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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개월 이 시기의 아기들은 흥미 있는 사물을 보고 듣는 것을 즐기며, 매달린 물건이나 바람에 흔들리는 "모빌"이나 자신의 행동을 보는 것을 즐깁니다.
- 모빌 (흑백의 무늬나 동물모양 등)
- 고무 젖꼭지
▶ 손뼉치기
이런 놀이를 통해 아기의 유연성을 키우고 감각 체계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① 엄마가 아기의 두 손을 잡고 벌렸다가 모아서 손뼉을 쳐줍니다.
② 아기의 두 손을 잡고 리듬감 있게 움직여줍니다.
▶ 기저귀 체조
① 아기의 두 무릎을 구부려줍니다.
② 온 몸을 쭉쭉 잡아줍니다.
③ 팔을 옆으로 쭉 펴줍니다.
④ 손을 가슴에서 모아줍니다.
▶ 시선 맞추기
① 아기의 뺨을 비벼 주고 코와 코를 맞춘 다음 엄마가 얼굴을 아기에게서 점점멀리뗍니다.
② 아기와 시선이 만나는 곳에서 멈춘 다음 상냥하게 말을 붙여줍니다. 아기의 눈이 따라오는 거리는 대략 30cm입니다.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천천히 얼굴을 움직여 아기의 눈동자가 엄마의 얼굴을 따라 움직이도록 유도합니다.
▶ 움직이는 물체 보기
① 선명한 색깔의 물체를 보여줍니다. ("이것 좀 보렴." 등의 말을 걸어 주면서 합니다.)
② 얼굴 그림을 보여줍니다.
▶ 딸랑이 찾기
딸랑이 소리를 들려주어 관심을 갖게 합니다. (딸랑이를 흔들어 줄 때에는 아기의 위쪽, 옆쪽 등 다양한 위치에서 흔들어 소리를 들려주도록 합니다.)
▶ 장난감 탐색
장난감을 빨게도 해보고 냄새도 맡게 해줍니다.(빨아도무해한 장난감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 움켜쥐기 ( 손의 힘을 길러 주는 연습입니다.)
① 새끼손가락을 집게 합니다.
② 손가락에 익숙해지면 막대 등을 들려줍니다.
3~6개월 색깔 있고 소리나는 장난감에 흥미를 가지게 되며, 까꿍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조금전의 일을 기억할 수 있는 지능도 생기기 때문에 까꿍 놀이와 같은 반복적인 놀이에도 흥미를 가지며, "까꿍!"하면 소리를 내서 웃기도 합니다.
또한 만지기, 잡기, 치기, 들기, 흔들기, 걷어차기, 옹아리, 맛보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그런 행동을 많이 하게 되며 호기심이 왕성해지면서 어떤 장난감이든 잘 가지고 놉니다.
장난감을 아기 가까이로 가져가면 붙잡으려고 하거나 딸랑이를 쥐어 주면 혼자 흔들거나 입으로 가지고 갑니다.
잡기 위한 놀이감은 가볍고, 쉽게 잡을 수 있어야 하고, 입으로 빠는 놀이감은 영아에게 권장된 안전사항에 모두 맞아야 합니다.
- 잡기 쉬운 다양한 물체 (모빌, 딸랑이), 움직이는 장난감 (오뚝이, 자동차)
- 손으로 잡아당기거나 발로 차는 놀이감
- 공 (고무공, 헝겊 공, 소리나는 공 등)
- 인형 (여러 가지 재료로 만든 동물 인형 등)
- 물놀이 용품
▶ 잡아당기기
아기의 눈앞에 털실뭉치나 링, 장난감 등을 고무줄로 매달아 놓고 아기가 잡아당겨서 놀게 합니다. 이런 놀이는 아기의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키고 손의 움직임을부드럽게합니다.
▶ 촉감놀이
① 재질이 다른 여러 가지 천을 준비해서 아기의 몸에 대고 문질러 준다. 부드러운 천부터 시작하도록 합니다.
② 아기는 손, 입으로 확인하며 사물을 인식합니다. 말랑말랑한 고무공, 딱딱한 원목 장난감, 봉제인형 등 촉감이 다른 여러 가지 장난감을 번갈아 아기 손에 쥐어주거나핥게합니다.
▶ 들어올리기
아기의 겨드랑이를 잡고 몸을 높이 들어 올려줍니다.
▶ 그네 타기
아기 허벅지 아래를 받쳐 들고 그네를 태웁니다.
▶ 다리교차하기
아기를 눕혀 놓고 아기의 양 발목을 양손으로 가볍게 쥔 다음 다리를 교차시켜 줍니다.
▶ 장난감 찾기
아기를 엎어놓은 다음 아기 앞 쪽에 여러 가지 아기가 흥미 있어하는 장난감들을 늘어 놓아주면, 아기는 고개를 들어 장난감을 보거나 손을 뻗을 것입니다.
▶ 장난감 숨기기
숨기는 놀이는 아기의 예측 능력을 키워줍니다.
① 아기와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 담요 밑에 숨겨 놓고 찾는 시늉을 합니다.
② 아기가 어리둥절해하고 있을 때 담요를 들치며 "여기 있네."라고 말해줍니다.
▶ 엄마보기
① 엄마 얼굴에 아기 손을 갖다 대며, 과장된 표정을 지어 보입니다.
② 엄마가 거울에 비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6~9개월 사물을 부딪쳐 큰 소리내기, 꽉 쥐어 보기, 떨어 뜨려보기, 흔들어보기, 깨물기, 던져보기 등의 감각적인 탐색을 즐깁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소리가 나거나 움직이는 장난감을 매우 좋아하며 큰북이나 탬버린, 나팔 등의 장난감에서 아기 스스로 소리를 낼 수 있다는 사실에 큰 기쁨을 느낍니다.
- 잡기 쉬운 다양한 물체 (모빌, 딸랑이), 움직이는 장난감 (오뚝이, 자동차)
- 손으로 잡아당기거나 발로 차는 놀이감
- 공 (고무공, 헝겊 공, 소리나는 공 등)
- 인형 (여러 가지 재료로 만든 동물 인형 등)
- 물놀이 용품
- 일상용품 (냄비, 숟가락, 거울 등)
- 부드러운 블럭
- 단순한 끼우기 고리
- 소리가 나는 장난감
마음에 드는 장난감이 있으면 혼자서도 잘 놀게 되지만 항상 혼자 놀게 내버려두어서는 안됩니다. 엄마가 함께 놀아 주어야 놀이가 점점 발전하고, 아기도 엄마가 있다는 신뢰감을 갖게 됩니다.
낯익은 장난감에는 곧 싫증을 내고 새로 산 장난감에 달려드는 경향이 있지만 새로운 장난감은 하나씩 사 주도록 하고 한꺼번에 많이 주지 않도록 합니다.
아기의 움직임이 활발해진 만큼 넓은 공간을 마련해 준다면 아기는 더욱 만족된 놀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짝짜꿍
이 놀이를 통해 아기의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아기의 양손을 각각 잡고 "짝짜꿍"이라고 말하면서 박자에 맞춰 박수를 쳐줍니다.
▶ 종이 찢기
찢기 쉬운 종이를 아기에게 쥐어 주고 종이 찢기 연습을 시킵니다. 찢기 활동은 손끝의 힘을 길러줍니다.
▶ 목말타기
아기를 목에 태워 이 곳 저 곳을 걸어 다니면 균형감각과 모험심을 길러 주게 됩니다.
이 때 노래를 불러 주면서 리듬감 있게 걸어 다니면 더욱 좋습니다.
▶ 손바닥 타기
한 손으로 아기를 손바닥에 태우고 다른 손으로 아기의 겨드랑이 밑을 받쳐 균형을 잡아줍니다.
아기가 제대로 서서 즐거워하면 겨드랑이 밑의 손바닥을 잠시 떼고 아기 혼자 서 있게도 해봅니다.
▶ 다리에 태워 들어올리기
이런 놀이는 아기에게 전신운동이 되며 균형 감각을 길러줍니다.
① 누워서 아기를 발목에 태운다.
② 다리를 들어 올려 살살 흔들어 준다.
▶ 발돋움하기
아기를 일으켜 세운 상태에서 아기의 손이 엄마의 가운데 손가락을 꽉 쥐게 합니다.
엄마가 두 손을 위로 살짝 치켜 올리면 아기는 발돋움하는 자세를 취할 것입니다.
▶ 걸음마
아기의 두 손을 잡고 전후좌우로 리듬을 붙여 걷습니다. 이 때 아기의 팔을 너무 잡아당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사진 보여주기
가족들의 독사진을 한 장씩 보여주면서 "엄마란다.", "아빠란다.", "**란다. 너란다."라고 말해주면, 아기의 언어능력과 변별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장난감 찾기
① 상자에 장난감을 넣어 둔 뒤 엄마가 하나를 먼저 꺼내어 "공이 여기 있네." 하고 말한 다음 다시 상자에 넣습니다.
② 아기가 장난감을 찾아보도록 해봅니다.
9~12개월 이 시기의 아기들은 호기심이 싹트면서 쌓기, 물건 넣었다 빼기, 열고 닫기, 손잡이 누르기 등의 놀이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기들에게는 공이나 장난감 자동차 등을 사용해 몸 전체를 움직이는 놀이가 바람직하며 작은 블록이나 쌓아올리는 장난감등을 사용해 손가락을 움직이는 놀이를 해보도록 하거나 그릇에 물건을 넣었다가 뺐다가 하는 놀이를 해보도록 합니다.
아기들은 장난감보다 어른이 사용하는 것들에 훨씬 매력을 느끼게 되어 만지면 위험하거나 곤란한 것에 손을 대기도 합니다.
- 숨겨진 장난감 찾기, 소리 모방하기, 거울놀이, 잼잼, 짝짜꿍, 곤지곤지
- 잡기 쉬운 다양한 물체 (모빌, 딸랑이), 움직이는 장난감 (오뚝이, 자동차)
- 손으로 잡아당기거나 발로 차는 놀이감
- 공 (고무 공, 헝겊 공, 소리나는 공 등)
- 인형 (여러 가지 재료로 만든 동물 인형 등)
- 물놀이 용품
- 일상용품 (냄비, 숟가락, 거울 등)
- 부드러운 블럭
- 단순한 끼우기 고리
- 단순한 그림이 있는 책
- 깨지지 않는 거울
- 그림 맞추기 2∼3조각
▶ 동그라미 그리기
하얀 종이를 준비해서 벽에 붙여 놓고 아기가 팔을 크게 돌려 크레파스로 동그라미를 그려보게 하는 놀이를 해보면 물건을 잡는 손가락 힘을 키우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 던지고 꺼내보기
이 놀이를 통해 아기는 소근육의 발달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① 구슬이나 조그만 조각, 작은 인형 등을 모아 놓고 그것을 통 안에 넣는 연습을 해보도록 합니다. 이 때 통은 속이 보이는 투명한 것이 좋습니다.
② 잘 넣으면 꺼내 보게도 합니다. 엄마가 옆에서 노래를 불러주면 아이가 리듬감 있게 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잼잼, 곤지곤지
이 놀이는 손가락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놀이입니다.
"잼잼"하면서 손을 주먹 쥐었다 폈다 합니다.
"곤지곤지"하면서 집게손가락으로 손바닥을 찌릅니다.
▶ 도리도리
고개를 좌우로 돌리며 "도리도리"라고 말합니다.
"잼잼, 곤지곤지, 도리도리"를 모두 다 잘 따라하면 세 동작을 연결시켜서 한 번에 해보도록 합니다. 그러면 신체 각 부분의 협응을 돕고 인지 발달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 손가락 인형놀이
아기 손가락에 맞는 동물 모양의 손가락 인형을 준비하여 아기 손가락에 끼워주고 엄마의 움직임에 아기도 반응을 보여 손가락을 움직이도록 유도하면 아기의 손가락의 섬세한 운동을 도와주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12~18개월 걸음마를 시작하는 이 시기의 유아들은 여러 가지 주변 사물에 대해 왕성한 호기심을 보여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는 놀이를 즐깁니다.
간단한 장난감을 분해하거나 조립하기도 하며, 블록을 서로 두드리거나 쌓기도 하고 미세한 기계의 단추를 누르거나 당기는 일도 할 수 있습니다.
- 점토놀이, 쌓기 놀이, 극놀이, 목욕놀이, 낱말카드
- 튼튼한 나무 적목, 크고 속이 빈 블록
- 퍼즐(2∼3조각으로 구성된 그림 맞추기나 간단히 끼워 맞추는 모양 판)
- 모양 분류하기. 끼워 넣기, 색깔이 있는 구슬 (10개 이하)
- 장난감 전화, 전신 거울, 간단한 소꿉도구, 밀고 당기는 자동차나 기차
- 악기 (종, 딸랑이)
- 미술자료 (큰 크레용)
- 물 놀이감 (물에 뜨는 장난감, 스펀지)
- 운동 놀이감 (장난감 유모차, 탈 수 있거나 발로 밀어서 움직이는 놀이감, 흔들 말, 커다란
공, 그네)
- 쌓거나 포개어 넣는 놀이감
- 모양 맞추어 끼우는 놀이감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는 지적 자극을 주는 놀이를 하게 하도록 합니다. 운동기능을 발달시키는 장난감뿐만 아니라 창조력과 구성력을 키우는 장난감, 집 짓기 놀이 블록, 점토 등의 손끝을 이용하는 놀이를 하게 하면 지적 자극이 됩니다. 적극적으로 밖에 나가 몸을 움직이는 놀이를 하게 하며, 음식물, 동물, 탈 것 등 아이 주변에 있는 것들이 확실하고 알기 쉽게 나와 있는 그림책을 보여 주도록 합니다.
▶ 마음대로 그리기
큼직한 종이를 벽에 붙이거나 바닥에 깔아두고 여러 가지 필기도구로 자유롭게 그리게 합니다
이 때 필기구를 바르게 쥐는 법을 교육시키도록 합니다.
▶ 블럭 쌓기
이 놀이는 유아의 창의력을 길러줍니다.
① 아기가 쥐기 좋도록 약간 큼직한 블록을 엄마가 쌓아주고 아이가 쓰러뜨려 보도록 합니다.
블록을 옆으로 길게 늘어놓도록 시켜보기도 합니다.
② 엄마가 블록을 쌓는 것을 보여 주고 흉내 내어 보도록 합니다.
▶ 무릎에 태우기
① 엄마가 두 다리를 길게 펴고 앉은 채 아이를 무릎에 태우고 아기의 두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르며 박자에 맞춰 무릎을 들었다 올렸다 합니다.
② 아이의 손을 잡은 채 상체를 앞뒤로 기울여봅니다.
▶ 발끝으로 서기
아이가 손을 뻗으면 닿을 정도의 위치에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매달아 놓고 아이가 발끝으로 서도록 하여 엄지발가락을 단련시켜 줍니다.
▶ 삼원색 익히기
①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의 주머니나 상자를 준비하여 같은 색깔의 장난감을 넣어보기를 엄마와 함께 해봅니다.
② 엄마가 한 손에는 빨간색, 한 손에는 파란색 장난감을 들고 "**는 어떤 색깔이 더 좋아?" 하고 물어봅니다. 아이가 하나를 고르면 "빨간색을 좋아하는구나."하고 말해주어 색깔 이름을 확인시켜 줍니다.
▶ 코코코 놀이
① "엄마 코는 어디 있니?"라고 물어서 짚어 보도록 합니다.아이의 얼굴도 짚어 보도록 합니다② "코코코 눈", "코코코 귀" 등 여러 부위를 여러 번 반복해서 짚어줍니다.
▶ 모래밭 놀이
놀이터의 모래밭에 나가서 아이와 함께 놀아 줍니다. 추운 계절이 아니면 맨발로 놀게 하여 발등에도 모래의 감촉을 느끼도록 해줍니다.
이 시기에는 몸을 활발히 움직이는 달리기, 오르기 같은 대근육 활동이 물체를 탐색하고 구성하는 소근육 활동보다 두드러지게 됩니다.
모방 욕구가 강해져서 주위 사람 모방하기를 좋아하며 병원 놀이, 가게 놀이 등 흉내내기 놀이를 즐겨 합니다. 흉내내기 놀이를 좋아하게 되는 것은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주위의 관계들에 눈을 떠 간다는 증거입니다.
18~24개월 언어 능력과 지능발달을 바탕으로 신체 각 부분의 이름이나 동물, 사물의 이름을 묻는 놀이가 가능해지므로 엄마와 함께 대화하는 것이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상냥한 목소리로 다양한 지적 자극을 주도록 하며, 부모의 통제가 가능한 범위 안에서 스스로 탐색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마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여러 가지 일에 흥미를 보여 무엇이든 무턱대고 자신이 해 보려고 하는 의지를 보이므로 어른이 볼 때는 어설프고 위험하기 짝이 없지만 아이의 의욕을 소중히 생각하고 거기에 응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소꿉놀이, 구슬 꿰기, 분류놀이, 조각 그림 맞추기, 다소 복잡한 그림책, 노래 암송, 그리기
- 튼튼한 나무 적목, 크고 속이 빈 블록
- 퍼즐 (2∼3조각으로 구성된 그림 맞추기나 간단히 끼워 맞추는 모양 판)
- 모양 분류하기. 끼워 넣기
- 꿰기 놀이를 할 수 있는 큰 구슬과 끈 (10개 이하)
- 장난감 전화, 전신 거울, 간단한 소꿉도구, 밀고 당기는 자동차나 기차
- 악기 (종, 딸랑이)
- 미술자료 (큰 크레용)
- 물 놀이감 (물에 뜨는 장난감, 스펀지)
- 운동 놀이감 (공, 장난감 유모차, 탈 수 있거나 발로 밀어서 움직이는 놀이감, 흔들 목마,
커다란 공, 난간이 있는 낮은 미끄럼, 기어 다닐 수 있는 터널, 그네)
- 두드리거나 망치로 치는 놀이감
- 그림책, 동요, 반복되는 이야기, 촉감 책
- 역할 놀이감 (부드러운 몸체나 고무로 된 아기 인형, 인형을 돌봐주는데 필요한 소품들)
▶ 끈 꿰기
끈에 구멍이 뚫린 장난감을 꿰어보게 합니다.
▶ 손 조작 활동
지퍼 여닫기, 단추 끼우기, 똑딱단추 끼우기, 찍찍이 붙여보기 등의 섬세한 손가락의 조절력을 길러 줄 수 있는 활동을 해봅니다.
▶ 모양 맞춰 끼우기
모양대로 뚫려 있는 장난감을 끼워 맞추게 합니다.
▶ 한발로 서기
두 팔을 펴고 균형을 잡으면서 한 발로 서게 합니다. 엄마가 앞에서 시범을 보이며 함께 하면 아이가 따라할 것입니다.
▶ 색깔 알기
여러 가지 색의 물건들을 모아놓고 같은 색을 모두 골라보게 합니다.
▶ 길고 짧은 것 알기
길이가 서로 다른 빨대, 연필 등을 모아 놓고 가장 긴 것과 가장 짧은 것을 고르게 합니다.
능숙하게 하면 긴 순서로 늘어놓기, 짧은 순서로 늘어놓기를 해보도록 합니다.
▶ 소꿉놀이
주위의 물건들을 모아 소꿉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인형을 아기라고 하고 아이에게 엄마 역할을 하며 놀도록 해봄으로써 예의범절을 익히고 사회성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 그림자놀이
엄마와 아이의 그림자를 서로 보면서 누구의 그림자가 큰지 알아봅니다. 끌고 다니는 놀이감을 끌고 나가 끌고 다닐때마다 그림자는 어떻게 따라오는지 관찰해보도록 합니다.
만2~3세 이 시기의 유아들은 대소근육을 이용한 놀이를 활발하게 하며 역할놀이를 좋아하며, 친구와 함께 노는 병행놀이와 사회적 놀이가 시작됩니다.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며, 물놀이, 모래놀이, 점토놀이에 관심을 보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교통 놀이감을 가장 좋아하며, 과학동화 그림책이나 자신이 스스로 움직이고 소리 낼 수 있는 놀이감을 더 좋아합니다. 또한 밝은 색깔을 더 좋아하므로 밝은 색깔의 놀이감을 주도록 합니다.
- 역할놀이, 음악에 맞춰 행동 따라하기,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기, 블록놀이, 스스로 옷 입고 벗기, 상상의 세 계를 담은 그림책, 단추 끼우기, 옷을 갈아 입히는 인형놀이
- 블록
- 구슬 꿰기
- 소품 (나무로 된 동물 및 사람 모형, 자동차 등)
- 역할 놀이감 (인형, 인형 옷, 인형놀이 소품 등)
- 퍼즐 (5∼10조각)
- 짝짓기 놀이감 (고리 던지기, 뒤집기 게임 판, 큰 도미노, 분류하기)
- 악기 (탬버린, 소리나는 방울 등)
- 목공 놀이감
- 감각 놀이감 (촉감놀이 가방 또는 상자)
- 조작 놀이감 (끈 묶기, 단추 채우기, 스냅 끼우기, 지퍼 잠그기 등)
- 그림책
- 막대 인형, 손가락 인형, 손 인형과 인형극 틀
- 미술 재료 (크레파스와 큰 종이, 밀가루 반죽, 끝이 무딘 가위 등)
- 물·모래 놀이감 (그릇, 깔때기, 체, 모양 틀 등)
- 운동 놀이감 (끈으로 당기는 놀이감, 인형 유모차, 작은 세 발 자전거, 바퀴 달린 흔들 말,
모든 크기의 공, 그네, 미끄럼틀, 시소, 낮은 평균대, 공, 매트 등)
이 시기는 스스로 놀이감을 가지고 놀 수 있고, 자신이 선택한 활동이나 놀이의 성취에 대해 인정받고 싶어하는 시기이므로 유아들의 놀이 행동에 대해 많이 칭찬해 주도록 합니다.
놀이감을 줄 때에는 실내와 실외 놀이감을 균형 있게 제공해 주도록 하며, 부모가 직접 시범을 보이거나 해 주기보다는 유아가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유아를 지켜보면서 기다려 주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만3~4세 이 시기의 유아들은 자신을 독립된 개체로 인식하여 자율성과 독립성이 싹트기 시작하며, 학습과 관련된 놀이, 창의적인 표현을 하는 놀이를 좋아합니다. 크레용으로 색칠하기나 점토, 찰흙, 진흙 등으로 만드는 놀이, 모방놀이를 좋아하며, 교통 놀이감이나 조작 놀이감을 좋아합니다. 다양한 미술 자료를 가지고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활동하기를 질기며, 신체를 움직여 뛰고, 기어오르기를 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병행놀이가 많이 나타나고 연합놀이가 시작되며,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계획을 세워 놀이하기도 합니다.
- 블록
- 소품 (각종 자동차, 사람모형 등)
- 역할 놀이감 (가족놀이용품 : 인형, 인형 옷)
- 퍼즐 (5∼10조각)
- 막대 인형, 손가락 인형. 손 인형과 인형극 틀
- 그림책
- 미술자료(크레파스와 종이,물감과 붓,면봉,칫솔,색종이,가위,풀,셀로판 테이프,찰흙등)
- 폐품자료 (상자, 두루말이 휴지심, 보자기 등)
- 비교, 분류카드, 순서 짓기 카드
- 컴퓨터
- 악기 (리듬악기, 실로폰 등)
- 물·모래 놀이감
- 운동 놀이감 (자전거, 고리던지기 등)
여러 가지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또 잘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여러 가지 놀이감을 주어야 합니다. 수, 언어 등에 관심이 많아지므로 이러한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인지적 놀이감을 많이 주도록 하며, 용도가 뚜렷이 정해지지 않은 개방적인 놀이감들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므로 폐품들을 많이 준비해 주어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도록 합니다.
만4~5세 이 시기의 유아들은 놀이로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보며, 규칙 있는 게임을 즐기기 시작합니다. 탐색적이고 모험적인 놀이와 창작적인 놀이를 즐기며, 대근육 활동이 활발해지고 자신감이 넘칩니다.
손의 섬세한 근육이 발달되고, 눈과 손의 협응력, 균형감각 및 미적 감각이 발달되어 작은 조각들로 조작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의 악기를 다루고, 익숙한 곡을 따라 부를 수 있고 식물이나 자연현상의 변화에 관심을 보입니다. 또한 놀이가 확장되고 다양해지면서 친구와 함께 노는 연합놀이가 나타나며, 상상놀이나 극 놀이가 확대됩니다. 이 시기에는 완벽한 언어 표현이 안되어 행동을 수반하는 놀이 활동을 많이 합니다.
- 다양한 블록 종류와 소품
- 퍼즐 (15~30조각)
- 바느질 재료 (헝겊이나 부직포, 커다란 플라스틱 바늘, 털실 등)
- 그림책
- 미술재료 (여러 가지 모양과 크기의 종이,크레파스, 물감, 연필, 찰흙,신문,잡지,단추 등)
- 규칙이 단순한 게임 도구
- 자석, 스포이드 프리즘, 망원경 및 간단한 기계류, 열쇠와 자물쇠, 볼트와 너트
- 측정 도구 (자, 저울, 체중계. 시계 등)
- 컴퓨터
- 여러 가지 리듬악기와 멜로디 악기, 녹음기, 그림 악보
- 목공 놀이감
- 물·모래 놀이감
- 운동 놀이감 (공, 농구골대, 축구골대, 팥 주머니와 표적 판, 철봉, 구름다리 등)
친구와 잘 어울려 노는 시기이므로 친구들과 함께 놀이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시간을 많이 주도록 합니다.
유아와 함께 놀이 자료를 만들어서 가족끼리 규칙이 있는 게임을 즐기도록 하며, 유아들이 놀이하면서 나타내는 새로운 생각에 대해 늘 관심을 보여 칭찬해 주도록 합니다.
만5~6세 이 시기에는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기교를 부리고 싶어하여 기술을 요하는 운동, 게임, 경기를 즐기며, 규모나 세부계획이 치밀하게 짜여진 극 놀이가 발달합니다. 인지 능력의 발달로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에서 원인과 결과를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고, 창작 놀이를 할 때에도 여러 가지 자료로 무엇을 만들지 미리 계획할 수 있습니다.
사물들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구체적인 실험을 할 수 있으며, 동화 듣기를 즐깁니다.
협동놀이를 즐기고, 놀이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놀이의 규칙을 이해하며 놀이를 합니다.
- 다양한 블록 종류와 소품
- 퍼즐 (15~30조각)
- 역할 놀이감 (우체국놀이, 은행 놀이감 등)
- 바느질 자료
- 동화책
- 미술자료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종이, 크레파스, 물감, 연필, 접착제, 스테플러, 찰흙,
구성자료, 활동순서카드 등)
- 숫자카드, 글자카드
- 게임자료
- 측정 도구
- 컴퓨터
- 다양한 리듬악기와 멜로디 악기, 녹음기, 그림악보
- 물·모래 놀이감
- 목공 놀이감
- 운동 놀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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