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10: 4 그에게서 - 슥 10: 6 회 복
슥 10: 4 그에게서 - 모퉁잇돌이 그에게서, 말뚝이 그에게서, 싸우는 활이 그에게서, 권세 잡은 자가 다 일제히 그에게서 나와서 ( 모퉁이 돌이 그에게로서, 말뚝이 그에게로서, 싸우는 활이 그에게로서, 권세 잡은 자가 다 일제히 그에게로서 나와서 )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전쟁의 준마(駿馬)와 같이 강하고 힘있게 하실 것이다.
또 그들에게서 모퉁잇 돌이 나오고 말뚝이 나오고 싸우는 활이 나오고 다스리는 자가 나올 것이다.
모퉁잇 돌은 두 벽을 연합시키는 돌이다. 모퉁잇 돌과 말뚝은 견고함을 가리킬 것이다.
또 싸우는 활이나 다스리는 자는 용맹과 능력을 가리킬 것이다.
이 네 가지 비유는 메시아를 가리켰다고 본다.
이스라엘 나라는 메시아의 강림으로 회복되고 힘과 견고함을 얻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오셔서 회복된 이스라엘 나라 곧 신약교회의 힘과 견고함이 되셨다.
1] 모퉁잇돌이 그에게서, 말뚝이 그에게서, 싸우는 활이 그에게서, 권세 잡은 자가
(1) 모퉁잇 돌과 말뚝
'모퉁이 돌'은 건물을 든든히 서게 하는 것이며 그것은 건물의 부분과 부분을 결부시키는 것이다.
모퉁잇돌은 벽과 벽을 연결하여 건물을 든든히 서게 하는 것이라면 천막의 말뚝 역시 천막이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든든히 서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선지자는 장래 신약 시대의 천국 운동을 집 짓는 비유로 말했다.
장차 유다에서 나올 이 운동이 어떻게 견고히 될 것이 여러 표현으로 나타났다. 이 표현은 물론 하나님의 견실한 사역의 여러 가지 방면을 보여준다.
(2) 그에게서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에게서"라는 이 말이다. 그에게서, 모퉁잇돌이 그분에게서 나온다. 즉 하나님에게서 나온다.
참된 지도자는 하나님이 세우시는 줄로 믿으시기 바란다. 진정한 소망은 하나님에게로서 나온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란다.
여기서 강조된 것이 "그에게서, 그에게서, 그에게서" 이것이 하나님에게서 나온다. 그래서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지도자, 목자, 메시야이다.
다시 말하면 '그에게로서'라는 것은 '유다에서'라는 뜻이다.
유대에서 구속 운동이 나와서 하나님의 집(천국운동)을 견고히 할 것을 가리킨다.
(3) 싸우는 활과 권세 잡은 자
'싸우는 활'이나 '권세 잡은 자'는 또 다른 성격들을 띈 비유적 언사이다.
활이나 권세 잡은 자는 싸우는 힘이나 통치의 힘을 비유한 것으로 여기에서는 하나님께서 주신 힘과 능력을 가진 자를 뜻한다.
하나님은 싸우는 듯이 사역하시며 권세 잡은 사역도 하신다.
이와 같은 말씀은 그리스도의 교회가 설립되어 견고할 것까지 포함하는 예언이다.
2] 다 일제히 그에게서 나와서
퓨세이는 위의 네 가지 표현들이 그리스도를 비유한다고 하였다.
어드만도 같다. 곧 '모퉁잇 돌'로 말하면, 메시야는 이스라엘의 모퉁이 돌도 되시며 신약 교회의 모퉁이 돌도 된다.
'말뚝은 히브리인의 풍속대로 집에 손님이 들어오는 곳에 세워서 그 위에 의복이나 귀중품을 걸어두어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처럼 메시야는 이스라엘 집의 영광을 나타내실 자로 오시리라는 것이다.
이사야도 이와 같은 말로 그리스도의 예표인 엘리야김에 대하여 말씀한 것이다.
'활'은 메시야가 모든 원수를 이길 것을 가리킨다.
'권세 잡은 자'가 메시야인 사실은 마 28: 18이 말씀하고 있다.
* 마 28: 18 -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슥 10: 5 부끄럽게 하심 - 싸울 때에 용사 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원수를 밟을 것이라.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 한즉 그들이 싸워 말 탄 자들을 부끄럽게 하리라. ( 싸울 때에 용사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대적을 밟을 것이라.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 한즉 그들이 싸워 말 탄 자들로 부끄러워하게 하리라. )
메시아께서는 싸울 때 거리의 진흙 중에서 대적을 밟으실 용사 같으실 것이다.
여호와께서 그들과 함께하시므로 신약교회는 복음으로 온 세상을 정복하여 택자들을 다 구원할 것이다.
1] 싸울 때에 용사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원수를 밟을 것이라.
유대인은 비록 악하여도 병력이 강한 원수를 패배시킬 것이 예언되었다.
2]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 한즉 그들이 싸워 말 탄 자들을 부끄럽게 하리라.
그들이 승리하게 됨은 여호와가 그들 중에 계신 까닭이다.
* 미 7: 10 - 나의 대적이 이것을 보고 부끄러워하리니 그는 전에 내게 말하기를 네 하나님 여호와가 어디 있느냐? 하던 자라. 그가 거리의 진흙 같이 밟히리니 그것을 내가 목도하리로다.
"함께 하신다" 목자가 함께 하신다, 목자가 우리의 보호가 되신 것을 믿으시기 바란다.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로 나를 안위하시며" 주님이 나를 보호하신다.
주님이. 주님이 나의 보호하며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신다. 주님이 우리의 보호라는 것을 믿으시기 바란다. 함께 하신다.
슥 10: 6 회 복 - 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지라.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김으로 그들이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은 내가 내버린 일이 없었음같이 되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에게 들으리라. ( 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지라.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김으로 그들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이 내게 내어 버리움이 없었음같이 되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을 들으리라. )
앞 절에서 유다 족속이 유력해질 것을 말씀하였다.
본 절은 더 자세히 증언한다.
곧 유다 족속이 강력하게 됨에 따라서 요셉도 함께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누리게 될 것이라고 한다.
1] 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지라.
전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내어버림을 당했었고 약해졌고 이방인들에게 학대와 수치를 당했고 온 세계에 흩어졌다. 그러나 지금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긍휼히 여기실 것이다.
그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이시며 그들의 음성, 그들의 기도와 간구의 음성을 들으실 것이다.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의 결과는 그들의 구원과 회복이다.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포로 생활로부터 놓여나는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하셨고 또 하실 것이다.
2]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김으로 그들이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은 내가 내버린 일이 없었음같이 되리라.
지금은 고통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는 가련한 백성들이지만, 장차 하나님께로부터 능력을 받는 날에는 진흙탕 길과 같은 시련과 고난이 와도 원수를 밟으면서 당당하게 나아가는 용사와 같은 힘 있는 자들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으로 시련과 고난도 능히 이기는 믿음의 용사들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한 번도 버림받은 적이 없는 사람들처럼 그 마음에 아픔도 슬픔의 그림자도 없는 기쁨의 사람들이 될 것이다.
3]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에게 들으리라.
(1) 하나님 여호와
'여호와'는 영원 자존 자를 의미하나 그 백성과 계약하신 것을 지킴에 있어서 변동이 없음을 내포하는 이름이다.
이런 하나님은 유다와 요셉의 기도를 들으신다.
그는 계약하신 대로 저들을 자기 백성으로 생각하시고 변동 없이 그 기도를 들으신다.
(2) 들으리라
* 출 22: 23 - 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하므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으리라.
* 신 1: 17 - 재판은 하나님께 속한 것인즉 너희는 재판할 때에 외모를 보지 말고 귀천을 차별 없이 듣고 사람의 낯을 두려워하지 말 것이며 스스로 결단하기 어려운 일이 있거든 내게로 돌리라. 내가 들으리라. 하였고
* 신 26: 17 - 네가 오늘 여호와를 네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또 그 도를 행하고 그의 규례와 명령과 법도를 지키며 그의 소리를 들으리라. 확언하였고
"내가 그들을 들으리라"라고 했다.
불러도 대답이 없는 죽은 신이 있고 소리쳐 부르면 대답하는 살아계신 신이 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부르면 들으시고 대답하시는 하나님이시다.
1947년 세상을 떠난 볼드윈이 영국의 정권을 잡게 되자 군중들이 환호하며 만세를 불렀다. 그때 볼드윈은 환호하는 군중들에게 "여러분, 만세를 부르기 전 나를 위해, 그리고 대영제국을 위해 하나님께 먼저 기도해 주십시요"라고 외쳤다.
그렇습니다. 실패했더라도, 길이 막혔더라도, 성공했더라도, 갑부가 되었더라도, 하나님께 먼저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께 나 자신을 맡기는 기도로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