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쌀쌀한 겨울이네요
비도 시도 때도 없이 내리구 첫눈도 왔고 요
슬슬 배터리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시절입니다...
기온이 내려 가면 수명이 다된 배터리들이 바로 반응하죠? ㅋ
알톤 니모 FD 플러스 전기자전거 입니다
동작 전압은 36V
파스, 쓰로틀 겸용이며
20인치 휠에 모터 350W구요
등판 능력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접이식이라 차에 휴대가 가능하고 무게는 21KG
최고속도 25Km/h로 자전거도로 주행이 가능하겠네요
배터리는 14A, 504와트 용량이라고 표기 되었구요
충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표기되어있지 않지만
14A 배터리 용량에 비추어
파스로 주행시 약 100Km 전, 후가 될 것 같습니다
배터리가 짐받이 밑에 설치되어있습니다
독특한 설계죠 ?
짐받이의 공간을 점유하지 않도록 배터리가 짐받이 밑으로 갔어요
14A 면 적지 않은 용량인데
장착해도 표나지 않게 설계 된 것 같아요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높이를 낮추려고 배터리 디자인이 납작하게 설계 됐네요
두께가 6 센티 조금 넘어요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가져 오셨는데
약 1년 미만 정도 밖에 못 쓰셨다네요
오래 쓰시진 못하셨네요...ㅠㅠ
분리해보았어요
보통 일반적인 원통(Cylinder)형 셀를 쓰지않고
각형(Prizmatic) 셀을 썼네요
각형셀은 에너지 밀도를 최대화하기에 좋으므로
초창기부터 국내업체가 많이 시도를 하였지요.
외국과 합작도 했구요
20Ah, 40Ah 등.. 대형사이즈도 만들고....
두께를 줄이기 위해 이 셀을 선택한 것 같아요
보통 알톤의 일반 자전거 셀들은 원통형 삼성 셀을 써왔는데
이 모델에는 중국산 각형 셀을 쓴 것 같네요
기존 국산 원통형 INR 18650-32E 셀을 사용한 배터리들의 품질은 꽤 믿을만 했죠 ?
수명을 다한 배터리를 분해해서 셀 전압을 재면
그때까지도 전압이 틀어지지 않았지요
최대 방전 용량도 충분하고 셀간 품질이 균등하다는거죠...
니모FD플러스 모델에는
각형 셀의 크기가 135mm X 65mm 두께가 16mm의
Prizmatic 셀 10개가 들어있는데요
3.6V X 10 으로 36V 입니다.
셀에 표기된 CH14-220228 표기되었고
14는 용량 14A,
220228은 생산된 년도를 표기하는 것 같은데요
22년산 이라면 최근에 생산된 셀이네요..
얘들이 생산한 셀 BH12-200812 등은
같은 크기에 12A 용량으로 지금 것 보다 용량은 조금 작았지만
다른 중국산 전기자전거에 많이 쓰였고
몇년 쓸 정도로 그런대로 수명은 좀 길었는데....
아쉽네요^^
셀이 수명을 다해서 그런지 배가 부풀어 올랐어요
배뿔뚝~
변형이 되었네요..
이런 상태가 되면 정상적인 동작이 좀 힘들수 있겠죠 ?
자꾸 배가 부풀어 오르니 겁도 나고요
원래 각형 배터리들이 원통형보다 변형이 잘되고 내구성도 떨어져요
요즘 테슬라 자동차 배터리도 원통형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어요
18650 --> 21700 --> 4680 으로
오래써도 형태가 거의 변하지 않거든요..
4.0V, 3.82V, 4.01V, 3.192V......
셀들 전압이 서로 많이 틀어졌네요
만약 다른 배터리들의 수명도 이와 거의 비슷하다면
최대방전용량(2C이하)을 의심 해볼만 하구요^^
충전중, 일부 셀들은 한참 더 충전 용량이 남았는데도
다른 셀들이 "난 이미 충전이 다됐오 위험하오 !" 아우성 치거나
방전중, 어느셀들은 아직 방전 용량이 좀더 남아 있는데도
일부 다른 셀들이 "나는 방전이 다됐오 빨리 중지하시오 !" 아우성치면
배터리 보호회로가 기겁하며 충, 방전을 바로 멈추게 되지요..ㅋㅋ.
이 경우 배터리 충전 용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셀들이 전압도, 용량도 서로 틀려져 오합지졸이 되는거지요
자전거 주행 중 중간에 가다 서다를 반복 할 수 있고요
잔량 게이지에 배터리 잔량이 50% 이상 충분히 나와 있었는데도
주행 시작 하자마자 갑자기 '0'으로 뚝 떨어지며
느닷없이 서게 되기도 하고..
황당하겠죠?
이제 원통형 국산셀 INR21700-50E (5000mAh) 로 교체합니다.
용량도 15A로 업글되고
배터리 수명도 아주 오래 기대할 수 있고요
본전 충분히 뽑으실 거예요 ㅋㅋ.
보조 배터리를 추가하려면
핸들 앞 가방(약 30A), 또는 프레임 가방(약 10A)까지도 가능하겠고
짐받이 배터리 위에 30A~40A까지도 추가 가능하겠습니다.ㅋㅋ.
셀 형태는 틀리지만 전압은 같게 구성하였고
용량은 조금 늘어 납니다
용량이 늘면 충전 시간도 길어지지만 그만큼 주행거리도 늘어납니다
주행 중 전압도 천천히 떨어집니다( 약 42V --> 약 30V)
36V 전기 자전거의 경우
만충하면 배터리 전압이 처음 약 42V에 이르므로
아주 파워풀하게 주행 시작하시다가
주행과 더불어 전압과 파워가 점점 떨어지면서
전압이 약 30V까지 떨어지면
잔량도 "0" 이 되며 주행을 종료합니다.
주행 중 전압이 천천히 떨어져야 파워풀하겠죠 ?
용량이 많을수록 전압이 천천히 떨어집니다
원통형셀로 바꾸니 크기도 오히려 줄어들었죠 ?
용량은 늘었는데...ㅋ.
배터리 리필을 완료하였습니다.....
공칭 전압은 그대로 36V입니다만
용량은 기존 표시된 용량보다 조금 많은 국산 셀 15A로 교체하였습니다
기존 각형 셀은 스펙을 알수 없어 비교는 못하겠으나
아무래도 국산 셀로 교체하면
믿을만 하죠 ?
기본적인 품질이 있잖아요..
국산은 용량이나 기대 수명 등이 제시된 사양과 크게 다르진 않으니까요
주행 가능거리도
14A -> 15A로 업글되었으니
처음보다 늘어날 것이고
용량이 커서 주행 중 전압이 천천히 떨어지므로
느껴지는 파워도 크게 느껴지게 되겠고
기대 수명도 많이 늘어날 것 이구요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공칭전압 : 36V
전류용량 : 15Ah
충전전압 : 42V
충전전류 : 7Ah 이하
최대방전가능전류 : 44.1Ah
충전시간은 (충전기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2Ah)
2Ah : 약 9 시간
5Ah : 약 4 시간
3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것이 좋습니다.
중전기는 36V(충전전압 : 42V)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24V (충전전압 : 29.4V)충전기로는 충전이 안되며
48V(충전전압 : 54.6V) 충전기나 60V (충전전압 : 67.2V) 충전기를 사용하시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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