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50년전의 선택과 실행의 스피드감, 현재에 비유할 수 있으면
https://www.schroders.com/ja-jp/jp/asset-management/insights/japanese-equity-reports/jp202302/
작년은 일본의 철도 개업 150주년이었던 것을 기억하는 분도 많을까 생각합니다. 메이지 초기, 철도 건설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한 본방 최초의 국채 발행을 당사 그룹이 맡은 인연으로부터, 세상 고조된 일련의 기념 기획을 매우 흥미롭게 배견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나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NHK의 역사 프로그램 「영웅들의 선택~기휘일성! 문명 개화를 결정한 자금 조달~」의 시점이었습니다. 자금조달, 설비투자, 실행의 속도감이 이후 메이지 국가의 발전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이 점에서 제가 주식 분석가로 조사하는 대상 기업의 실적과 가치에 대한 시사가 풍부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그램 내에서 “오쿠마 시게노부와 영국 유학 경험이 있는 이토 히로부미는 일본의 근대화에는 철도 건설이 불가결하다고 생각했다. 한편으로 “경제보다 군사면을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는 사이고 다카모리와 오쿠보 리통은 반대. 여론도 대반대에서의 스타트였다”라고의 해설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건설 허가는 하락했지만 국가 예산은 0으로 시작했습니다. 당초는 미국 정부로부터의 출자 제안을 검토했지만, 철도 경영권도 요구되었기 때문에, 식민지화를 우려한 오쿠마와 이토는 즉시 거절했습니다. 그 후, 오쿠마와 이토는 영국 공사에 상담해, 최종적으로는 철도 경영권을 요구할 수 없는 형태로 결착했습니다. 그리고 1870년(메이지 3년)에 철도 건설 자금 조달을 위한 국채 발행을 당사 그룹이 맡았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그 자금 조달에서 불과 2년 만에 철도 개업에 이르렀다는 점입니다. 1872년(메이지 5년)에 신바시~요코하마간이 개업하면 이익적으로도 대성공. 여론도 손바닥을 돌려준 것처럼 찬성으로 돌아 철도는 전국으로 연신했습니다. 물류망이 발달하고 경제도 발전합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물류망을 가지는 일본은 닛신 전쟁에 승리해, 전후 배상금으로 하치만 제철소가 건설되어···의 흐름이 되어 갔습니다.
현재에 비해 있다면, DX나 AI에 속도감을 가지고 적극 투자하고, 비용 인플레이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도 업무 효율화에 성공하고 있는지 여부는 일본 기업 각사의 장래에의 분기점 될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최근 결산에서도 인건비와 수광열비, 원재료비 등이 급상승하는 가운데 생산성을 향상시켜 이익률을 개선시키고 있는 기업이 산견되었습니다. 유형 무형의 투자와 그 성패를 파악하고, 자금조달의 속도감, 투자계획을 완수시키는 실행력, 그에 따라 기업의 장래가치는 크게 바뀌는 것을 역사에 배우는 것으로 다시 강하게 인식했습니다. 저의 기업조사에서도 각 경영자의 선택과 실행이 기업 실적,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놓치지 않도록 매일 노력해 가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