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 대상과 선정 이유
저의 롤모델은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입니다. 훈훈한 외모와 뛰어난 야구 실력으로 야구팬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고 있는 오타니 쇼헤이는 여러 기사에 실릴 정도로 흠잡을데 없는 자기 관리와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운동 선수중 한명이 되었습니다. 선수로서의 실력과 쌓아온 커리어도 대단하지만 이 자리에 위치하기까지 본인의 노력에 저는 더 주목을 했고 이에 이 인물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성공 사례
1994년생 일본에서 태어난 오타니 쇼헤이는 운동 선수 출신인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어렸을 때부터 야구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중학교를 졸업하고 하나마키 히나시 고등학교에 진학하였다고 2013년 일본 프로야구(NPB) 퍼시픽 리그 소속의 닛폰햄 파이터즈에 1라운드로 지명이 되었다. 이후 미국 프로야구(이후 MLB로 표기)에 진출하기 이전인 2017년까지 닛폰햄 파이터즈 소속으로 일본시리즈 우승, 퍼시픽리그 MVP 1회, 퍼시픽리그 다승, 승률, 방어율 1위 등 여러 굵직한 기록을 남겼다. 2018년 MLB 아메리칸 리그 소속의 LA에인절스(이후 LAA로 표기)로 입단하면서 MLB 진출의 꿈을 이루게 되었다. 2018년부터 2023년까지 LAA에서 몸담으면서 아메리칸리그 신인상(2018), 아메리칸리그 홈런 1위(2023, 아시아인 최초), 올스타 3회, MLB 역사상 최초 만장일치 MVP 2회 수상(2021, 2023)등 당장 명예의 전당에 입성해도 손색이 없는 성적을 기록하였다. 또한 베이브 루스이후 104년만에 투수와 타자를 겸업하는 투타겸업을 하면서 15승 30홈런 및 규정타석과 규정이닝에 동시에 진입하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이후 2023시즌 종료 후 생애 첫 FA(Free Agent, 원소속팀과 계약이 만료되어 자유롭게 다른 팀과 계약할 수 있는 상태) 자격을 얻어 10년 7억 달러(약 9240억원)라는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금액을 기록하며 LA다저스로 팀을 이적하였다. 현재 오타니 쇼헤이가 걷는 길이 곧 새로운 MLB의 역사이자 야구계의 역사이며, 현대야구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투타겸업의 성공적 개척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자신의 의견(느낌, 각오 등)
처음 오타니 쇼헤이를 닮고 싶다고 말했을 때 “운동을 좋아해서 운동선수를 닮고 싶냐?”는 물음을 받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에 대한 답으로 저는 “오타니 쇼헤이가 운동 선수가 아니었어도 롤모델로 삼았을 것이다”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오타니 쇼헤이가 고1때 세운 만다라트 계획표를 보면 최종 목표인 8개구단 1라운드 지명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세운 8가지 서브 계획에 ‘운’이라는 요소도 있습니다. “쓰레기를 줍는 것은 남들이 무심코 버린 운을 줍는 것이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을 정도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꾸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운같은 사소한 것조차도 본인의 노력으로 치환하여 선행으로 옮기는 점이 단순한 노력만으로 이 자리까지 왔다고 생각했던 제 생각을 바꿔주었습니다. 이후 야구를 시작했을 때부터의 본인의 노력을 하나씩 찾아보았고, 제 생각보다 훨씬 더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체육교사’라는 저의 꿈을 이루는데 이러한 오타니의 행동과 마음가짐을 본받고 따라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저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오타니를 롤모델로 삼고 닮아보자는 각오를 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