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_WNNgiMOpAs?si=sRRx_rPCXF0I-CwO
카카오 케이크, 초콜릿칩쿠키, 후르츠젤리 등 롯데제과 '제로'에서 단맛을 내기 위해 쓰인 대체 감미료는 '말티톨'입니다.
말티톨은 당알콜로 분류되기 때문에 성분표에는 당류가 0g인 대신 당알콜이 함유된 것으로 표기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말티톨의 혈당지수, 즉 GI는 35로 설탕의 60% 수준.
대체당으로 널리 알려진 사카린이나 '제로 콜라', '펩시 제로' 등에 사용되는 수크랄로스의 혈당지수가 0인 것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당뇨 등으로 혈당 조절이 필요한 경우 마음껏 먹으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차봉수 / 세브란스병원 당뇨병센터 교수 : (음식이) 흡수가 됐는데 (혈당 상승) 속도가 빠르면 그거에 비해서 인슐린 분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요. 그걸로 인해서 결국 자꾸 뭘 먹게 되고 살찌게 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그래서 GI 지수가 중요하다고….]
롯데제과 측은 말티톨 사용에 대해 "대체 감미료 중에서 맛이 제일 나은 것을 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당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말티톨이 들어간 '당류 제로' 제품을 먹어도 되는지 묻는 게시글이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또, 안심하고 먹었다가 '혈당이 튀었다'는 경험담도 공유되는 만큼 성분표를 자세히 살펴보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첫댓글 제로라고 붙어있는데
성분표에 말티톨이 들어가있다?
믿고 거르면 됨
톨 들어가느누거 거르먄 된다고 했는데
롯데거 진짜 제로라고 믿고먹다 당 폭발합니다. 실제 수치 재보니 장난 아니에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