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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故事成語고사성어 365/
현량자고(懸梁刺股)
* 飛龍비룡 辛鐘洙신종수 總務총무님 提供제공.
김영수 Apr 24. 2024
고사성어 365
4월 24일: 현량자고(懸梁刺股)
4월 24일의 고사성어(115)
현량자고(懸梁刺股) * 머리카락을 대들보에 매달고, 허벅지를 송곳으로 찌르다. * 《태평어람(太平御覽)》 권 61; 《전국책(戰國策)》 <진책(秦策)> 제1 |
눈으로 읽으며 낭독(狼毒)하기
‘懸梁刺股’는 ‘두현량(頭懸梁), 추자고(錐刺股)’를 네 글자로 줄인 成語이다. 공부(工夫)를 하다가 졸리면 바로 정신(精神)을 차리기 위해 이런 독(毒)한 方法을 썼다는 것이다. 要컨대 고통(苦痛)을 참으며 지독(至毒)하게 工夫하는 모습을 묘사(描寫)한 故事成語다.
戰國時代 後期 ‘합종(合縱)’으로 대변(代辯)되는 6國 동맹(同盟)을 通해 강대국(強大國) 진(秦)나라에 맞서자는 국제 외교 책략(國際 外交 策略)을 제시(提示)했던 낙양(洛陽) 出身의 유세가(遊說家) 소진(蘇秦, ?~紀元前 284 또는 317)은 몇 차례(次例) 遊說에 실패(失敗)한 뒤 집으로 돌아와 절치부심切齒腐心) 다시 工夫에 매달렸다. 그는 遊說 대상(對象)의 심리(心理)까지 파악((把握))하는 工夫까지 해가며 당대(當代) 최고(最高)의 遊說家로 거듭나기 위해 혼신(渾身)의 힘을 기울였다. 그때 그의 工夫法이 바로 毒하게도 ‘머리카락을 대들보에 매달고, 허벅지를 송곳으로 찌르는’ ‘懸梁刺股’였다고 한다. 이런 努力 끝에 蘇秦은 6國의 공동(共同) 재상(宰相)에까지 올라 한 시대(時代)를 주름잡는 重要한 人物이 되었다.
훗날 蘇秦의 이 故事는 스스로를 다그쳐 계속(繫屬) 工夫에 매진(邁進)하라는 자극적(刺戟的)인 工夫法을 대표(代表)하면서 오랫동안 인구(人口)에 회자(膾炙)되었고, 그 영향(影響)도 적지 않았다. 아동용(兒童用) 교과서(敎科書)와 같았던 《삼자경(三字經)》에도 工夫와 관련(關聯)해 지식인(知識人)의 분발(奮發)을 촉구(促求)하고 격려(激勵)하는 이야기로 실려 있다.
역대(歷代)로 고학(苦學)하여 성공(成功)한 사람들의 뒤에는 놀랍고 감동적(感動的)인 이야기가 따랐고, 그것이 다양(多樣)한 故事成語로 남아서 傳한다. 반딧불이를 모아 그 빛으로 工夫했다는 ‘형설지공(螢雪之功)’을 비롯하여 벽(壁)을 뚫어 남의 집 등불 빛을 받아 글을 읽었다는 ‘착벽투광(鑿壁偸光)’ 등이 대표적(代表的)이다. 蘇秦은 그런 이야기들 中에서도 아주 지독(至毒)한 工夫法을 남긴 人物이었다.
손으로 써보며 생각하기
* 현량자고(懸梁刺股)
* 두현량(頭懸梁), 추자고(錐刺股).
戰國時代는 전문가(專門家)들을 必要로 하던 時代였다.
蘇秦은 이런 時代 상황(狀況)을 정확(正確)하게 읽고 피나는 努力으로
唐代 최고(最古)의 국제정세(國際情勢) 전문가(專門家)가 되었다.
'頭懸梁'하고 있는 蘇秦의 모습
* 유튜브 ‘김영수의 좀 알자 중국’: 하루 명언공부 4월 24일
- 복수난수(覆水難收)
- 엎질러진 물은 주워 담기 어렵다.
명구 출전 : [후한서] ‘하진전’ ; [야객총서(野客叢書)] 외 명구 해설 : 워낙 有名한 句節이고, 수많은 사람들이 引用하거나 變形해서 使用했지만 古史의 紀元은 강태공(姜太公)과 그 아내이다. 姜太公은 집안 살림은 도외시(度外視)한 채 늘 책만 읽었다. 苦生을 견디다 못한 아내 마(馬)씨가 친정으로 가버렸다. 말하자면 이혼을 한 셈이다. 그 뒤 姜太公은 주 文王을 만나 文王의 스승이 되고 이어 武王을 도와 周나라를 建國하는데 1등 功臣이 되었다. 武王은 姜太公을 齊나라에 封했다. 남편의 出世에 마씨는 과거로 돌아갈 수 없냐고 했고, 姜太公은 물을 한 바가지 떠서 땅에 뿌리며 한번 엎질러진 물은 주워 담을 수 없다며 야멸차게 아내를 내쳤다. 흔히 복수불반분(覆水不返盆), 복수불반(覆水不返)으로 많이 쓴다. 이미 定해진 일을 되돌리기 힘든 경우나 헤어진 夫婦가 다시 合치기 어렵다는 뜻으로 많이 쓴다. 중국사의 오늘 : 527년 4월 24일(남조 양(梁) 무제(武帝) 대통 원년 3월 신미) 南北朝 時代 남조의 양(梁)나라 武帝가 대사찰 동태사(同泰寺)에 자신을 몸을 공양(供養)하는 사신공양(捨身供養)을 했다. 武帝는 재위 기간에 네 번이나捨身供養을 施行했는데 그 때마다 엄청난 돈을 國庫에서 빼서는 절에다 바치고 皇帝를 조정으로 모셔왔다.(네 차례 총 3억 전이 들었다고 한다.) |
김영수 한국사마천학회 교수 간신: 간신학저자 김영수의 브런치스토리입니다. 위대한 역사가 사마천과 그가 남긴 최초의 본격적인 역사서이자 3천 년 통사 '사기'를 평생 연구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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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마천대학 : 『사기』 전문가 과정(제27강 '백아절현,문경지교'2-2) https://www.youtube.com/watch?v=bT7dIQoZeIs |
1. 백아절현(伯牙絶鉉) 백아가 거문고 줄을 끊어 버렸다는 뜻으로, 자기를 알아주는 절친한 벗, 즉 지기지우(知己之友)의 죽음을 슬퍼함을 이르는 말. 유의어 - 지음(知音) : 음악의 곡조를 잘 알 듯이 자기 마음이나 참된 가치를 알아주는 사람. 간담상조(肝膽相照) : 간과 쓸개를 서로 내놓고 보인다는 뜻으로 서로 마음을 터놓고 허물없이 지내는 친구 사이를 뜻함. - 막역지우(莫逆之友) : 마음이 맞아 서로 거스르는 일이 없는,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친밀한 벗. 아주 허물없는 사이. - 문경지우(刎頸之友) : 목을 벨 정도의 위험에도 생사를 같이할 절친한 교제를 일컫는 말. 생사를 같이하는 친한 사귐, 또 그런 벗. 문경지계(刎頸之契)라고도 함. 한자풀이 伯(맏이, 성 백) 牙(어금니 아) 絶(끊을 절) 鉉(악기줄 현) 知(알 지) 音(소리 음) 肝(간 간) 膽(쓸개 담) 相(서로 상) 照(비출 조) 莫(없을 막) 逆(거스를 역) 之(갈 지) 友(벗 우) 刎(목 밸 문) 頸(목 경) |
[유래] 춘추 시대, 거문고의 명수로 이름 높은 백아(伯牙)에게는 그 소리를 누구보다 잘 감상해 주는 친구 종자기가 있었다. 伯牙가 거문고를 타며 높은 산과 큰 강의 분위기를 연출하면 그 옆에서 귀를 기울이고 있던 종자기의 잎에서는 탄성이 연발한다. “아, 멋지다. 하늘 높이 우뚝 솟는 그 느낌은 마치 태산 같군.” “응, 훌륭해, 넘칠 듯이 흘러가는 그 느낌은 마치 황하 같군.” 두 사람은 그토록 마음이 통하는 연주자였고 청취자였으나 불행히도 종자기(鍾子期)는 병으로 죽고 말았다. 그러자 伯牙는 절망(絶望)한 나머지 거문고의 줄을 끊고 다시는 연주(演奏)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는 이 세상에 자신의 거문고 소리를 알아줄 만한 사람이 없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이처럼 절친한 친구를 가리켜 ‘지음(知音)’이라고 일컫는 것은 이 고사에서 나온 말이다. [심화 이해 및 응용] 伯牙는 지기(知己)인 鍾子期가 죽자 거문고 줄을 끊고 다시는 演奏하지 않았다. 또 知己를 위해서 목숨을 버리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전국 시대, 위(衛)나라의 형가(荊軻)는 협객(俠客)이지만 연(燕)나라의 개를 잡는 사람과 거문고와 비슷한 악기(樂器)인 축(筑)의 명수(名手)인 고점리(高漸離)를 좋아했다. 그래서 荊軻는 날마다 이들과 더불어 燕나라 시정 바닥에서 술을 마시고, 취하면 高漸離가 筑을 演奏하고 荊軻는 그 소리에 맞추어 노래를 불렀다. 어떤 때는 서로 마냥 즐겁게 지내고 어떤 때는 서로 잡고 울기도 하며 마치 곁에 아무도 없는 것 같은 방약무인(傍若無人)한 태도를 보였다. 뒷날 荊軻는 燕나라 태자 단(丹)의 요청(要請)으로 진시황(秦始皇)을 암살(暗殺)하려다 실패(失敗)하여 죽임을 당했다. 高漸離도 筑을 잘 演奏한다는 소문(所聞)이 나서 秦始皇에게 초대(招待)받았는데, 그때 친구 荊軻의 원수(怨讎)를 갚고자 그 역시 秦始皇을 살해(殺害)하려 했으나 失敗하여 죽고 만다. 선비는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목숨도 아끼지 않는 법이다. |
2. 문경지교(刎頸之交) - ‘생사(生死)를 같이 할 수 있을 만큼 절친(切親)한 친구 사이’ 우정의 최고 경지를 비유하는 매우 인상적인 成語이다. ‘刎頸’은 곧 ‘목을 내놓는다’는 뜻이다. 이 成語는 기원전 3세기 초 전국시대 조(趙) 나라를 실질적으로 이끌었던 두 인물, 염파(廉頗)와 인상여(藺相如)의 관계에서 나왔다. 진나라의 무리한 요구를 훌륭한 술수로 막아낸 공으로 藺相如는 파격적인 승진을 거듭한다. 숱한 난관을 헤치며 많은 공을 쌓아온 염파로서는 이런 藺相如가 못마땅했다. 그래서 툭하면 언젠가 藺相如를 만나면 혼쭐을 내겠다며 큰소리를 치고 다녔다. 이런 염파를 藺相如는 계속 피해 다녔다. 藺相如 집에서 일하는 노비들은 자기 주인이 염파에 비해 조금도 떨어질 것이 없는데도 주인이 염파를 피해만 다니는 것에 불만을 품는다. 이에 인상여는 그렇지 않아도 나라 사정이 어려운데, 자신마저 염파와 다투었다간 나라를 멸망으로 이끌지도 모른다며, 자신이 염파를 피하는 진심을 털어놓았다. 이 말을 전해들은 염파는 소인배처럼 藺相如를 시기하고 질투했던 자신이 부끄러워 한쪽 어깨를 드러내고 가시를 짊어지고 藺相如를 찾아 잘못을 사죄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두 사람은 ‘생사를 같이 하는 친구’가 되었다. ‘刎頸之交’라는 표현은 「장이․진여열전」에도 보이는데, 장이와 진여는 문경지교로 출발하였으나 나중에는 서로를 죽이고 싶어하는 원수지간이 되었다. 우정의 최고 경지라 할 수 있는 문경지교로 맺어진 친구 사이도 인간의 변덕스러운 마음에는 어쩔 수 없나보다. 그래서 더욱 씁쓸하다. 사마천은 이를 두고 ‘권력을 다투게 되자 서로 죽이려 했으니 어찌 권세와 사리사욕 때문이 아니겠는가?’라고 날카롭게 비꼬았다. 문경지교는 ‘관포지교(管鮑之交)’와 함께 참된 우정의 대명사와도 같다. 친구가 없는 세상은 황야나 다름없다. 참다운 친구를 가질 수 없다면, 그것은 차라리 비참한 고독만도 못하다고 할 수 있다. 생사는 그만두고라도 ‘동고동락(同苦同樂)’할 수 있는 친구라도 있었으면 하는 세상이다. (권 81 「염파(廉頗)・인상여열전(藺相如列傳)」, 권 89 「장이․진여열전(張耳 陳餘列傳)」) [계명우기(鷄鳴偶記)]라는 책에 보면 옛날 사람들은 친구를 네 종류로 나누고 있다. 첫째는 서로 잘못을 바로 잡아주고 도의(道義)를 위해 노력하는 친구 사이로 이를 외우(畏友)라 한다. 둘째는 밀우(密友)로 힘들 때 서로 돕고 생사를 같이 하는 친구 사이를 가리킨다. 셋째는 좋은 일과 노는 데만 잘 어울리는 친구로 일우(昵友)라 한다. 끝으로 적우(賊友)는 이익을 보면 서로 싸우고 근심거리가 있으면 서로 미루는 사이를 말한다. 내 친구는 어떤 유형에 속하며 나는 친구에게 어떤 유형일까? |
*****(2024.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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