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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 현황과 특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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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17 | 국가 | 인도네시아 | 작성자 | 윤여필(자카르타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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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온라인시장과 특징 □ 시장 현황과 전망 ○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규모는 약 9억~15억 달러로 추정 - 2012년 TV 홈쇼핑 시장규모는 약 2억 달러 - 2012년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는 전체 소매시장 1340억 달러의 0.5~0.9%에 불과한 6억~12억 달러 - 2012년 기준,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 1) TV 홈쇼핑 ○ TV 홈쇼핑시장은 미용 및 퍼스널 케어, 가전제품, 주방용품 및 가구 등의 시장으로 구성 - 대부분 홈쇼핑업체의 주력상품은 화장품, 주방용품, 패션잡화가 주를 이루고 있음. ○ 현재 총 7개 TV 홈쇼핑업체가 활약 중임. - 홈쇼핑업체 중 한국인이 경영하는 Lejel 홈쇼핑은 약 3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림. - MNC Shop은 한국의 GS 홈쇼핑과의 합작회사(GS 지분: 40%)이며, 5년 이내 1억 달러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2013년 매출 목표: 2000만 달러) TV 홈쇼핑업체
자료원: Euromonitor 2) 인터넷 쇼핑 ○ 2012년 인터넷 사용자는 6100만 명으로 이들이 형성한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는 약 6억~9억 달러로 추정함. ○ 현재 약 402개의 인터넷 쇼핑 사이트가 존재 - 이들 중 주요 인터넷 쇼핑 사이트는 Kaskus, Disdus, Tokobagus, Dealkeren, Bhinneka, BliBli, Tokopedia 등이 있음. - Daily Social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네티즌이 가장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Facebook(50%)으로 나타남. - 그 다음으로 네티즌들은 Kaskus(49.2%), Disdus(19.5%), Tokobagus(13.6%) 등을 선호함. ○ 인도네시아 인터넷 쇼핑은 B2C와 C2C로 구분되며, 최근 진출한 기업은 SNS에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을 활용하고 있음.
○ 제약회사, 오프라인 쇼핑몰 및 서점 등도 인터넷 쇼핑 사이트 오픈 - 인도네시아 최대 제약사인 Kalbe Farma, 서점 Gramedia, 롯데마트, 까르푸도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운영 3) 모바일 쇼핑 ○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로 추정 ○ 모바일 쇼핑 시장 성장의 동인은 스마트폰 및 데이터 사용량 증가임. - 2012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2700만 명으로 전체 이동통신 단말기 사용자의 28%임. ○ 인도네시아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Lojai.com, Tokobagus.com 그리고 Kaskus.co.id 등 몇 개사에 불과 □ 주요 특징 1) TV 홈쇼핑 ○ 주요 품목으로는 보석, 시계, 화장품, 마사지기기, 운동기기, 주방용품 등으로 구성 TV 홈쇼핑 주요 제품
○ TV 홈쇼핑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은 도시지역 거주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이며, 특히 주부를 주요 대상으로 함. - TV 홈쇼핑의 방영시간은 30~60분이며, 주로 아침 시간에 주부를 대상으로 방영함. ○ 주요 고객이 주부이기 때문에 화장품, 보석, 주방용품 판매가 대부분임. ○ 현재 콜센터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얻는 것이 불법이기 때문에 결제수단으로 상품인도결제방식(COD; Cash On Delivery)이 주로 사용됨. 2) 인터넷 쇼핑 ○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전자제품, 가전제품, 패션, 화장품이 주를 이룸. - 그 외에 책, 패션, 장난감, 스포츠용품, 가구, 부동산, 음악기기, 식음료, 자동차용춤 등 다양함. - 최근 들어 일부 인터넷 쇼핑업체는 특정 제품에 집중하는 경향 인터넷 쇼핑몰의 주요 판매제품
○ 인터넷 쇼핑 주 고객은 15~35세의 중산층 - 이들은 주로 집(63%)과 사무실(25%)에서 인터넷을 사용함. 25% 이상이 일주일에 30시간 이상을 인터넷 사용에 할애 ○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주로 할인상품을 찾는 소비패턴을 보임. - 이들은 주로 패션(37%), 여행티켓(20%), 음악·비디오·게임(20%), 전자기기(13%), 책(8%) 등을 구매 ○ 아직 온라인 결제수단 보급이 확산되지 않아, 결제수단으로 은행이체(70%)를 주로 사용함. - 결제규모는 약 50만 루피아 정도이며, 500만 루피아 이상을 결제하는 소비자도 존재 3) 모바일 쇼핑 ○ 모바일 쇼핑의 매출은 게임(54%), 광고(39%), 비디오·음악(7%)으로 구분됨. ○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매되는 비율은 2%에 불과함. - 모바일을 사용해 인터넷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은 43%이며, 나머지 55%는 컴퓨터를 이용해 구매함. - 이는 인도네시아 모바일 네트워크가 불안정해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선호하는 SNS 접속이 어렵기 때문임. 자료원: Daily Social, 노무라증권, Euromonitor, 코트라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