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제 선생님께서 내주신 수학 연습문제 221p와 수익을 풀이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런데 오늘 숙제를 해오지않은 않은 애가 열다섯명 정도나 되었다....
완전 대박이였다... 그런데 선생님께서 처음에 숙제를 해오지 않은 사람을 물어볼때 문명히 열명이었는데...
다시 물어보니 열다섯명으로 늘었다.. 이건 정말 조금 문제가 있는것 같았다.
선생님은 이 광경에 열을 받으셔서 막 화를 내시며 앞으로도 이런 일이 있으면 다음부턴 단체로 혼나게 된다고 친절하게 경고해주셨다.
이제부터 오늘 한 문제 풀이를 설명 하겠다.
이문제는 윤교와 원진이마저 풀지 못한 아주 쉽지만 문제의 뜻을 이해할수 없는 문제이다.
<어떤 다각형의 대각선의 총 개수를 변의 개수로 나눈 값이15이다. 이 다각형은 몇 각형인지 구하여라.>
이런 문제인데.... 답은 일단 (삼십각형)이다.
풀이를 우리가 잘 찾지를 못했는데 .... 내가 처음에 세운 식에서 조금만 더 보완하면 답이 나올 수 있다.
일단 다각형의 대각선 총 개수를 구하는 공식은 n(n-3)÷2이다 그런데 이공식에서...
n(n-3)÷2 ÷ n= n(n-3) ÷ 2n = n-3 ÷ 2 = 15... 가나온다...
이게바로 답을 구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15가 나오기 위해서는 33-3÷2 를 해야지 15가 나온다....
즉 이 다각형은 삼십삼각형이 나온다... 오... 이렇게 신기할 수가....
덕분에 새로운 문제유형을 푸는 방법을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