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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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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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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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마흔여덟번째 단어 헬라어 δῶρον, ου, τό [dōrŏn] 도론 으로 그 뜻은 '선물' 'προσφέρειν(드리다)' '선물을 가져오다' '히11:4' 입니다.
※ 뜻으로 주신 성경절입니다.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히 11:4)
관주로 말씀주신 히브리서 말씀만으로는 아벨의 믿음이 어떤 믿음이었고 반면한 가인의 믿음은 어땧는지 별다른 기록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창세이후 모든 인류의 조상 처음사람 아담의 첫째와 둘째아들의 기록 창세기 4장 부문을 보시자면,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가인이 그 아우 아벨에게 고하니라 그후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창4:1~8)
성경의 창세기 기록을 보면 가인은 자기 생업을 따라 땅의 소산물로 제사 드렸고 아벨역시 자신의 생업 목축업의 소산 양의 첫새끼와 그 기름으로 제사했음을 기록주십니다.
그런데 조금 더 자세한 기록을 찾아 유대정사를 기록한 '야살의 책(활의 노래)'을 살펴보니 하나님께서 가인의 예물을 하나님께서 열납하지 않으신 이유로, '땅의 질낮은 열매'로 드렸음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반면 아벨은 '살찐 양의 처음난 것'을 드림으로 믿음 있는 자와 의롭다 하는 증거를 받았음을 히브서기자 성령은 바울형제를 통하여 증거합니다.
※그렇다면 의인 아벨의 믿음은《위로부터오는 흠없는 예물의 첫것으로 그리고 참되신 왕과 제사장과 선지자로 위로부터 세울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기름》믿음선물(先物)로 예물(禮物)드렸음을 말합니다.
즉 '위로부터 오는 그리스도로 영원한 참 제사를 드리는 헤세드(하나님 자신이 예비하고 자신을 드려 사람 살리시는 한 제사 '인애' 구원 믿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 위(하늘)의 모든것을 충족하는 예물이란? 오직 위로부터 오시는 그리스도예물로만 됨을,
그리고 그분의 긍휼로 죄사함과 생명 얻게됨을 믿어 "최선하는 감사의 예물"을 드린 것입니다.
최선하는 감사는 내 가진 모든것의 최선인 내 생명을 바쳐 드려야 하나 그것을, 후로오셔서 자신을 대신드려 제사하는 그리스도로 최선하는 제사 하나님께 "믿음으로 감사하는 선물예물(先物禮物)"입니다.>
아담(하와)의 범죄로,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고 영이 죽은자요 육신(몸)으로도 반드시 죽을자의 후손으로 세상에 나게된 사람의 자녀중 첫째 가인에 이어서 두번째 사람으로 태어난 아벨의 믿음이 돋보이는 장면입니다.
일전에 말씀묵상 시간에서도 나누었지만, 첫사람 아담의 범죄로 에덴동산을 쫒겨날때에 처음부터 거짓말로 유혹했듼 옛 뱀을 저주하시고, 하나님 자신이 짐승을 피흘려 잡아 아담(하와)의 수치(죄)를 임시로 가리워주시고,
에덴을 내보내시는 하나님의 사람 사랑하심을 믿음의 눈으로 보고 "최선의 감사예물을 준비하여 대속을 감사함으로 믿음제물삶(심령의 산제사)다짐 되어드림"입니다.
※ 이를 또다른 말로 표현하면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신 선물(膳物, 댓가없이 거져주는)이 각인 나를 대신하여 십자가를 대신지신 예슈아 그리스도 십자가주요. 이를 믿고 감사함이 산제사요.
우리 또한 그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의 뜻을 듣고 믿음으로 화합하여 행함이 산예물되고 "하나님께서도 기뻐 받으실 그리스도로된 선물(膳物)과 선물(先物,맏물)우리가 되는 만큼"을 말씀이시겠습니다.
※ 오늘 우리각인 따로 묵상하실 관주말씀 장절입니다.
< 예물(마2:11, 히5:1, 계11:10), 헌물(눅21:1, 4), 선물(엡2:8). [동] 드리다.>
할렐루야! 아멘. 샬롬
※ 성령안에 그리스도로 된 산제사, 복음성전 일반제사장인 우리의 삶입니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권고하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벧전 2: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