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고분고분하지 마!』는 생일날, 우연히 ‘고분고분’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지우개를 받은 달봄이의 이야기예요. 달봄이는 만날 잔소리만 하고 놀아 주지 않는 아빠한테 불만이 가득했죠.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지우개 도장을 아빠의 손에 콕 찍었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아빠가 확 달라졌어요. 달봄이의 말이라면 무조건 오케이, 오케이 하시는 거 아니겠어요. 달봄이는 너무너무 신이 났지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달봄이는 아빠 손에 새겨진 ‘고분고분’이란 글씨를 지우고 싶어졌어요. 아니 지워야만 했지요. 달봄이의 마음이 왜 바뀐 걸까요? 달봄이는 아빠 손의 글자를 어떻게 지울 수 있을까요?
목차
누가 이기나 해 보자
피에로의 선물
고분고분 마법
선생님한테도
다 들어주는 선생님
마법이 아니었다고?
물고기 기르기
드디어 놀이공원으로
고분고분하다는 건
고분고분을 지우는 방법
내가 고분고분하면
나는 최달봄이니까요
저자 소개
글: 공수경
세상 속에 숨어 꼼지락거리고 있는 재미난 이야기들을 찾아내 어린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어 열심히 글을 쓰고 있습니다. 어린이책작가교실에서 동화 공부를 하다가 ‘제26회 눈높이아동문학상’ 대상을 받았고, ‘제2회 보리 [개똥이네 놀이터] 창작동화 공모전’에도 당선되었습니다. 지은 책으로 『혹부리 영감이 도깨비를 고소했대』 『버럭 임금과 비밀 상자』 『코인 숙제방』 『무서운 곶감 위에 나는 호랑이가 있었으니』 『어쩌다 독서 배틀』 들이 있습니다.
그림: 유재엽
격주간 만화 튠향전 연재, 코멕스, KT&G 사 사(社史) 일러스트, 충청북도의회 홍보 영상 일러스트, 전주어린이박물관 조선생활사 삽화, 홈플러스 갤러리홈 일러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정말정말 재미있는 만화 탈무드』 『넌 혼자가 아니야』 등이 있으며, 등대해양문화 웹툰 공모전에서 수상한 바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내가 원하는 대로
뭐든 할 수 있으면 행복할까?
달봄이는 생일날 우연히 선물로 받은 지우개 도장을 아빠 손등에 콕 찍어 봤어요. 그랬더니 놀랍게도 잔소리쟁이 아빠가 확 달라졌지 뭐예요. 지우개에 새겨진 ‘고분고분’이란 글자처럼 무슨 말을 하든 다 고분고분 들어주는 거예요. 더 이상한 것은 그 글자가 달봄이 눈에만 보인다는 거예요. 그래도 달봄이는 뭐든 자기 맘대로 하게 되어서 너무너무 신이 나죠. 고분고분 지우개 덕분에 먹고 싶은 라면이나 아이스크림 등을 언제든 맘껏 먹을 수 있었고, 그토록 가고 싶었던 캠핑도, 놀이동산도 갈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이렇게 뭐든 원하는 대로 할 수 있게 되자, 달봄이는 계속 신나고 행복할 거로 생각했어요. 하지만 달봄이의 이런 기쁨은 오래가지 않았어요. 자기가 원하는 대로 뭐든 할 수 있는데, 도대체 왜 마냥 행복하지 못한 걸까요? 달봄이는 더 늦기 전에 아빠 손등에 찍힌 ‘고분고분’이라는 말을 지워야겠다고 결심했어요. 달봄이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고분고분이 무슨 문제가 되는 걸까요?
좋은 건 좋다고, 힘든 건 힘들다고,
안 되는 건 안 된다고 말해야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어요
고분고분은 가끔만!
달봄이는 맨날 ‘라면 먹지 말아라.’, ‘킥보드 타고 학교 가지 말아라.’라고 잔소리하고, 먹기 싫다는 브로콜리, 오이, 통 같은 것은 몸에 좋다며 맨날 반찬으로 만들어 주어 아빠가 못마땅했어요. 게다가 주말이면 청소할 시간이 주말밖에 없다면서 같이 놀러 가 주지도 않았지요. 그래서 달봄이는 아빠가 자기 말을 좀 고분고분 잘 들어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정말 아빠가 달봄이 말이면 무조건 오케이 오케이 하며 들어주는 일이 벌어졌어요. 하지만 그렇게 되자, 달봄이의 아토피는 심해졌고, 아이스크림을 맘대로 먹어 대다 결국 배탈이 나고, 캠핑에 가서 잡아 온 물고기를 몽땅 죽게 하는 일까지 벌어지게 되었지요. 그 무엇보다 아빠가 무리해서 쓰러지는 일까지 벌어졌어요. 그제야 달봄이는 깨달았죠. 뭐든 고분고분하면 안 된다는 것을요. 좋은 건 좋다고, 힘든 건 힘들다고, 안 되는 건 안 된다고 말이에요. 그래야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을요. 우리는 뭐든 고분고분 ‘네.’라고 하는 로봇은 아니니까요.
* 교과 연계표
[1학년 1학기 통합 교과 ] 3. 우리는 가족입니다
[1학년 2학기 국어] 10.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요
[2학년 1학기 국어] 3. 마음을 나누어요
[2학년 2학기 국어] 4.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