면 형제덕이 없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비겁과 일간, 혹은 일지와 상충이
되면 형제와 시비 다툼이 많다. 이 경우 비겁이 길신이 되어도 형제덕이 없다.
- 신왕하고 월주에 천간지지 모두 겁재가 있을 경우
이복형제나 의형제로 인한 피해를 당한다.
- 신왕한 중에 겁재가 많을 경우 형제간 시비, 다툼이 심하고 부모 유산 때문에 형제간
원수가 되는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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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으로는, 자평명리학의 가장 큰 취약점 중의 하나가 바로 가족 관계 파악이라고 봅니다.
신강하면
부친덕과 자식덕이 있는 대신 인비가 기신이라 모친과 형제덕이 없고, 신약하면 모친과 형제덕이 있는 대신 부친과 자식덕이 없다는 게 말이 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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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고한
운정 추일호님의 책 명리대요의 내용 중에서 발췌했습니다.
[출처] 향운암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