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 콘텐츠로 온라인 학습하기-가상현실, 증강현실, 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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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실감형 콘텐츠로 온라인 학습하기|작성자 부산교육
1)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실제와 비슷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현된 첨단 기술을 의미합니다. 쉽게 체험하거나 관찰이 어려운 상황 또는 현상을 현실 세계 와 차단된 상태에서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기기가 꼭 필요합니다.
- 머리에 착용하여 VR HMD 모드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2)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 우리가 직접 보는 현실 세계의 모습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첨단 기술을 말합니다. 스마트 기기에 입체적으로 구현된 사물이나 현상을 회전, 확대 및 축소하여 탐구하거나, 내부 구조에 대한 심층적인 관찰을 가능하게 합니다.
- AR 콘텐츠를 실행하면 AR마커 인식 대기화면이 표시되며, AR마커를 카메라에 비추어 인식하면 AR 콘텐츠가 실행됩니다.
- AR마커는 에듀넷-티클리어(www.edunet.net) 디지털교과서 페이지의 '실감형콘텐츠 활용자료' 메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꼭 프린트를 하지 않아도 다른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화면만 잠시 비추어도 잘 인식하여 실행됩니다.
3) 360˚
- 사진 및 영상 키보드나 마우스, 디지털 기기의 화면을 직접 이동하면서 사용자가 보고 싶은 방향이나 지점을 선택하여 감상할 수 있는 사진이나 영상을 의미합니다. 촬영자가 선택 한 시점에 고정되었던 기존의 동영상에서 좀 더 발전하여 사용자가 360°로 시점을 회전하여 사진 및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기기가 꼭 필요합니다.
- 머리에 착용하여 VR HMD 모드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