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동사, 자동사와 타동사 구별하기
영어동사는 시제나 수, 태, 법, 완료 등등의 활용 외에도 문장의 형식을 정하는 기본이 되고
형식/형태상의 분류는 be 동사와 일반동사로 이원화 하고
be 동사는 보어 기준으로 명형부로 각각 다른 구조로,
일반동사는 자동사와 타동사로 구분되어
자동사는 불자/완자로
타동사는 완타/불타로 하여 3,4,5 타동사 형식이 나오는데
be 동사는 주어와 보어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간단하나
일반동사는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뉘어 문장 구조가 서로 달라지므로
자/타 구별을 잘 해야 문장 의미가 올바로 이해되지만
모국어인 한글을 바탕으로 하여 한글과는 다른 영어를 이해하자 하는 관계로
우리말로는 자동사 같아도 영어로는 타동사, 타동사 같아도 자동사로 다를 수 있기에
자/타 구별이 만만치 않으나
우리 모국어의 해석간섭을 배제하고 오직 영어는 영어로 이해하는 습관을 기르면
영어다운 자동/타동감이 잘 형성될 수 있다 본다
가. be 동사 구별
be 동사는 본동사와 조동사 두가지 역할이 있고
조동사 역할로는 수동태와 완료 및 숙어에 도우미로 쓰이고
본동사인 경우 보어로는 명형부 3요소가 쓰일 수 있으므로
본동/조동 그리고 명형부 구별만 하면 된다
ㄱ. 조동사 be
조동사로 쓰인 관계로 본동사는 be 뒤에 온 동사가 되는건
수동이나 진행문을 일반문으로 고쳐보면 증명된다
1. be + pp
I was told to come. 수동태
Someone told me to come. 능동태
* 문장 형식은 능동문을 기준으로 해야는건
수동태의 주어가 수동태 동사의 동작을 수동적으로 당 하는 경우요
능동태에서는 목적이 수동태의 주어 자리에 쓰인 결과라 목적을 주어라 할 수 없으므로
능동태로 고쳐서 형식을 결정해야 한다
2. be + v-ing
I am studying English. 진행형
I study English. 일반문
3. have/has/had + pp + pp
완료형에 쓰이는 be 동사는 수동/진행완료 pp/been 으로쓰인다
I have been studying English for 10 years. 완료진행
English has been studied by me for 10 years. 수동완료
4. 숙어
We are to study English as a required subject. (have to 를 조동사로 보듯 are to 도 조동사로 본다)
I will be able to speak English better one day.
ㄴ. 본동사 be
I am student. 명사-보어
I am not smart. 형용사-보어
I am late at school. 부사-보어 (부사+전치사구=부사구)
I am on my way to school. 전치사구-보어
* 혹자는 전치사구가 보어로 쓰이지 않는다 주장하나
케임브리지 영영사전에서는 전치사구가 subject complement 주격보어로 쓰인다 주장한다
나. 자동사 구별하기
1. 완전자동사
완전 자동사란 주어가 혼자서 하는 동작으로
주어의 동작을 받는/당하는 대상이 없으므로
자동사 뒤에는 동작의 때, 장소, 이유, 양상 등등을 설명하는 부사적인 요소만 쓰인다
I study /deligently.
I study /hard. (부사로 쓰인 hard)
I study /in early morning. (부사역할 전치사구)
I study /whenever I find time to study.
He came /running. (주어 수식으로 쓰인 현분사)
He ended up /falling down. (주어 수식으로 쓰인 현분사)
He tends /to fall asleep when studying. 이유/결과설명 부정사구
(tend 가 자동사이기에 부정사를 자동사 수식으로 맞춤)
2. 불완전 자동사
보어를 필요로 하는 일반동사로 주어가 하는 동작동사의 상태를 설명함
보어로는 명사나 형용사가 쓰인다
He looks a nice guy. 명사-보어
He looks happy. 형용사-보어
He looks tired. 과분사/형용사-보어
He looks interesting. 현분사/형용사-보어
* 완전 자동사 뒤에 쓰인 형용사는 동작이 끝난 상태를 설명하는 경우로 이해된다
He came home safe. 집에 안전한 상태로 왔다
He came home safly. 안전한 방법으로 왔다
형용사를 자동사 뒤에 쓰는건 비문법이나 관용적/일반적으로 쓰는 표현이다
I made it home safe
and they would still be understandable, although it is not correct grammatically. "Safe" is an adjective, what is it describing?
safe does not describe the manner in which you made it home but the state in which you arrived.
After I made it home safely, I was safe at home.
이런 경우는 simply English 단순히 언어로써의 영어로 이해한다 (우리도 녜가가 아니고 니가 그랬지 하듯)
3. 의미로 구별
의미로 구별하기란 한글 모국어의 영향 아래서는 한글식으로 하기 쉽상이라 사실 에매하지만
영영사전의 단어 정의와 예문에 의거해서 가능한 영어식으로 해야 한다
Look /out the window. 자동사; 창문 밖으로 보라
Look for the window. 타동사 look for 사전정의; search 창문을 찾으라
Look at me. 나를 보라 또는 나를 향하여 보라는 두개 의미로 될 수 있다
2. 완전 타동사
완전 타동사는 명사-목적이 동사 뒤에 나오는데
목적이 하나면 3형식 두개면 4형식이 된다
목적으로 쓰이는 명사 말고도 명사상당어도 목적으로 쓰일 수 있는데
명사 상당어로는 대명사, 명사구, 부정사구, 동명사구, 명사절, 의문사절이 있다
I study English. 3 형식
I teach him English 4형식
I study American English. 명사구
I study American English which is spoken in America. 명사+형절=명사구
I found out that it's not easy to learn English. 목적-명사절
I found out what he wants. 목적-의문사절/명사절
I learn to speak English. 목적-부정사구
I never stopped learning English. 목적-동명사구
Give it a try. 목적-명사구
Tell me where he lives. 목적-의문사절
* 동사뒤의 전치사의 거취문제
1. He ran /up the street.
2. He tore up the street.
전치사의 향방에 따라 동사가 자동사가 되던지 타동사구로 되던지 하나
의미상 통하는 전치사 붙히기/굳히기/찍기로 가면 된다
1번에서 ran up 으로 하면 길은 목적이 되고
길을 위로 달리게 한다는 억지 의미가 나오나
전치사를 명사에 붙혀주면 전치사구로 부사역할이 되기에
길 윗쪽으로 달렸다가 된다
2번을 up the street 로 하면 길 윗쪽으로 찟었다로 되어 어색하나
tore up 하면 파헤치다는 타동사구/숙어가 되므로 길을 파헤치다로 통한다
3. 불완전 타동사
목적과 목적을 수식하는 목적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를 칭하며
사역동사나 감각동사 또는 일반 5형식 동사가 이에 속한다
목적과 목보는 주어와 보어의 관계와 같은 것으로 구별할 수 있다
목보로는 의미에 따라 명사나 형용사, 부정사구나 원형부정사구 또는 현분사나 과분사가 쓰일 수 있다
I found it difficult. (it mdifficult = it is difficult)
He made her sad. (her sad = she is sad)
He made her cry. (her cry = she cries)
He made her depressed. (수동상태; 그녀가 우울하게 됨 she become depressed)
He saw her sitting alone. (앉아 있는 능동/진행상태)
He made me what I am now. 목보-명사절/의문사절 me = what I am now
I asked him to come.
혹자는 부정사를 직목으로 설명하고 의미상으로도 통하나
부정사의 동작을 목적이 한다는 면에서 편의상 5형식으로 한다
허나 의미상 4형식으로 쓰이는 동사는 역시 편의상 4형식으로 한다
teach hin to fish 그에게 '고기잡기'를 가르쳐라
*** 우리가 영어학자 되자고 영어 배우는 것은 아니고 영어를 이해하여 써 먹고자 배우므로
가능한 영어본질에 접근은 해야 하겠지만 접근이 어려운 것은
영어를 이해하거나 소통하는데 지장이 없다면
우리에게 편리한 방식으로 이해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