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수관로 공사와 관련하여 ′광주광역시 서구청′(이하 서구청)이 주민들을 속였다는 논란이 일은 가운데, 공식적인 회의가 5차례, 비공식적인 간담회가 서너 차례 등 모두 여덟 차례 이상 협의한 결과, 서면 합의 마저 지키지 않고 무책임한 변명으로 일관하는 서구청의 태도를 보다 못한 주민들이 직접 해법을 제시하고 나섰다.
○ ′농성‧화정동 침수피해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5일, 광주광역시 환경생태국 및 산하 하수관리과와 서구청 안전도시국 및 산하 건설과와 하수팀에 공문을 보내, 수년 동안 계속되어온 서석고 일대 침수피해는 자연재해가 아닌, 2010년 광주시가 44,915백만 원을 들여 총 연장 10.7km에 해당하는 극락천유역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1공구 E-LINE 구간을 누락시키면서 발생된 인재임을 명시하면서 그 책임이 광주시와 서구청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 아울러서 수플라워(군분로221)에서 강문외과(상무대로1089)에 이르는 상무대로 횡단 시공에 관한 광주광역시와 서구청의 입장에 관하여 물었다. 또한, 공문 별첨자료1 ′상무대로 횡단 시공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통하여 그 당위를 역설하였다.
○ 횡단 시공을 하지 않고 교량 내, 중간 높이에 최종 배수구를 설치할 경우, 만수위가 되는 집중 호우시, 배수 기능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류가 발생해 공사 이전보다 더 큰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수플라워 앞에서 최종 배수구까지의 구배가 0.08로 거의 없어 유하속도를 기대할 수 없지만, D-LINE D1800관로에 연결하는 횡단 시공을 할 경우, 관로의 매설 높이가 낮아져 유하속도가 현저하게 향상될 것으로 보았다.
○ 또한, 대책위는 최종 배수구의 배수 위치를 높이기 위해 중앙병원 방향에서 합류되는 배수관로(1.7X1.7)를 60cm 막아 신설관로를 매설하겠다는 서구청의 입장에 관해, 억지로 배수 위치를 높이기 위해 관로를 훼손하여 막는 것은 또 다른 침수피해가 우려된다며 반대하였다.
○ 지금까지 서구청은 횡단 시공할 경우, ′관로가 공중에 뜬다′ ′강문외과 앞 기존관로에 막혀 공사를 못한다′는 등 2가지의 불가사유를 밝혀왔는데, 이에 대해 대책위 박형민 대표는 “24일 합동조사에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난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하였다.
○ 실제 강문외과 앞 관로는 목재와 철재로 가로막아 사용하지 않는 상태이며, D1800과의 연결을 목표로 할 경우, 기존관로를 피해 하단 매설이 가능해 피해갈 수 있고 관로가 공중에 뜬다는 주장에 관해서는 17일 4차설명회에서 신성산업개발 임형복 전무는 “교량 측면을 콘크리트로 메꾸면 공사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 또, “지금까지의 핵심문제는 용역설계비 2~3천만 원과 10억 이내 공사비에 맞춰 공사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공사를) 그것 밖에 못한다. 공사가 (못해서)안되서 끝낸다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폭탄선언을 해, 주민들의 공분을 샀는데, 서구청 하수과 유준호 팀장 또한 “이번 사업은 저류조 사업을 하기 전에 임시방편으로 하는 사업일 뿐 완벽한 항구적인 대책은 아니다”라고 해명하면서 결국, 돈(예산) 문제라는 사실이 드러나 주민들을 허탈하게 했다.
○ 이와 같은 서구청의 안이한 태도에 주민대책위 박형민 대표는 “우기가 닥치기 전에 하루속히 합의된 구간이라도 하루빨리 공사를 시작해야 하는데 주민들과 약속한 3월이 되었어도 공사는커녕, 설계도면도 나오지 않았다”면서, “지금이라도 광주광역시가 책임 있게 나서야 하고 매해 침수피해를 겪고 나면 시늉만 하는 땜질식 처방이 아니라 이번 기회에 100년 앞을 내다보는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이를 위해 주민대책위, 광주광역시, 서구청, 설계용역회사가 참여하는 4자 간 ′상설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반드시 상무대로 횡단시공이 필요한 이유
1. 귀 기관의 주장과 같이 횡단 시공을 하지 않고 교량 내 중간쯤에 최종 배수구를 둘 경우, 집중호우 시 만수위가 되는 교량 구간의 특성 상 배수 기능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류가 발생해 더 큰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2. 귀 기관이 제출한 <서석고 주변 하수관로 신설공사 주민설명회 배수개선 계획 종단면도>에 따르면, 수플라워 앞에서 최종 배수구까지의 구배가 0.08로 거의 없어 유하속도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극락천유역 하수관거 정비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도 1공구 D-LINE D1800관로>와 연결하는 횡단 시공을 할 경우, 신선관로를 교량 구간 하단에 매설할 수 있기때문에 구배가 0.91로 급격하게 낮아져 유하속도가 현저하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귀 기관은 최종 배수구의 배수 위치를 높이기 위해 중앙병원 방향에서 합류되는 배수관로(1.7X1.7)를 60cm 막아 신설관로를 매설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할 경우, 중앙병원 방향의 관로가 좁아져 또 다른 침수피해가 우려됩니다. 하지만 횡단 시공할 경우, 관저고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1.7X1.7)배수관로를 훼손하지 않고 하단에 시공이 가능합니다.
1.최종 배출 예상 사진 - 자료제공 : 광주광역시 서구청
2. 중앙병원에서 합류한 (1.7x1.7)배수관로 – 2021.02.24. AM:10시 합동 조사
3. 배수개선 계획 종단면도 - 자료제공 : 광주광역시 서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