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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명 | 2016 대구·경북 CIS 종합 무역사절단 |
개최시기 | 2016년 9월 28~30일 |
상담일 | 9월 29일(목) 9:10 ~ 17:40 / Rahat Palace 호텔 Abay홀 |
참가업체 | 8개사 |
참가품목 | 미용용품, 의료기기, 기계류 |
□ 행사 진행
ㅇ KOTRA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이 공동주관한 2016 대구·경북 CIS 종합 무역사절단 행사에는 대구·경북 지역의 8개사가 참여함.
- 대구·경북 CIS 무역사절단은 노보시비르스크, 키예프를 거쳐 9월 28일 수요일 알마티에 도착해 9월 30일 금요일까지 2박 3일간 알마티에 체류함.
- 9월 29일 목요일에 개최된 수출 상담회에서는 40개 카자흐스탄 업체들이 상담장을 방문해 42건의 상담을 진행하고, 3300만 달러 규모의 상담액을 기록함.
ㅇ 노트북 2대를 설치해 Skype를 통한 화상 상담장을 조성, 상담장을 찾지 못한 원거리 바이어와 5건의 화상상담을 진행함.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 품목 |
동광산업 | RHE탄소발열체 |
(주)메디피아이앤씨 | 저온플라즈마멸균기, 의료기기 |
(주)제일산기 | 브리켓팅 머신 |
(주)아이지에스피 | 색채선별기, 커피머신 |
창진테이프 | OPP테이프, 하우스보수용테이프 |
(주)농업회사법인 정담아 | 천문동발효액, 프리미엄화장품 |
(주)재영 | PVC장판, PVC바닥 장식재 |
(주)E.O.S | 콘텍트 렌즈 |
□ 바이어 주요 반응
상담품목 | 바이어 반응 |
미용용품 |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분야로, 바이어들이 거래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보임. 대량 수입을 목적으로 가격 협상을 시도했음. 추후 가격표와 샘플을 송부하고 거래 논의를 진행할 예정 |
의료기기 | IT 기술을 접목한 의료기기들의 시장 가능성이 높이 평가됨. 필수 정부 등록 절차를 촉구하는 등 적극적인 거래 의향을 나타냄 . 향후 상담 바이어들과 추가 현지 상담을 진행할 예정 |
기계류 | 해당 품목이 현지 시장 내 인지도가 높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바이어가 시장성을 검토하겠다는 의향을 보임. 사업영역 확장을 목표로 현지 시장 내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상품에 많은 관심을 보임. 중장기적 관점에서 시장에 접근한다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
□ 시사점
ㅇ 무역관에서 평균 5건 이상의 상담을 주선함. 시장 내 인지도가 높지 않은 제품의 경우 상담 주선에 난항을 겪었으나, 바이어의 노쇼(No-Show) 비율이 낮고 현장에서 즉석 상담이 이루어져 상담이 특정 업체에 편중되지 않았음.
ㅇ 바이어의 반응은 긍정적이었으나 유가 하락, 텡게화 평가절하에 따른 카자흐스탄 경기 침체로 인해 바이어 대다수가 추후 논의를 기약하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음.
ㅇ 카자흐스탄 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은 위와 같은 경제 상황을 이해하고, 사전 조사를 통해 제품이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을지에 대해 충분히 검토해야 함. 또한, 유라시아 경제연합(EAEU) 출범에 따른 CIS 시장 확대를 기회로 삼되, 관세와 운송 측면에서 경쟁이 심화됨을 인지하고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함.
ㅇ 수출 상담회를 기점으로 단기간 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음. 이번 상담회를 시장 조사의 기회로 삼고 중장기적 목표를 수립해야 함. 중소기업들은 최종 거래 성사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카자흐스탄의 비즈니스 문화를 이해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시장에 접근해야 함.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