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시수 | 주 별 강 의 계 획 | 참고 문헌 |
1 | 2 | 제1강 시의 언어 - 간접적, 개인적 언어 | ·시를 어떻게 만날 것인가 (김종길,작가,2005.) pp.36∼37 |
2 | 2 | 제2강 시의 리듬 - 자음이나 모음의 효과 | ·위의 책 pp.38∼40
|
3 | 2 | 제3강 시의 이미지 - 비유로 만들어지는 시의 이미지 | ·위의 책 pp.40∼40
|
4 | 2 | 제4강 묘사와 이미지 - 동시 표현의 묘사와 이미지
| ·동시 문학 창작과 그 세계 (박일,세종출판사,2014) pp.75∼77 ·시를 어떻게 만날 것인가 (최동호,작가,2005.) pp.174∼192 |
5 | 2 | 제5강 비유를 통한 시적 형상화 - 비유의 정체와 기능 | ·현대시작법 (이승훈,북인,2011.) pp.67∼69 |
6 | 2 | 제6강 시적 상상력 - 상상력의 시적 작용과 역할 | ·동시 문학 창작과 그 세계 (박일,세종출판사,2014.) pp.85∼90 |
7 | 2 | 제7강 시와 화자 - 시적 화자와 일반적 유형 | ·현대시작법 (오규원,문학과 지성사,2011.) pp.210∼213 |
8 | 2 | 제8강 시의 화자의 유형 - 일상 속의‘나’와 구체적 경험 속의‘나’ | ·위의 책 pp.225∼230
|
9 | 2 | 제9강 시적 표현의 수사적 의문법 - 더 큰 효과를 얻기 위한 수사법 | ·위의 책 pp.375∼377
|
10 | 2 | 제10강 상징과 알레고리 - 두 기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 ·현대시작법 (이승훈,북인,2011.) pp.125∼127 |
11 | 2 | 제11강 체험과 동시 문학 - 체험의 시적 형상화 | ·동시 문학 창작과 그 세계 (박일,세종출판사,2014) pp.50∼51 |
12 | 2 | 제12강 동시 소재와 그 한계성 - 동시 소재의 다양성과 한계성 | ·위의 책 pp.61∼74
|
13 | 2 | 제13강 다문화 사회와 동시 - 연민의 눈길 vs 패러다임의 전환 | ·우리 아동문학의 탐색 (김종헌,소소담담,2019.) pp.21∼23 |
14 | 2 | 제14강 새로운 지평을 여는 동시 - 2022년 일간신문 신춘문예 동시 당선작 읽기 | ·2022년 일간신문 신춘문예 동시 당선 작품 |
15 | 2 | 제15강 한 학기 수업 정리 - 한 학기 수업 반성하고 피드백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