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발칸500의 외형을 많이 본떠만든 GA300 을 봤을때 매우 몹시 흥분됬었습니다... 95년도 코엑스에서 서울자동차모터쇼 에서 효성이 프로토타입으로 선보였던 놈이죠...97년도 에도 똑같은 엔진으로 외관이 변경 됬는데...제눈에는 95년도 프로토타입이 훨씬 균형잡히고 이뿌더군요! ^^;
원래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kaist 와 공동으로 250급으로 연구를 하다가 300급 으로 보어를 키워서 만들었답니다... 아주 신선한 충격 이었죠!...기존의 틀...250급 영역!...세계 어디에도 300cc 오토바이는 저도 본적이 없습니다!...역시 엔지니어다운 노력이었습니다..새로운 영역에 대한 개척!... 정말 높히 평가합니다...우리다운, 쪽발이 보다 훨씬 나은 창의력...
대단히 중요합니다!... 지금까지도 세상의 모든 문명의 원천인 코쟁이 서구인 들의 창의력! .... 다 거기선 나온것이 더군요! ...하여튼 250 에서 연연하지 않겠다는 우리만의 발상자체를 높히 평가하고 싶습니다!....10년전에!
사양은 병렬 2기통 dohc 8valves 40마력 인가 그렇습니다(제기억이 맞다면!)... 외관상 보기에는 배기매뉴폴더 에서 나온 배기구가 4개로 뽑혀져 나와 4기통처럼 보이게 했던것 같습니다
이유가 있었겠죠!...코쟁이 들이 135도 아니고 151도 아니고 110도 아니고 125를 만들어 낸건...분명 줏어들은 거지만... 지구상에서 물리적으로 가장 최적의 사이즈가 124~5 라더군요!...., 그래서 300 이란 단어가 없나봅니다! ㅎㅎ!! ^^;
아마도 양산하기에는 하자가 많았을겁니다... 몇백만원 짜리를 샀는데... 프라스틱 장나감처럼 몇달 못쓰게 된다면 그 많은 비난을 어떻게!!.... 나올수가 없었나봅니다! -_-;;
허나 분명 가능성이 있는 분야를 그냥 둘수가 있을까요? .... ga300 의 실패를 큰 수업료로 삼아... 시장에서 절대 실패할수 없는 엔진을 찿기 시작한 거겠죠!
절대 실패를 하면 않되는 상황입니다...일본 4사처럼 축적자본이 밚은것도 아니고 기술축적도 ga300이 전부고!... 하나의 엔진을 만들어도 반드시 성공을 해야만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후발주자의 장점을 갖고 있을수도 있었습니다!... 일본4사의 성공적인 엔진중 잘만 벤치마킹 하면 실패할 확률이 적으니깐!
그래서 전 효성사장이 고심해낸게... 일본4사 의 인력을 스카웃해서 R&D를 세운건지는 잘 몰라도...절대 실패해서는 뿐아니라 반드시 시장성이 있는 엔진을 개발해 내야 했을겁니다!...단 한번의 실패도 아니되지만 한번에 성공하지 않으면 효성의 자본으로는 폭싹감 일수도!
그래서 비교적 용이하고 새 트렌드에도 편승할수 있는 고회전형 트윈 엔진으로 가기로 했는지 지금까지 온것입니다!
어느 해외사이트 에서 퍼온거지만 지금의 효성 트윈엔진들은 롤러 베어링 캠 샤프트, 2 Piece Spring Damped Bevel Silent Primary Drive Gears, 및 이중 Squelch 연소실 등.....과거에는 소형엔진에 적용하기는 어려웠고 수익성도 낮아서 레이스용 엔진에만 국한된 기술 이었답니다!
사실 직접 소유하고 운행해보니... 아주 초보가 아니면 충분한 예열과 초기 길들이기만 성공하면... 이처럼 좋은 엔진도 없다고 봅니다.... 절대로 실패해서는 안되는 상황에서 만들어진 motor 이기 때문이었나 봅니다!
어떻게 보면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한국라이더들은 운이 좋으편 입니다... 시행착오(수업료 죠!^^) 많이 거치지 않고도 엔진만큼은 클래스 에서 우량품을 실수없이 만날수 있는것 같습니다!
분명 잘나가 줍니다... 고만고만한 급에서는! .....물론 섬세한 부분까지는 품질에 문제가 있겠지만, 대형머신(600 급이상) 에서 지금까지 비용때문에 골치가 아파왔다면 ... 당연 효성의 650급을 추천할만 합니다!... 특히 심장의 경우는 더욱 그러합니다! ^^;...
첫댓글 아! 조나단님, 시승해 보셨나요?... 어떤가요... 제일 궁금한게 가속력 입니다..72 마력이면 코멧650 보다 한 6마력 낮은건가요?.....사진만으로 봤을때도 매우 멋있습니다^^;
GA300엔진은 45마력이고 DOHC 4기통 맞습니다. 250~300cc정도의 배기량으로 2기통으로는 45마력 내기 어렵습니다. 예전에 250cc 2기통 중에서도 고출력이었던 혼다 스파다가 35마력이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