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C '탄핵 관련: 817' 방송 노출?…北 대남공작지침 817, 中 자폭드론 모델명 817
◆ 수상한 제주항공 주식, 사고 예견 광주일보?…국민을 향해 쏴라! 이재명 SNS 의미는?
MBC 무안공항 항공기 참사 속보 방송 중에 등장한 '탄핵 관련: 817' 이미지. 인터넷 캡쳐
석민 디지털논설실장 sukmin@imaeil.com
음모론(陰謀論)은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사건 등의 원인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할 때, 배후에 거대한 권력조직이나 비밀스런 단체가 있다고 해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팩트(사실, Fact)는 '있는 그대로의 것'을 뜻합니다.
그럴 듯한 상상과 추측으로 주장을 강하게 하다보면 음모론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팩트 역시 분석과 해석에 따라 다른 설명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팩트는 진실로 가는 첫걸음입니다.
전남 무안공항 항공기 참사를 전후해 벌어진 일들(팩트, 사실)에서 기괴한 조합이 짜맞추어지는 듯한 무서운 기분을 느낍니다. 음모론이 아닙니다. 팩트를 쫓아가보니 그 같은 합리적 의심이 생겨난다는 말씀입니다.
이번에도 논란의 중심에 MBC가 있습니다. 실수였는지 아니면 무언가를 의도하고 한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MBC는 지난달 29일 '무안국제공항 사고' 뉴스특보를 진행하던 중 갑자기 '광복·NVIDIA·애플, 카카오, 우원식, 한동훈, 탄핵 관련: 817' 등의 문구를 순간적으로 내보냈습니다.
어안이 벙벙해지는 것은 "817 지령이 뭐야"라는 질문에 AI(인공지능) 챗GPT가 내놓은 답변입니다. 챗GPT는 "1987년 8월 17일 북한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제시한 정책으로, 주로 대남 공작 관련 지침을 담고 있다…북한의 대남 공작 조직인 문화교류국이 사용하는 용어로…지령을 받은 민주노총 전 조직쟁의국장 석모 씨는 북한과 102회에 걸쳐 지령문과 보고문을 주고 받으며 간첩 활동을 수행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다"고 했습니다.
또 있습니다. 무안공항 참사가 벌어진 인근 무안골프장 골프텔 번지수가 바로 '도대리 817' 입니다. 바로 앞 무안공항의 도로는 '815 도로'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MBC가 잠깐 비춘 '광복'이라는 문구가 떠오릅니다.
지난달 29일 오전 9시 7분쯤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착륙 중이던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해 흙더미로 덮혀져 있던 로컬라이저 고정용 콘크리트 덩어리와 충돌했다. 연합뉴스
MBC가 첫 보도한 '사고 비행기의 동체 착륙과 폭발 전 과정' 영상 역시 촬영 위치와 화면 전체가 평범한 일반 시민이 갑자기 놀라 순간적으로 찍었다고 보기에는 너무 훌륭했습니다.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영상이 놀랍도록 잘 찍혔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참사 원인 중 하나로 버드 스트라이커(새떼 충돌)가 지목되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중국산 소형 자폭 무인기 모델명이 CH-817입니다. 우연도 이쯤되면 MBC는 자신들이 만든 '탄핵 관련: 817'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었는 지 분명하고 소상하게 밝히는 것이 언론사로서 최소한의 도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첫댓글 그것이 대구지역주간지 ㅋㅋㅋ
놀랄 것도 없음
주간지면 차라리 그러려니 하겠는데 일간지임 ㅋㅋ 대구경북에선 조선일보보다 더 많이 본다고 할 정도임
@민서애비명수 엥 왜 주간지라 적었지 ㅋㅋㅋ
가끕 볼 때 있었는데 깜짝깜짝 놀랄 기사들이 나오는
쓰레기들 때매 제 명에 못 죽겠다 ㅆㅂ
본인들이 하는 건 착한 음모론ㅋㅋㅋ
저런거 강하게 처벌해야 됨
민주파출소 신고 갑니다!
매일신문이라면 끄덕
대구가 안변하는 이유가 있네요 저걸 수십년간 세뇌했으니
저래야 좋아하거든 저 동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