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에서 가격을 주로 결정하는 것은 Frame (본체), 구동계(기어), 그리고 바퀴(Wheel)입니다.
- 본체는 철자전거는 요즘 거의 없고 알루미늄과 카본이 주로 사용되는데 당연 카본이 알루미늄보다 가볍고 탄성이 있어서 비쌉니다.
- 구동계는 오름가격 순으로 소라(sora), 105, 울테그라(ultra), SRAM 이 있는데 가장 많은 동호인이 사용하는 것은 울테그라인 것 같습니다.
- Wheel. 이 부분은 잘 모르지만 바퀴 돌아갈 때 촤르르르~ 이런 소리가 나면 비싼 것입니다. ㅎ.
그럼 어떤 것을 구입할까요?
제 생각에는 엔진(몸)이 중요하지 자전거의 quality 는 입문자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스키 좋은 것 탄다고 실력이 up 되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자기에는 맞는 size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합니다.
처음 사이클 타는 사람에게는 비싼 카본보다는 알루미늄 프레임에 105 구동계, 그리고 그냥 그런 바퀴의 완성된 자전거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좀 타면 꼭 좋은 사이클 구입하고 싶은 욕망이 생기기 때문에 처음부터 좋은 것 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새것을 사도 되지만 오히려 중고를 저렴하게 구입하고, 좋은 자전거는 나중에 사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도싸(dosa: http://corearoadbike.com 에 가면 중고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많은 동호인이 소장하고 있는 카본 프레임에 울테그라 구동계의 roadcycle 연식과 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100만원 초반대에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종합하면
1. 자신의 size에 맞는 자전거를 구입해야 합니다 (스키부츠와 프레이트 자신의 사이즈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봐요)
2. 입문자는 비싼 자전거를 구입하지 맙시다.
3. 중요한 것은 엔진(체력)을 끌어 올리는 것이 어떤 자전거를 타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삼천리 쇠자전거로 비싼 cyle 탄 사람을 제치고 지나가면 기분 째 집니다.
(Frame)
(구동계)
(Wheel)
첫댓글 저삼천리 철티비타고있슴다ㅋㅋ
도엽씨 같이 잘생긴 사람에게는 road cycle 이 격에 맞아요.
@철인28호 추천해주심36개월할부로^^
밤낮을 달려 제일많이 탄 기록은몆 킬로미터 인지궁금 ?
제주 아이언맨 대회 180km. 시합모드라서 초죽음 되었습니다. 동호인 중에서 잘하는 사람은 6시간 정도. 전 8시간 넘게 걸렸어요.
대부분 사람들 연습하면 평속 20km 정도는 크게 힘들지 않고 탈 수 있어요.
원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지산스키장까지 80km 이니깐 3시간 40분이면 충분히 도착할 수 있을거에요.
이것 몇번하면 연료비 절약한걸로 자전거 살 수 있을거네요.. ㅎ
딱!!! 내가 찾던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아주 유익한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