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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부터 짬짬히 시간나는대로 (주 1, 2회씩)에 걸쳐 조계종 포교사고시 기출문제(1회 ~ 22회)를 기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불교신문에서 발표하는 '2020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도 주 1회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포교사를 대비(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 1회 조계종 포교사고시
※ 다음의 문제들을 잘 읽어보고 나서 올바른 답의 번호를 골라 답안지에 정확히 기재하시오.
(객관식 1문항 당 1점 배점)
1. 부처님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이름이 바르게 묶여진 것은?
① 백반왕-야쇼다라 ② 정반왕-마야 ③ 백반왕-마야 ④ 정반왕-야쇼다라
2. 부처님 당시는 부족들이 강력한 국가에 의해 잇달아 멸망해 가는 시대였다. 부처님의 종족인 석가족도 강력한 국가에 의해 멸망하였는데 석가족을 멸망시킨 국가와 왕으로 올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① 코살라국-비두닷바 ② 마가다국-바사익 ③ 마가다국-아자타삿투 ④ 코살라국-빔비사라
3. 다음의 가르침은 부처님께서 어느 때에 설하신 것인가?
"자기 자신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며 남에게 귀의하지 말라.
자신을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으며, 남을 등불로 삼지 말라."
①성도하신 직후에 ②녹야원에서 처음 설법하실 때
③ 열반시에 ④ 제자들에게 전도를 선언하실 때
4. 부처님의 깨달음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역사적인 종교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은?
① 유성출가상 ②수하항마상 ③녹원전법상 ④쌍림열반상
5. 다음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으로서 적절치 않는 것은?
"비구들이여, 길을 떠나라.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인천(人天)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서 두 사람이 함께 가지 말라. 비구들이여,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게 법을 설하라."
① 흔히 ‘전도의 선언’이라고 하는 가르침이다.
② ‘순교이생(巡敎利生)의 명령’이라고도 한다.
③ 아라한과를 증득한 60명의 제자들에게 설하신 가르침이다.
④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한 설법이다.
6. 다음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치 않은 것은?
"비구들아, 모든 것은 불타고 있다. 눈이 불타고 있고 모든 사물(色)이 불타고 있고, 안식(眼識)이 불타고 있고, 시각(視覺)이 불타고 있다. 괴로움이든 즐거움이든 비고비락(非苦非樂)이든 시각으로 인해 일어난 모든 감각이 불타고 있다. 그것들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불로 타고 있다. 또한 그것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 그리고 슬픔과 고통과 비탄과 번민으로 불타고 있느니라."
① 부처님이 카필라(가비라)성에서 행한 유명한 설법이다.
② 흔히 기독교의 ‘산상 수훈’에 비견되는 감동적인 가르침이다.
③ 약 1천명의 비구들을 향하여 한 설법이다.
④ 가섭 3형제를 귀의시킨 후에 한 설법이다.
7. 라자가하 시내에서 부처님의 제자 앗사지(馬勝)가 조용히 걸어가는 산뜻한 모습을 보고 감동하고 그가 말한 연기(緣起)의 법칙을 듣고 부처님의 제자가 되었으며, 목건련과 함께 회의론자 산자야의 제자이기도 했던 분은 누구인가?
① 사리불 ② 가섭 ③ 우팔리 ④ 아난
8. 부처님의 탁발에 관한 설명으로서 옳은 것은?
① 처음 눈에 띄는 집부터 일곱집을 차례로 다니며 탁발하였다.
② 부처님은 직접 탁발을 하지 않으셨다.
③ 가난한 집에서는 폐를 끼칠까봐 탁발하지 않으셨다.
④ 부자들을 미워하며 부자집을 찾아가지 않았다.
9. 다음은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의의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탐욕으로 이루어진 나와 세계의 무상함을 알게 되므로 진실한 종교심이 싹트게 된다.
② 무집착의 지혜를 배우게 된다.
③ 염세적 인생관을 확립시킨다.
④ 변화의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정진과 노력에의 의지를 북돋운다.
10. 다음은 부처님의 사문유관과 관계있는 내용을 짝지은 것이다. 잘못된 것은?
① 서문-상여행렬 ② 동문-노인 ③ 북문-갓난 아이 ④ 남문-병자
암기 : 동노가 북쪽출가하여 남쪽에서 병들어 서쪽에서 죽었다.
11. 독 묻은 화살의 비유로 유명한 『전유경(箭喩經)』이 결국 우리에게 말해주려고 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인간은 자신의 무지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 집착한다.
② 참다운 인생의 길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③ 불교는 맹신만을 강조한다.
④ 불교는 인간의 괴로움을 없애주는 가르침이다.
12. 다음은 “맹인들은 코끼리 전체의 모습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각자 나름대로 만져본 부분에 관한 지식만을 말할 뿐이다”는 비유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치 못한 것은?
① 이것은 본래 부처님 당시 많은 사상가들의 편견과 선입견을 꼬집기 위한 비유였다.
② 자기 중심적 사고보다 폭넓은 사고를 할 것을 강조한 가르침이다.
③ 인간은 우주와 인생의 궁극적 진리를 알 수 없다는 말씀이다.
④ 모든 사물과 존재의 있는 그대로의 참모습을 중도(中道)의 입장에서 바라보라는 가르침이다.
13. 최초의 불교사원인 죽림정사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죽림정사가 있는 나라의 수도는 사위성이다.
② 이 절은 부처님과 인연이 많은 프라세나지트왕이 건립하였다.
③ 부처님이 성도하신 지 얼마 안되어 가란타장자가 죽림원을 보시하고 빔비사라왕이 그 곳에 정사를 지었다.
④ 이 절은 왕사성 시가지 중심에 있는 대나무숲 속에 자리 잡았다.
* 죽림정사 설명
석존시대(釋尊時代) 중인도의 최강국이었던 마가다왕국 수도인 왕사성(王舍城;비하르州 라지기르) 교외에 있던 사원(寺院). 산스크리트의 이름은 베누바나-칼란다카-니바파로 가란타죽원(迦蘭陀竹園)이라고 한다. 가란타장자(迦蘭陀長者)가 기증한 곳이라고도 하고 칼란다카라는 다람쥐 또는 새가 사는 대나무로 둘러싸인 원림(園林)을 빔비사라왕이 봉헌한 것이라고도 한다. 이곳은 석존이 처음 받아들인 사원으로 득도(得道)한 뒤 제2·3·4년째의 우안거(雨安居)를 이곳에서 보냈다고 전한다.
14. 불가에서는 예배 공양 또는 수행에 쓰이는 여러 불구가 있다. 그 가운데서 본디 인도에서 벌레를 쫓는데 사용했던 생활용구에서 수행자의 마음의 번뇌, 또는 티끌을 털어내는 상징의미를 지닌 법구가 된 것이 있다. 보통 짐승의 털이나 삼실 등을 묶어서 자루 끝에 맨 형태이며, 고승들의 진영을 보면 이것을 들고 계신 모습을 볼 수 있다. 흰 말의 말총으로 만든 것을 제일 귀하게 여긴다고 하는 이 법구는 무엇인가?
① 금강저 ② 육환장 ③ 불자 ④ 추미
15. 불교 경제관의 기조는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① 금욕적인 근검절약 ② 무차별적 개발 ③ 소비가 미덕 ④ 획일적 분배
16. 3개월에 걸친 여름의 안거생활이 끝나는 날인 7월15일에 안거를 함께 한 스님들이 모여서 각자가 자기 스스로 지난 안거 기간 중에 자신에게 범계(犯戒) 등의 허물이 있었다면 무엇이든 지적해 달라고 동료인 스님들에게 청하는 의식은?
① 탁발 ② 울력 ③ 참회 ④ 자자
17. 다음 중 불교의 종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깨침의 종교이다.
② 자아발견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③ 절대자의 구원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④ 자비의 종교이다
18. 근래 다른 종교에서도 많이 사용하나 본래는 불교용어였던 단어가 많다. 그런 범주에 들지 않는 것은?
① 집사 ② 예배 ③ 전도사 ④ 목사
19. 팔만대장경을 만든 곳은?
① 강화도 ② 해인사 ③ 묘향산 ④ 부인사
20. 불교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하여 생활속에서 살아 숨쉬는 불교를 지양하고 생명존중과 평화사상에 입각한 비폭력시민운동으로 사회와 민족내부의 제반갈등과 모순을 극복하여 국민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 수 있는 사회정의가 확립된 민주복지 사회건설을 목표로 하여 설립된 불교사회운동단체는?
① 불교인권위원회 ② 생명나눔 실천회
③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④ 경제정의 실천 불교시민연합
21. 다음 사찰 중 고려시대 목조건물이 남아 있는 곳은?
① 수덕사 ②경천사 ③용주사 ④직지사
충청남도 수덕사에 있는 수덕사 대웅전은 국보 제49호로, 한국 고건축의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가장 뛰어난 것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건물의 건립연대(1308년)를 정확히 알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로서 다른 건물의 건립연대를 추정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어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22. 신라 후기의 선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개인적인 정신세계를 찾는 경향이 있어서 새로운 시대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② 교종의 기성 사상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색하여 진리를 깨닫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였다.
③ 중앙 귀족들과 연결하여 5교의 종교를 이루었다.
④ 고려 시대의 한문학을 크게 발달시킨 하나의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23. 정혜겸수(定慧兼修)에 대해 가장 알맞은 설명은?
① 고려 중기에 지눌이 교의 입장에서 교와 선을 겸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② 고려 중기에 의천이 선의 입장에서 선과 교를 겸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③ 고려 후기에 지눌이 선의 입장에서 선과 교를 겸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④ 고려 후기에 의천이 교의 입장에서 교와 선을 겸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정혜쌍수에 대한 설명
고려의 보조국사 지눌(知訥)이 주장했다. 초기 불교에서부터 선정과 교학은 계율과 함께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3학(三學)으로 지칭되는 중요한 수행법이었다. 그러나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이후 교학을 위주로 하는 종파와 선정을 중시하는 종파가 생겨나면서부터 선정과 교학은 대립적인 위치에 놓이게 되었으며, 각 종파에서는 상대방의 수행방법을 무시하는 배타성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지눌이 살았던 고려 중기에도마찬가지였다. 이에 선종(禪宗)의 승려였던 지눌은 선정과 교학이 결코 대립적인 관계에 있지 않으며, 선정의 수행에 교학이 필요함을 역설하여 이 둘을 함께 닦을 것을 주장했다. 이것은 선(禪)의 입장에서 교(敎)를 포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지눌이 이러한 주장을 하게 된 이론적 근거는 화엄교학(華嚴敎學)에서 발견할 수 있다. 지눌은 화엄종(華嚴宗)의 전통에서도 회통적인 성격을 지닌 이통현(李通玄)의 〈신화엄경론 新華嚴經論〉에 나타나는 화엄종의 종교적 수행을 뒷받침하는 이론과 선불교도들의 수행이론이 근본적으로 같다는 사실에서 그 근거를 찾은 것이다. 따라서 지눌은 선수행자들에게 따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해줄 필요가 없게 되었다. 지눌은 화엄 교학의 성기설(性起說)이
'마음이 바로 부처'(心卽是佛)라고 하는 선종의 근본 가르침과 같다는 것을 증명했고, 화엄교학에서 말하는 중생과 부처는 동체(同體)요, 어리석음과 깨달음은 상(相)과 용(用)에 불과하다는 것을 밝혔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선에 대한 통찰력을 강화·심화시킬 수 있었다.
24. 신라에 불교를 수용하기 위해 순교한 사람은?
① 이차돈 ② 아도 ③ 법흥왕 ④ 진흥왕
25. 『화엄경』의 심오한 진리를 7언시 30언구로 응축시켜 놓은 의상스님의 저술은?
① 발심수행장 ② 대승장 ③ 법계도 ④ 원종문류
26. 13세기 강진에서 대중결사인 백련결사(白蓮結社)를 주창한 스님은?
① 의천 ② 지눌 ③ 군여 ④ 요세
27. 다음 중 신라시대 불교의 대중화에 공헌한 승려가 아닌 것은?
① 원효 ② 의상 ③ 혜숙 ④ 대안
신라시대 왕실을 중심한 귀족불교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할 무렵, 대중 속에 깊숙히 들어가 교화에 힘써 불법을 알게 하였던 선각적 고승들이 나타났다. 그 대표적인 고승으로 혜숙스님·혜공스님·대안스님·원효스님 등을 꼽을 수 있다.
28. 개화기에 일본에 건너가 일본문물을 배우고 귀국한 후 일본 국정의 견문, 분석은 물론 세계의 정세와 이에 대처할 조선왕조의 방책 등을 건의한 승려는?
① 한용운 ② 권상노 ③ 이동인 ④ 이능화
29. 조선 태종의 폐불에 항거하기 위해 신문고를 쳐서 왕에게 직접 척불정책의 완화를 건의한 스님은?
① 무학 ② 성민 ③ 기화 ④ 진산
30. 대승불교는 스스로를 왜 대승, 즉 큰 수레의 불교라고 하였는가?
① 보다 수적으로 많은 재가자가 중심이 되므로
② 출가자와 재가자를 막론하고 성불에 이르게 하므로
③ 승가의 중심이 되는 출가자 중심이므로
④ 출가자 재가자를 모두 배제하므로
31. 보살의 본래적 의미로 볼 때 다음 중 가장 보살이라 할 만한 분은?
① 지식이 많은 분
② 재력이 많아 재난이 일어났을 때 도와 주는 분
③ 자기보다는 남을 앞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분
④ 재력이 많아 불사를 많이 하는 분
32.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교사상을 유사한 중국사상과 연관시켜서 이해하였다. 그러므로 한역불전을 이해하는데 노장사상을 매개로 하기도 하고 노장사상을 습합시켜서 설명하는 풍조가 생겼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종파불교 ② 격의불교 ③ 기복불교 ④ 호국불교
33. 불교의 교단을 승가라고 한다. 승가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는?
① 화합을 실현하는 단체 ② 외도를 물리치는 단체
③ 기도하는 단체 ④ 고행하는 단체
34. 다음 중 대승불교가 성립된 입장에서 생각하여 볼 때 그 의의와 가장 부합되는 것은?
① 불사를 하는 것 ② 남이 뭐라든 자신만을 위해 수행하는 것
③ 불타의 가르침을 가능한 한 많은 이들에게 바르게 전하고 실천하는 것
④ 불교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35. 다음 중 남북조 시대의 불교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불교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로 여러학파가 성립되었다.
② 국가권력에 의한 불교교단의 탄압이 행해졌다.
③ 도교와의 대립항쟁이 있었다.
④ 건축, 미술등 불교문화는 아직도 미비한 상태였다.
36. 다음 중 불교에 대한 교양이 뛰어나고 대사원을 건립하는 한편, 무차대회(無遮大會)와 같은 법회를 연 사람은?
① 북위(北魏)의 태무제(太武帝)
② 북주(北周)의 무제(武帝)
③ 양(梁)의 무제(武帝)
④ 제(齊)의 고제(高帝)
37. 인도승려와 서역승려가 중국에 건너오기도 하였으나, 중국승려들도 법을 구하기 위하여 온갖 고난을 무렵쓰고 긴 세월동안 인도와 서역을 순례하고 돌아왔다. 이와 관계가 먼 인물은?
① 법현(法顯) ② 현장(玄斡) ③ 의정(義淨) ④ 혜원(慧遠)
38. 당대의 선승이며 선종의 제6대조인 혜능(慧能)은 신주(新州 : 광동성)에서 태어나 세살 때 부친을 잃고 가난하게 자랐는데 어느날 나무를 짊어지고 팔러 다니는 중 다음의 경전을 외우는 소리를 듣고 출가를 결심하였다. 그 경전은 무엇인가?
① 화엄경 ② 열반경 ③ 법화경 ④ 금강경
39. 일본에 건너가 채색, 지묵, 맷돌 만드는 법 등을 전해 준 고구려의 승려 담징스님이 벽화를 그렸다고 전해지는 일본의 유명한 사찰은?
① 법륭사 ② 동대사 ③ 사천왕사 ④ 광륭사
40. 다음은 스님들이 입는 가사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가사는 카사야를 음역한 말로서 부정색, 탁색 등으로 뜻옮김하기도 한다.
② 인도에서 가사의 색을 내는데는 초목의 껍질이나 뿌리, 과실의 물, 적색토, 또는 소똥도 사용한다.
③ 가사는 복전복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그 생김새가 밭둑과 같고 그 덕이 복밭이 되어 공양을 받기 때문이다.
④ 수행자는 항상 가사를 포함하여 삼의를 입어야 한다.
41. 『삼국유사』에 의하면 의상대사가 창건하였다는 화엄십찰이 전하고 있다. 다음 중 화엄십찰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태백산 부석사 ② 원주 비마라사
③ 비슬산 옥천사 ④ 경주 황복사
42.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으로 현재 프랑스 파리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고려시대에 펴낸 책이름은 무엇인가?
① 남명천화상송증도가 ②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
③ 자비도량참법집해 ④ 동래선생교정북사상절
43. 현재 불교문화권에서 사용하는 불교기는 1950년 세계불교도 우의회에서 제정한 것이다. 다음 그림 중 불교기의 형태와 색상이 옳게 그려진 것은?
① [그림 6-12-①] ② [그림 6-12-②]
③ [그림 6-12-③] ④ [그림 6-12-④]
* 불교기 - 부처님 상호와 가르침 상징
흰 바탕에 태극을 두고 건(乾) 곤(坤) 감(坎) 이(離) 네 괘를 네 귀에 검은 색으로 표현한 것이 태극기다. 우리 나라를 상징하는 국기(國旗)다. 국기는 국가를 상징하며, 그 모양은 그 국가의 역사와 전통, 사상을 함축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불교도 불교를 상징하는 불교기(佛敎旗)가 있다.
모양은 청색, 황색, 적색, 백색, 주황색 등 5색을 가로와 세로로 배치했다. 가로 세로 비율은 3:2다. 의미는 부처님의 상호(相好)인 모발과 몸, 피, 치아, 가사의 색과 그 가르침을 상징한다. 청색은 마음을 흐트러뜨리지 않고 불법을 구하는 정근을 상징한다. 부처님의 모발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황색은 찬란한 부처님의 몸빛과 같이 변하지 않는 굳건한 마음을 나타낸다. 건장한 몸매에 확고부동한 부처님의 태도가 금강에 비유되는 이치와 같다. 적색은 더운 피의 색깔로서 항상 쉬지 않고 열정적으로 정진에 힘쓸 것을 표현한 것이다. 백색은 깨끗한 마음으로 온갖 번뇌를 맑게 하는 청정을 뜻한다. 부처님 치아의 색을 상징한다. 주황색은 부처님의 성체를 두른 가사색으로 온갖 유혹과 굴욕 그리고 수치스러움을 참고 견디며 성내지 않는 인내를 상징한다. 가로로 그은 선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의미하며, 세로로 그은 선은 그 가르침이 영원히 변함없는 것을 뜻한다.
1950년 스리랑카에서 개최된 제1회 세계불교도우의회에서 회기(會期)로 제정됐으며, 이후 세계 각국에서 사용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66년 8월 11일 개최된 제13회 조계종 임시중앙종회에서 논의돼,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이후 8월 12일부터 ‘조계종기’로 공식 게양됐으며, 이후에는 각종 불교행사에서 종파를 초월해 게양하고 있으며, 불상을 대신하는 경우도 있다.
44.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로 된 것은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다. 이 목판본 두루마리가 발견된 탑은 어느 것인가?
① 황복사 3층석탑 ② 황룡사 9층탑 ③ 불국사 석가탑 ④ 화엄사 사사자3층석탑
45. 다음 그림은 유명한 고려불화 가운데 수월관음도이다. 이 그림과 관련있는 우리나라 관음도량은 어느 곳인가?
① 낙산 낙산사 ② 낙가산 보문사 ③ 남해 보리암 ④ 낙가산 보살사
46. 팔만대장경은 고려 고종38년인 1251년 10월 11일에 완간되었다. 이것을 기리어 고려대장경이 완성된 날을 양력으로 환산하여 기념일로 정하였는데, 그 기념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인쇄의 날 ② 출판문화의 날 ③ 책의 날 ④ 문화의 날
47. 다음 글은 어떤 종의 표면에 새겨져 있는 명문의 첫부분이다. 종의 크기도 1장(丈)이 넘으며, 종 표면에 새겨진 비천문 등도 아름다운 이 종은 본디 신라 임금의 명복을 빌기 위해 조성된 것으로 우리나라 금속공예 가운데 으뜸이며, 세계에 자랑하는 뛰어난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이 종의 이름은? "대저, 지극한 도는 형상 밖의 모든 것을 포함하는 까닭에 보아도 능히 그 근원을 보지 못한다. 큰 소리는 천지를 진동하는 지라 들어도 능히 그 소리를 듣지 못하도다. 이러한 까닭에 가설을 세워 삼진의 오묘한 이치를 보게 하고 일승원음을 깨닫게 하노라"
① 상원사종 ② 성덕대왕신종 ③ 용주사종 ④ 선림원종
48. 우리나라에서 범패(梵唄)의 기원은 진감선사(A.D. 774-850)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현존하는 진감선사비에 의하면, 선사는 범패를 매우 잘해서 금옥과 같은 그 음성이 참으로 멋지게 조화를 이루어 능히 모든 천인을 기쁘게 하였으며 먼 곳까지 오래도록 전파되게 하였으므로 그에게 범패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어 힘써 게을리하지 않았는데, 그로부터 이 땅에 범패의 진수를 익히려는 이가 다투어 이어나서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그럼 오늘날 진감선사비가 전해지고 있는 사찰은?
① 실상사 ② 쌍계사 ③ 옥천사 ④ 선암사
49. 포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포교(布敎)에서 포(布)는 고대에 일종의 통화로서 유통되던 것을 말하는 것으로 ‘포교’란 재화가 유통되듯이 법보(法寶)를 유통시켜 만인을 이익되게 하는 것이다.
② 포교는 직접 언설로써 교의를 설하는 것이며, 설법은 간접적인 방법까지 포괄하는 것이다.
③ 포교에서 포(布)는 실천의 측면에, 교(敎)는 이론적인 측면에 관련한다.
④ 포교는 법시(法施)로서 보시바라밀의 완성이다.
50. 포교사의 포교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① 비(非)불자를 불자로 만들기 위해서
② 신심과 불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불자에게 더욱 깊은 신심과 지식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③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서 세계관, 가치관의 전환을 가져오도록 하기 위하여
④ 궁극적 깨달음은 성취하기 어려우므로 낮은 차원의 깨달음이라도 주기 위하여
51. 서론의 중요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서론은 설법의 목적과 환경, 제목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② 서론은 본론으로 들어가는 전제로서의 역할만을 수행해야 하므로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③ 서론은 언어와 사상이 단순해야 한다.
④ 서론은 웅변조로 감정을 실어 말함으로써 청중의 주의를 환기시키도록 한다.
52. 포교사가 갖춰야 될 덕목이 아닌 것은?
① 앎과 행동의 일치 ② 말과 행동의 일치
③ 지식의 과시 ④ 수행과 생활의 모범
53. 포교시의 분위기 형성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지나치게 친숙한 분위기 ② 상대를 존중하는 분위기
③ 위압감을 조성하지 않는 분위기 ④ 모두가 참여하는 분위기
54. 다음 중에서 불교와 기독교의 비교가 잘못된 항목은?
불교 기독교
① 농경문화배경 유목문화배경
② 합리적인설득력 권위적인 선포
③ 몬순지대 사막지대
④ 타력구제 자력구제
55. 기독교인들이 자기 수입의 10분의 1을 바치는 헌금은 구약시대에 아브라함이 여호와의 도으로 전쟁에 승리한 후 여호와의 제사장에게 전리품의 10분의 1을 바친 것에서 유래한다. 이은 여호와가 바칠 것을 명령한 것으로서 헌금의 표준이 된다. 이 헌금을 무엇이라고 부르는?
①주일헌금 ②감사헌금 ③십일조헌금 ④전도헌금
56. 다음은 선의 수행단계를 소와 동자에 비유하여 도해한 심우도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송나라 때 만들어져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최근까지도 사찰의 벽화로 많이 그려지고 있다.
② 중국의 경우에는 십우도 대신 말을 묘사한 십마도를 그린 경우도 있고 티벳에서는 코끼리를 묘사한 십상도가 전해지고 있다.
③ 심우도에는 보명의 것과 곽암의 것이 있다. 보명의 것은 소를 길들인다는 뜻에서 목우도라 하고, 곽암의 것은 소를 찾는 것을 열가지로 묘사하였다고 하여 십우도라고 일컫고 있다.
④ 보명의 것이나 곽암의 것이나 모두 그림은 원상을 그리고 그 속에 열단계를 묘사하고 있다.
십우도
본성을 찾아 수행하는 단계를 동자(童子)나 스님이 소를 찾는 것에 비유해서 묘사한 불교 선종화(禪宗畵) 이다.
본래 도교의 팔우도(八牛圖)에서 유래된 것으로 12세기 중엽 중국 송나라 때 곽암선사(廓庵禪師)가 2장면을 추가하여 십우도(十牛圖)를 그렸다. 도교의 팔우도는 무(無)에서 그림이 끝나므로 진정한 진리라고 보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이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청거(淸居)선사가 처음 그렸다는 설도 있으나 확실치 않다.
모두 10개의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소는 인간의 본성에, 동자나 스님은 불도(佛道)의 수행자에 비유된다. 중국에서는 소 대신 말을 등장시킨 십마도(十馬圖)가, 티베트에서는 코끼리를 등장시킨 십상도(十象圖)가 전해진다.
한국에는 송(宋)나라 때 제작된 곽암본과 보명(普明)본이 전해져 2가지가 조선시대까지 함께 그려졌는데 현재는 보명본보다 곽암본이 널리 그려진다. 곽암본과 보명본은 용어와 화면 형식이 달라서 곽암본은 처음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원상(圓相) 안에 그림을 그리는데 보명본은 10번째 그림에만 원상을 그린다.
곽암본을 기초로 한 십우도 장면의 용어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도는 10개의 장면이 거의 유사하나 용어가 다르다.
보명본의 용어는 ①미목(未牧), ②초조(初調), ③수제(受制), ④회수(廻首), ⑤순복(馴伏), ⑥무애(無碍), ⑦주운(住運), ⑧상망(相忘), ⑨독조(獨照), ⑩쌍민(雙泯) 이다.
중국의 이숭(李嵩), 일본의 슈분[周文] 등의 《십우도》가 있으며 한국에는 송광사를 비롯한 사찰에 벽화로 남아 있다.
* 다음 십우도 실제 모습 참고
심우(尋牛) - 동자승이 소를 찾고 있는 장면이다. 자신의 본성을 잊고 찾아헤매는 것은 불도 수행의 입문을 일컫는다.
견적(見跡) - 동자승이 소의 발자국을 발견하고 그것을 따라간다. 수행자는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본성의 발자취를 느끼기 시작한다는 뜻이다.
견우(見牛) - 동자승이 소의 뒷모습이나 소의 꼬리를 발견한다. 수행자가 사물의 근원을 보기 시작하여 견성(見性)에 가까웠음을 뜻한다.
득우(得牛) - 동자승이 드디어 소의 꼬리를 잡아 막 고삐를 건 모습이다. 수행자가 자신의 마음에 있는 불성(佛性)을 꿰뚫어보는 견성의 단계에 이르렀음을 뜻한다.
목우(牧友) - 동자승이 소에 코뚜레를 뚫어 길들이며 끌고 가는 모습이다. 얻은 본성을 고행과 수행으로 길들여서 삼독의 때를 지우는 단계로 소도 점점 흰색으로 변화된다.
기우귀가(騎牛歸家) - 흰소에 올라탄 동자승이 피리를 불며 집으로 돌아오고 있다. 더 이상 아무런 장애가 없는 자유로운 무애의 단계로 더할 나위없이 즐거운 때이다.
망우재인(忘牛在人) - 소는 없고 동자승만 앉아 있다. 소는 단지 방편일 뿐 고향에 돌아온 후에는 모두 잊어야 한다.
인우구망(人牛俱忘) - 소도 사람도 실체가 없는 모두 공(空)임을 깨닫는다는 뜻으로 텅빈 원상만 그려져 있다.
반본환원(返本還源) - 강은 잔잔히 흐르고 꽃은 붉게 피어 있는 산수풍경만이 그려져 있다.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깨닫는다는 것으로 이는 우주를 아무런 번뇌 없이 참된 경지로서 바라보는 것을 뜻한다.
입전수수 - 지팡이에 도포를 두른 행각승의 모습이나 목동이 포대화상(布袋和尙)과 마주한 모습으로 그려진다. 육도중생의 골목에 들어가 손을 드리운다는 뜻으로 중생제도를 위해 속세로 나아감을 뜻한다.
57. 사찰에서 반배를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절의 입구에서 법당을 향하여 절할 때
② 법당에서 부처님을 친견할 때
③ 길에서 스님이나 법우를 만났을 때
④ 옥외에서 불탑에 절할 때
58. 다음 중 법당 안에서의 행동 가운데 옳지 않는 것은?
① 법당 내에서는 합장한 자세로 보행하여야 한다.
② 참배객은 법당에 들어갈 때는 부처님을 바로 볼 수 있는 어간으로 들어가야 한다.
③ 부처님 전에 절을 하고 있는 다른 신도의 머리맡을 지나지 않는다.
④ 법당에 발을 들여놓은 후에는 다른 사람들의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한 발자국쯤 앞으로 나가 부처님전에 반배한다.
59. 향을 공양하는 자세로 옳지 않는 것은?
① 오른손으로 향을 잡고 왼손으로 받쳐든다.
② 향을 수직으로 받들어 이마 높이까지 받들어 올린 다음 향로에 꽂는다.
③ 향에 불이 붙었을 경우 입으로 불어서 끈다.
④ 향을 꽂고 후방으로 물러나서 합장 반배한다.
60. 목탁을 사용하는 의미로 틀린 것은?
① 목탁을 울려서 사람들을 모이게 하는 신호의 도구로 사용
② 예전부터 의식에 사용했기 때문에
③ 독경, 염불 등 의식에 소리를 맞추는데 사용
④ 혼침에 들었을 때 정신을 차리라고 깨우치게 하는 도구로 사용
61. 합장(合掌)의 의미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부처님께 귀의를 뜻하며 우리의 흩어진 마음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다.
② 나와 다른 이와의 화합보다는 개인적인 소망의 표현이다.
③ 오른손은 부처님의 세계를, 왼손은 중생인 자신을 상징한다.
④ 부처님에 대한 우리의 신심과 귀의를 밖으로 드러내 보이는 마음의 표현이다.
62. 절하는 공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산란한 마음은 가라 앉지만 참다운 깨달음은 열리지 않는다.
② 훌륭한 위의를 갖추게 된다.
③ 큰 복과 덕을 갖추게 된다.
④ 어느 곳에서라도 두려움이 없게 된다.
63. 우리나라 문화재의 반 이상은 불교문화재이며, 성보관리의 문제가 많이 제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종단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부서이름의 변경과 문화국의 신설로 불교의 대사회적 역할(불교문화, 환경, 통일)에 대한 불교계의 관심을 반영하고자 설치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의 산하기관은? 당시의 문화사회부는 현재 문화부와 사회부로 재편되어 있다.
① 포교부 ② 문화사회부 ③ 사업부 ④ 호법부
64. 염불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염불은 공덕이 크지 않으므로 필요할 때만 한다.
② 염불할 때는 환경에 따라 큰 목소리를 내거나 낮은 목소리를 하는 것은 어느 것이나 무방하다.
③ 부처님의 은혜는 끝없고 대자대비인 것을 굳게 믿으며 염불한다.
④ 부처님의 명호를 염불하게 되면 번뇌가 일어나지 않고 마침내 열반의 도리를 얻게 된다.
65. 다음 총림 선원의 명칭과 그 사찰의 연결이 바른 것은?
① 해인총림-해인사 ② 조계총림-통도사
③ 덕숭총림-송광사 ④ 영축총림-수덕사
* 조계종 오대총림
영축총림 통도사 해인총림 해인사 조계총림 송광사 덕숭총림 수덕사 고불총림 백양사
66. 불교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를 위해 신도조직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불교에 우호적인 전문인과 생활인의 조직화
② 직장인(일하는 사람들)을 기반으로 한 삶으로써의 불교구현
③ 개인의 종교적 체험을 위한 불교 의식의 개발
④ 재가신도의 사회정치적 발언의 강화
67. 어린이 포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미래를 이끌어 나갈 어린이포교는 매우 중요한 포교영역이다.
② 어린이 포교의 시작은 어린이 법회이다.
③ 현재 사찰수와 비슷하게 어린이 법회가 개설되고 있다.
④ 어린이 포교의 미비는 불교의 미래를 어둡게 한다.
68. 불교의 근본사상인 대자대비사상에 입각하여 사회에서 발생하는 제반 인권침해, 생명경시풍조를 시정하여 건전한 민주 사회를 육성하기 위한 제반 사업을 시행함을 목적으로 하여 1990년도 설립한 불교사회운동단체는?
① 불교인권위원회 ② 생명나눔 실천회
③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④ 경제정의 실천 불교시민연합
69. 불교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하여 생활속에서 살아 숨쉬는 불교를 지양하고 생명존중과 평화사상에 입각한 비폭력시민운동으로 사회와 민족내부의 제반갈등과 모순을 극복하여 국민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 수 있는 사회정의가 확립된 민주복지 사회건설을 목표로 하여 송월주 스님을 초대회장으로 하여 설립된 불교사회운동단체는?
① 불교인권위원회 ② 생명나눔 실천회
③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④ 경제정의 실천 불교시민연합
70. 부처님의 생명존중사상과 연기사상에 입각하여 공해를 추방하고 자연을 보호하는 시민운동을 전개하여 공해없는 세상을 이룩하여 불국정토 건설의 기틀을 마련함을 목적으로 하여 설립된 불교사회운동단체는?
① 불교인권위원회 ② 생명나눔 실천회
③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④ 맑고 향기롭게
71. 사찰 운영위원회구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운영위원회는 소임을 맡은 승려와 신도로 구성한다.
② 사찰 신도회의 회장, 부회장은 당연직 운영위원이 된다.
③ 주지의 친 인척도 운영위원이 될 수 있다.
④ 운영위원회 위원은 주지가 위촉한다.
72. 사찰 운영위원회의 협의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사찰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② 사찰의 각종 불사와 사업에 관한 사항
③ 사찰 재산 처부에 관한 사항
④ 원로의원 추천에 관한 사항
73. 신도법에 있어 재적사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재적사찰이라 함은 신도가 신앙의 근본도량으로 삼는 본 말사만을 말한다.
② 신도는 여러개의 재적사찰을 가질 수 있다.
③ 신도는 거주이전에 한해서만 재적사찰을 변경할 수 있다.
④ 재적 사찰의 변경은 해당 재적사찰 및 입적 희망 사찰에 대한 의사표시로 한다.
74. 신도법에 정의하는 신도단체는 몇 명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① 10인 이상 ② 15인 이상 ③ 20인 이상 ④ 4인 이상
75. 신도의 의무가 아닌 것은?
① 교무금을 납부할 의무 ② 종단의 법규를 준수할 의무
③ 사찰 운영위원회에 참석해야 할 의무
④ 재적사찰의 수호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할 의무
76. 사찰 신도회의 사업 내용이 아닌 것은?
① 공제활동 ② 사회문화사업 및 사회 참여 활동
③ 사찰운영위원회에 참여 ④ 재적 사찰 주지의 임명
77. 신도증을 회수하여 파기하고 신도 등록을 말소하며 신도회 및 등록한 신도단체의 회원자격을 박탈하는 징계는?
① 출교 ② 근신 ③ 공권정지 ④ 문서 견책
78. 포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운 포교방침이 아닌 것은?
① 삼보에 대한 불퇴전의 신심으로 깨달음의 성취와 불국토 건설에 나아가게 한다.
② 계정혜 삼학을 두루 갖추고 보살도를 실천하도록 한다.
③ 신도의 종단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④ 교단과 불법을 호지해갈 호법정신과 대승원력을 함양하게 한다.
79. 대한불교조계종의 입법기구는?
① 총무원 ② 원로회의 ③ 중앙종회 ④ 호계원
80. 신도의 권리가 아닌 것은?
① 사찰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을 선거할 권리
② 종단의 법령에 따라 재적사찰과 종단의 유지 운영에 참여할 권리
③ 관람료 징수 사찰 무료 입장 및 각종 종단 시설을 무료 또는 우선적으로 이용할 권리
④ 종단 발전을 위해 각종 제안을 할 수 있는 권리
(주관식 단답형 1문항 당 2점).
81. 부처님이 처음으로 법을 설하신 곳은 어디인가?
녹야원
82. ‘오온(五蘊)이 하나의 개체로 집착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불교용어는?
오취온(五取蘊)
83. 보살이 중생을 섭수하여 들여 친애하는 마음을 일으켜 그들로 하여금 보살을 믿게 하여 마침내 불도(佛道)로 이끄는 네 가지로 재물과 가르침을 베푸는 보시, 부드러운 말을 하는 애어(愛語), 중생을 이롭게 하는 여러 가지 행위인 이타행(利他行), 중생에 가까이하여 중생 속으로 들어가 중생과 고락을 같이하는 동사(同事)를 의미하는 말은?
사섭법(四攝法)
보시섭 : 재물이나 부처님의 가르침을 베풀어줌
애어섭 : 항상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말로 대함
이행섭 : 남을 이롭게 하는 이타행을 함
동사섭 : 더불어 함께 일하고 서로 협력하는 것
84. 백장산에서 살았기 때문에 백장(百丈)이라고 불리는 백장산 회해(百丈山 懷海)스님이, 백장산에 율원으로부터 독립한 선원을 창설하고 다시 율전의 규정에 구애받지 않는 선종 독자의 규율을 만들어 냈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백장청규(百丈淸規)
85. 개화사상가 또는 개화운동의 지도자로서 본관은 한양이며, 자는 성규라 하는 이 사람은 서울 출신이며, 중인인 역관의 집에서 태어나 한의업에 종사하였으며, 불교를 깊이 신앙하였고 조선고금의 역사에도 통달하였다. 특히 김옥균은 그의 지도와 영향으로 불교를 신앙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가 당대의 최대선각자이며, 당대의 뛰어난 청년 개화당들이 모두 그의 영향력 아래 있었기 때문에 세간에서는 그를 ‘백의(白衣) 정승’이라고 불렀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유홍기(또는 유대치)
86. 교화 상대의 근기에 따라서 하는 설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대기설법
87. 대한불교조계종의 구성원은?
승려(비구, 비구니)와 신도(우바새, 우바이)
88. 흔히 우리나라에서는 불·법·승 삼보에 대비하여 삼보사찰을 꼽고 있다. 삼보사찰은 어느 곳인지 산이름과 사찰명을 차례대로 기술 하시오.
불보사찰 영취산 통도사, 법보사찰 가야산 해인사, 승보사찰 조계산 송광사
89. 원효와 의상의 불교교화의 특징에 대하여 간략히 쓰시오.
원효는 주로 국민교화와 연구 그리고 저술과 사상적인 방면에 크게 활약했고 의상은 후진교육과 교단의 발전에 큰 업적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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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참 좋은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관세음보살 ()()()
관세음보살 ()()()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
감사합니다 😊
관세음보살 찬탄합니다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덕분입니다
당신은 부처님 대박 으샤으샤
관세음보살_()_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