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명님 강의 2011년 11월 19일 五行과 六親에서의 財物 戌土
예문 1
庚乙戊庚 男
辰酉子戌
돈에 관련된것의 분류
1.재성 -> 화폐자체인데 소유권 없는 상태의 돈이다. (六親)
2.억부용신 -> 태어나면서부터 손에 쥔 내 돈을 말한다.(빈손으로 태어난 팔자가 아닌 듯)
노력과 상관없이 재물이 생겨서 들어오는 귀신의 돈과 같다. (五行)
3.생 -> 일간을 포함한 생인데 육친 아니고 五行을 말함. (五行)
4.열 -> 해자축 사오미 절의 열을 해결하는 것은 내 능력 이다. (五行)
5.조후용신 -> 배우자의 돈 이고 돈 주는 귀인을 말한다. (五行) 조언을 해주는 귀인은 아니다.
결혼을 했으면 배우자가 벌어오는 돈 이고, 미혼이면 부모나 가족이 주는 돈이다.
∴ 만약 조후용신 없는 여자가 돈 주는 남자를 만났다면 제정신 아닌 자를 만난 것일 수 있다.
돈이란 것은
위 다섯 가지에 해당 되는 것이 돈인데 각각의 학술에 따른 돈의 용도가 다르다.
우리는 팔자에서 돈 복이 어떤 식으로 있는 지를 나누어 야한다.
- 신랑이나 부인 한테 받을 복을 말하는지
- 본인이 나가서 고액연봉을 벌어오는 것인지
- 본인의 능력과 상관없이 저절로 생기는 억부의 돈인지
- 혹은 고액연봉을 받을 수 없게 생이 안되게 망가진 것인지를 나누어야 한다.
이것을 못 나누면 사람을 디밀어 놓고 망가뜨리게 하는것과 같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것들이 이 다섯가지안에 들어 있을 것을 말하니 이것만 똑바로 알면 상담하는데 큰 지장이 없을 것이다.
억부용신이란 내가 다룰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노력 상관없이 생기는 돈) (五行)
재물이란 -> 돈과 물건을 말하고 두 가지를 포함하는데 임자가 다 따로 있는 것 (五行)
六親으로 식신생재는 돈을 잘 버는 것이 아니고, 五行으로 生이 되어야 잘 번다고 말할 수 있다.
상관생재나 식신제살은 돈을 창조하는 것을 말함 (生 -> 五行) 생됨은 金水木 火土金 일수도 있는데
음간은 생이 아니고 극, 양간은 생과 제를 합니다.
五行상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이 가능하여 식신생재를 할 수 있는가를 말 하는 것입니다.
위 에분은 편인격이니 무노동 지식노동자 -> 예술계통
1.재성은 -> 소유권 없는 돈만 있음 (팔자에 재성많은 것은 내돈을 말하지 않고 부자집에 가난한 선생)
2.억부용신은 -> 기존 일반 역술의 진정한 억부는 개수를 말한다.
- 우리공부는 목일간 에게 수를 안쓴다. 수 쓰면 망가지니 자기 개발만 하지마라.
- 金에 기대는 것은 그러려니 하거나 자포자기 하고 사는 상태를 말할 수 있다.
- 木일간이 火가 없으면 신약하여 金에 기댄다. 정관이 억부용신이다.
3.生 은 -> 안되고 있는 것이다.
土-金 관계는 金이큰 것,
木-火 관계는 火가 큰 것 인데 끝에 붙는게 큰 것이다.
4.熱은 -> 없으니 이것은 돈 버는 능력이 없는 것이다.
5.조후용신 -> 없으니 배우자 복 없으니 배우자가 돈 벌어도 주지 않는다.
生이 되는 표 1
◐◎◑○
◐○◑○
일간에서 시간 시지로 생이 되면 격보다 커져서 변격화가 된다. 전지살 작용한다.
변격화 되면 인생이 뒤집어 질수 있다.
뒤집어 져서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는데 나이들 때 보다 패기 있는 젊어서 뒤집어 지는 게 났다.
일간에서 월간 월지로 생이 되면 고액연봉자로 능력이 커진다.
평화가 싫증나고 권태로우면 젊은것이고, 지루함이 싫증나지 않고 평화롭다면 늙은 것이다.
예문 2
庚乙丁壬 女
戌卯未寅
식신생재 안되는 것이다. 五行상 乙木이 丁火를 생을 못하는데 六親으로는 식신생재라 한다.
일간을 포함해서 생이되면 월급 생활 하면 고액연봉 받는 것을 말함 자기 자신이 벌어오는 돈이다.
이것은 생이 안되므로 자기 자신이 안벌고 배우자가 벌어오는 돈 만을 말한다.
조후로 壬水 쓰면 돈인데 寅木에 설기되니까 돈을 덜 벌어오나요 하는데, 조후는 根, 生, 泄, 合 하는 것과 아무상관 없고 변하지도 않고 조후는 合冲去와 상관없이 항상 있는 것을 말한다.
특히 조후용신은 건드린다거나 합한다고 해서 나빠지거나 하지 않는다.
調候는 자체로 존재하는 오행을 말하는 것이니 육친을 붙이지 마라.
식신생재 되는데 소비를 하는게 있고, 깍쟁이 짓 하며 소비안하는 것을 구분해야 한다.
合去라는 단어를 쓰는 곳은 두군데 쓴다.
1.억부용신일 때 쓴다.
2.격일 때 쓴다.
여자가 庚金 壬水다 갖춰져 있으면 東洋畵속 정자에 있는 한량 같은 선비다. (돈 벌이 하지 않음)
예문 3
癸癸甲辛 男
亥未午丑
熱濕해결해야할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熱해결 하려면 : 壬水필요한데 없으니 누구랑 결혼해도 배우자가 돈 벌어 오지 않는다.
벌어 와도 주지 않을 것이고 준다면 이 또한 제 정신 아닌 여자일 것이다.
濕해결 하려면 : 庚金 있어야 하는데 없으니 조직생활 하면 괴로운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는 것이 개업시켜야 한다.
濕해결 안되면 환기 시켜줘야 한다. (환기시키는 방법은 청명님 제자 이면 다 알 수 있을 것)
생은 잘되고 열습은 해결 못했으니 조직생할 하지말고 개업하라는 것이다.
生은 억지로 하고 있는 것 이지만 식신생재는 잘 된다.
그러나 억지로 생도 되지만 설도 되는 것이니 건강치 못하다.
生에서 고액 연봉이란 것은 직장을 다녀서 받는 것을 말하는데 濕조절도 잘 된다면 적성도 살려서 돈버는 것이다.
癸水일간용신 있으므로 辛金에게 매달릴 이유 없지만 팔자 억부용신은 가족 건사하려고 辛金 편인인 고독이에게 매달려 있는 것이다.
재성 -> 육친 재성 있음 (소유권 없는 돈) 권한이 생기면 내 돈이 될 수도······
8자 억부로 편인용신자는 직장생활 할 때와 그만 두었을 때의 용도가 다른 것이다.
->이 사람에게 자연 발생적으로 벌리는 돈은 편인에 해당된다.
->신약한데 편인용신을 쓰면 직원 2-3명두고 혼자 벌어먹고 사는 것을 말한다.
->이걸 넘어서 동업하면 동업자가 빼앗아 가거나 세금으로 두둘겨 맞을 것이다.
->남에게 맞기면 다 빼앗아가니 혼자 하는 것이다. (역학인 포함)
->편인용신자가 직장생활하면 노력한 댓가를 받지 못하고 착취 당해가는 것이다.
->무노동 원하고 취미 다양 먹고 쉬고 놀기다.
->인생 말년에 자연을 쳐다보고 사람 없는 곳에서 먹고 놀고 쉬는게 목표이다.
일간 체성용신-> 내가 사회에다 쓴다. 가족관계에 쓰지 않고 자기 중심주의 이고 개인주의다.
8자 억부용신 -> 가족이 망가지지 않게 버티는 힘에다 쓰는 것이고. 타고난 돈복 8글자 균형 용신이다.
예문 4
○戊辛乙 女 이혼하는 여자
○子巳巳
관설 상관견관이다.
이혼 결정하고 팔자를 들고 오면 역학인 습성은 찾아온 사람의 상대편 팔자를 보는데 그것은 탓할 것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혼 결정하고 온사람에게 동조를 할까요? 말려야 할까요? 동조도 말림도 아니다.
어차피 이혼할 운명이라면 말려서 될 일도 아니다.
사람이 어둡지 운명은 어둡지 않아서 팔자운명대로 살게 되므로 우선 먹고살 능력을 찾아주어야 한다.
남자의 바람핀 죄과보다 능력없는 여자 팔자가 문제이다.
관설되면 능력이 없어지는데 능력이 빠지게 된다.
이혼하면 능력이 없어서 혼자 살기 힘들다.
원국에 상관 정관 있는 것은 남자가 둘이다.
상관 견관 되는 것은 정관 버리고 상관 하고 살라는 의미다.
나쁜 짓 했어도 신랑은 정관이다. 신랑 다음 만나는게 상관이다.
상관이란 관이 상한 것을 말한다.
상관남자란 돈 많고 성질 나쁜남자 이거나 돈 없는데 사람이 착한 사람 또는 돈 많고 이상한 남자를 말하기도 한다. 시간이 지나면 이중에서 취향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
이혼결정 하는 사람은 능력부터 찾아줘야 한다.
쇠는 패면 팰수록 단단해지는데 이것이 진정한 식신제살과 상관견관 이다.
나무는 패면 팰수록 물러지는데 이것은 상관견관에 설기되는 것이다.
예문 5
○己乙乙 男 4번남편
○丑酉巳
다른 점쟁이 한테 갔더니 이혼하라고 했다고 함
辛卯年 식신제살 간댕이가 커져서 바람피고 이혼하려고 한다.
예문 6
甲壬乙己 女
辰寅丑未
관설은 아니다.
9년째 유부남과 만나고 있다.
돈 빌려다 거들어서 남자의 사업 거들고 있다.
식신제살 상관견관 되어서 남자의 능력을 엎어먹을 것이다.
남자가 능력이 없어 진다기 보다 여자의 능력이 커진 것 일수 도 있다.
- 상관견관 되면서 관설되면 -> 무능력자임을 말한다.
- 재생관되고 식신제살 되면 -> 능력 많아서 남자 엎어먹는다.
예문 7 예문 8
壬癸甲甲 男 戊甲甲甲 男
辰丑戌午 辰寅戌午
戌月 특징
- 격이큰 것이다.
1. 돈 = 육친상에서 재성을 말함 (畵中之餠 같은 것)
2. 생 = 7.8번 둘다 생이 잘 되고 있지는 않다.
3. 상관견관 = 사업을 몇 번 엎어먹고 바꾸라는 것이다. 7번사주 명식
4. 군겁쟁재 = 동업을 하라는 것 기대어 같이 지내라 는 것이다. 8번사주 명식
5. 한난조습 = 7.8번명식에서 해당사항 없다.
위 두명식의 재물은 생과 억부에서만 찾아야 한다.
生 이란
① - 생이 되면 적성을 살리는 것이다
- 생이 되면 - 목적성은 적성에 맞는 직장생활 하면서 고액연봉자이다. 사업자보다 돈을 더 잘 벌 수 있다.
- 생이 안되면 - 고액 연봉자 안되므로 직장생활 하지마라.
억부용신 이란 (위 두사람은 억부에서 만 찾아라)
② - 억부란 8글자의 균형잡는 오행상의 글자를 말한다.
- 목적성은 가족건사하기위한 돈 벌이 하는 것
- 상관, 정관 ,편관 등이 많으면 일간이 신약한 것이다.
7번 사주 명식 기댈 대가 없다. (관이 많다.)
- 약한 것은 겁재다 손실을 주는 것 - > 내 돈을 빼앗아 가는 것들이거나 내게 사기 치는 오행이다.
- 정관이 있으면 탈재 안하는게 아니라 우리 공부는 겁재가 약하면 탈재 시키고 해꼬지 한다.
- 겁재가 강하면 멀리하지 말고 기대야 하는 귀인인 것이다.
- 겁재가 용신이냐 아니냐로 탈재를 논하지 말고 강약으로 보라 강하면 기대고 약하면 해꼬지하는 것임
- 계수일간은 억부가 없으니 사업하면 안되는데도 사업 하는 것은 상관견관 심해서 직장다니면 안되는 부적합한 사람이죠. 망한 회사나 회사가 망하는 것이다. (구멍난 배에 올라타는 격이군요)
(억부가 있고 없음에 차이가 수십 수백배의 노력과 맞먹는 것 같으네요)
->원국에서 결정난 것은 운에서 와도 강자 안되고 약한 것이다.
->임진년 원수같은 (겁재)약한놈이 왔으니 더욱 기승을 부리는 것이니 주식투자 등의 일 벌리면 엎친데 덮치는 격이다.
->辰대운이 戌土건드리는 것은 金木相戰이니 어디 아플 것이란 것과 자리이동 적성전환이다.
- 건드린다는 것은 구조가 좋은 것을 건드려서 손실을 나게 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 건들지 않아도 이미 팔자가 깨져서 더 이상 손실날 것도 없는 상태를 말 하는게 아닙니다.
※ 깨진 팔자란 가라앉은 배에 물들어 온 것인가
8번 사주명식
- 신강신약으로 나눈다면 신약하기 어렵다.
- 정관 편관 상관 몇 개인지 세어보고 이것들이 누르고 패기 한다.
- 술월에는 목화를 키우기도 하니 비겁이 힘이 있고 커지는 것이다.
- 일간을 누르거나 팰 관이 없으니 일간과는 아무 상관없다.
- 비겁이 신약하지 않으니 의지 할 수 있어 동업해서 나눠먹고 살아야 한다.
- 혼자 먹고 살지 마라 그러면 안된다는 것이다.
- 같이하면 5:5나누기 억울하다고 혼자해서 10을 다가지려고 욕심 부린다면 그렇게 안벌릴 것을 말함.
- 형제들과 같이 일하다가 내쫒고 혼자 일하는데 일이 점점 안되고 있다.
- 쫓아낸 형제들 다시 불러 합쳐야 한다면 조건은 있다.
- 壬辰年 인성운 들어오면 자기 지분이나 몫을 덜 가져가야 한다.
이 사람은 원래 인성이 약한 것인데 壬辰年 인성이 약해지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1.노동의 댓가를 바라지 말아야 하고,
2.부모가 계시면 사고 부모가 치시는 것을 말한다.
壬子年 壬申年 온다고 팔자에 약한 것이 강해지지 않는다. 개두 절각은 운에다 붙이지 마라.
조건이란 팔자 원국에서 받아 주어야 성립이 된다.
五行강약은 8자에서 결정 나있는 것이다. 멀리 떨어진 것은 취하지 않는다.
- 억부용신을 육친화 하지 마라 오행만을 말하고, 오행을 먼저 보아야 한다.
- 억부대용으로 비겁을 쓰는 이유는 가족(처 자식)건사 하려고 쓰는 것이다.
- 비겁을 용신으로 쓰는 것은 빚 갚으려고 돈 버는 것이다. 가족인 처자자식에게 주는 것이다.
- 우리가 바라는 희망사항이 조건이 아니고 팔자에 있는 것이 조건임을 꼭 알아야 한다.
(팔자에 없는 복 바라지 말라는 옛말이 그냥 생긴 말이 아닌 듯)
예문 9
壬乙乙己 男
午酉亥巳
어떠한 팔자든 亥子丑月 생이면 신약이다.
天干火는 한난을 조절하는 것이고 地支의 火는 한난 조절 용신이 아니다.
이것은 사주가 차가운 것이라 열이 필요한데 지지 사화나 오화가 관여하는 것은 무엇인가.
1.건강 2.돈 3.진로 중에서는 2번 돈에 관여 되어있는 것이다.
亥子丑월생은 비겁이 약하니 기댈만한 친구가 없는 격이니 친구 덕은 없다.
배우자는 자기와 같은 사람을 얻어오고 결혼 후에는 배우자가 돈 벌어오는 것을 말한다.
- 亥子丑月 = 지지든 천간이든 열이 있어야 함을 말하는데 -> 돈 대줄 귀인은 있는 것을 말한다.
일단 이사람은 공부를 하던 사회생활을 하던 돈대줄 귀인은 있는 것이다.
- 적성은 = 혼잡분산 다된 것이니 투간 한 것에서 잡지 못하고 월지 정인이 적성이다.
- 진로는 = 사람고치는 일인데 공공기관 근로자까지 진로이다.
공립 시립 등에서 일을 하는데 개업을 못하는 것이다.
- 용신은 = 편관이다. 사화는 용신이 안되고 그냥 돈대주는 귀인이다. 天干에 火 있어야 진로가 된다.
- 파격이다 = 공부가 수월치 않을 것을 말함
- 혼잡은 = 전과를 말한다.
- 분산은 = 과가 여러개를 말한다.
- 혼자분산 다되면 = 재수를 여러번 하는 것을 말한다.
- 다 해보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다.
편인없으니 한의사 보다는 양의인데 약사나 양호선생님 정도 하겠다.
酉金용신자 올해 辛金용신 운이 왔다.
시대에 따른 교수 분류방법
- 관인상생 = 30년 전 윗 사람 인정받고 공부 잘 하면 되었다.
- 식신제살 = 20년 전 능력이 있어야 했다
- 식신생재 = 현재는 멤버쉽이 있어야 한다.
- 정인을 편관으로는 못살리고 정관으로만 살린다.
- 정인을 비견이 건들면 시키는 일만 하는 것이다. 개업을 못하는 것
- 午-酉 관계는 식신제살 아니니 오래가지 않고, 제살한것도 아니라 뼈를 주무르진 않는다.
- 午-酉가 월에서 있어야 그나마 오래 가는 것이다.
- 인성+비겁 동주하면 납품 배달한다. 상냥하지 못하다. 시키는 일만 하는 것을 말함
- 정인이 월에서 나와서 가르치는 일은 한다.
- 학원에서 알선하는 곳에서 일한다.(인력알선시장 등)
- 亥水가-巳火도 건드리고 도움도 받는다.
- 亥水와 乙木 관계는 친구 덕이 없음을 말한다.
子-午沖은 縱으로 머리에서 발끝을 말한다.
巳-亥沖은 橫으로 허리 중심을 말한다.
午-酉 火克金은 팔다리를 말하는데 중심을 벗어난 것이다. 충돌은 상해를 암시한다.
예문 10
○丁壬戊 女 가출아이
○卯戌寅
習性이 술집여자를 닮았다.
戌土가 하는일은 특히 木,火 五行을 키우고 투간을 뭐가 하든지 격이크다.
辰土가 하는일은 木,火를 濕하게 하는 것이다. 모든 오행을 습하게 한다.
여자가 戌月생이면 대다수 남편을 누르고 산다. 큰일을 벌이고 대다수의 五行을 키운다.
1.->辰-戌 충은 金木相戰이다. 濕木이 부러진다는 것은 不具者 된 것이다.
2.->卯-戌 합은 桃花이다. 인기 바람 영업행위를 말한다.
3.->午-戌 합은 火가 커진 것인데 그냥 커진 것뿐이다. 六親이 커진 것이 아니다.
4.->申酉戌 합은 金이 커진 것이다.
5.->卯-辰 합은 木이 습해진 것이다. 木이 旺해진 것이 아니다.
6.->酉-戌 합은 金이 커진 것이다. 金이 旺해진 것이다.
7.->寅-戌 합은 木克土이지만 木과 火를 둘 다 키운다. 寅(戊丙甲) 戌(辛丁戊) 木 火를 다 키운다.
월지 戌土와 대적하면 어떤 五行이던지 커진다.
戌月은 사회적으로 쓰던지 안쓰던지 관계없이 큰 것이다.
(재성이란 = 만원 짜리가 기존의 10배 크기만 하다고 10배의 가치가 생기지 않는 것과 같고,
내 소유나 권한이 없으면 크기나 액수는 숫자에 불과할 뿐인 것 같습니다.)
첫댓글 사족달은 것들이 본강을 왜곡 시켰다면 삭제할게요.^^
공부한 학동님들이 보실건데ㅎㅎ
늘 감사합니다.^^
정리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답글이 항상 늦네요. 제가 원래 한박자 느립니다.ㅎㅎ^^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술래형 정리 고맙습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종은길 감사합니다
정말 갑사하게 보았습니다... 여러번 복습 해야겠습니다^^
감사 감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