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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 기능 및 특징 |
메이투안(美团网)은 온라인에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플랫폼임. 2013년 11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시안 등 대부분의 도시에서 사용 가능함. | |
2003년 4월 상하이에서 시작된 따종디엔핑(大众点评)은 이용자 소재지의 생활 정보를 공유하고 거래를 진행하는 플랫폼임. 이용자들에게 판매자의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식당예약, 음식 배달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음. | |
중국 유명 포털 사이트 바이두의 생활 서비스 플랫폼임. 맛집, 영화관, 호텔, 오락, 여행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름. 바이두와 이마이(百度外卖), 취날왕(去哪儿网) 등의 O2O 사이트와 연계해 다방면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 2014년 12월 기준 메이투안(美团网) 의 이용자 수는 요식업 O2O 시장의 15.47%를 차지, 요식업 애플리케이션의 1위를 차지함. 따종디엔핑(大众点评), 바이두누어미(百度糯米)가 각각 9.27%, 3.50%로 그 뒤를 이음.
○ 소매업
- 종합판매, 의류, 주류, 대형마트, 전자제품 등을 포함
- 중국영수역량 2015(中国零售力量2015)의 보고에 따르면, 중국 전통적 소매업계의 이용자 증가율이 5년 연속 하락함. 경제 성장 속도의 하락, 부담스런 부동산 가격, 새로운 소비 형태의 등장을 주요 이유로 보고 있음.
- 중국 전통적 소매업계의 하락세에 반해 전자상거래 O2O 시장은 다양해진 결제방식과 배달 시스템의 선진화, 끊임없는 기술 혁신으로 갈수록 소비자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음.
애플리케이션 | 기능 및 특징 |
징동(京东)은 중국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기업임. 가전제품, 핸드폰, 컴퓨터, 영유아용품, 의류 등 13개의 큰 분야를 나누어 4020만 종의 상품을 다루고 있음. | |
이하오뎬(一号店)은 2008년 7월 11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전자상거래 사이트임. 중국 전자상거래 업계의 첫 번째 '인터넷 마트'를 열었음. 앞선 기술력과 전자상거래 관리 시스템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 |
본부가 장쑤성 난징에 있는 쑤닝그룹의 인터넷 쇼핑 플랫폼. 가전제품, 3C전자제품, 생활소비재 등을 취급함. 거대한 물류 네트워크와 높은 서비스 품질을 앞세워 빠른 발전 추이를 보이고 있음. |
- 전체 소매업 O2O 시장 9.52%를 징동(京东)이 차지함으로써 동종업계 1위를 달성. 이하오뎬(一号店), 쑤닝이거우(苏宁易购)가 각각 1.66%, 1.50%로 2, 3위를 차지함.
○ 여행
- 비행기표, 여행지의 입장권, 호텔 예약 및 여행 패키지 상품 등을 포함
- 아이리서치(i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2014년 여행 O2O 앱을 이용해 여행을 한 여행자의 수는 전체 여행객의 10%를 차지. 이 수치는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며 2017년에는 15.6%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
애플리케이션 | 기능 및 특징 |
취날왕(去哪儿网)은 국내외의 특가 비행기표, 호텔, 여행, 휴가지 정보 및 관광지 입장권 등을 판매하는 원스톱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2011년 6월 24일 바이두의 전략 투자금 3억600만 달러를 지원받았음. | |
조우모취날(周末去哪儿)은 이용자의 소재지를 기반으로 주말에 즐길 수 있는 행사 및 활동 정보를 제공해주는 여행 관련 애플리케이션임. 2014년 1월에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 출시해 한 달 만에 10만 명 이용자 수를 돌파함. 현재 중국 전역에서 400만 명의 고정적인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음. | |
씨트립(携程)은 온라인 티켓팅 서비스를 제공함. 60만 여 개의 중국 국내외 호텔과 계약을 체결해 운영하고 있음. 호텔 예약, 비행기표 구매, 비즈니스 여행 관리등 여행에 관련된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 유명 사이트임. |
- 취날왕(去哪儿网), 씨트립(携程)이 각각 8.18%, 4.97%로 시장점유율의 1, 2위를 차지함.
□ 시사점
○ 전통적인 소매업계의 계속적인 성장률 부진으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은 O2O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는 추세임. 스마트기기의 보급화와 4G시대의 도래로 상승세를 계속 유지할 전망. 중국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 혹은 진출 의향이 있는 우리 기업은 이러한 중국 시장의 트렌드를 숙지하고 적극 활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O2O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는 있으나 어두운 면도 존재함. 쑤투연구원(速途研究院)의 O2O사용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4%의 응답자만이 ‘매우 만족’이라고 답했고, 대부분의 응답자는 개인정보 노출 우려, 낮은 서비스 품질 및 속도, 상품에 대한 신뢰감 부족 때문에 만족도가 ‘보통’ 수준에 머물렀음.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들을 구비하는 것이 필요함.
○ 중국의 O2O 시장은 특정 분야(요식업이 시장의 14%를 차지함)에 치우쳐 있는 형세를 보임. 그러나 갈수록 소비자들의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다른 분야에서의 O2O 시장 개척도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
자료원: 바이두(百度), 중국전자상거래연구중심(中国电子商务研究中心), 쑤투연구원(速途研究院),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