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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제품은 희소가치가 있는 놀라운 상품이지만 방아쇠가 없으면 수요는 거의 창출되지 못함 |
▣ 일일배달의 꿈을 완성한 넷플릭스의 봉투
▶ 리드 헤스팅스의 교훈제품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배경스토리를 창조하려면 아무런 사전준비 없이 모든 것을 다 만들겠다
고 생각 하는 것 보다 회사 외부의 지원을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
◆ 넷플릭스의 수요의 방아쇠 ‘미국 우편국’
❶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하기 위해 모든 형태의 우편서비스 취급처와 협업.❷ 고속으로 돌아가는 원형 드럼에 의해 편지 분류(시간 당 4만개 이상 표준규격우편물 처리)
❸ DVD는 파손 때문에 드럼에 의해 분류할 수 없음
❹ 잡지나 큰 우편물 분류하는 컨베이어벨트 발견으로 처리가능성 생성
✥ 독창적인 우편봉투 디자인
① DVD를 안전하게 담아 DVD 보호
② 우편요금의 증가를 막기 위해 보다 가볍게 제작
③ 가볍고 견고하여 DVD 파손률을 1% 이하로 하락시킨 종이봉투 개발
❺ 우체국에서 처리하는 일일 우편물의 25% 차지(5억 달러에 달하는 넷플릭스의 1년 우편요금은 미국
우편국 운영예산의 상당히 큰 부분 차지)
◆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기 위해 넷플릭스가 한 일
❶ 직송 담당자, 기계기사,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매일 수 만개의 DVD를 분류하여 부치고 에러 발생
률이 거의 없는 초고속 광학 스캐너 개발로 유통시설 구축
❷ 독창성을 위한 모방
✥ 독창성을 위한 모방
① 뛰어난 웹사이트 디자인을 위한 자금과 창조적인 에너지 낭비를 지양하고 아마존의 웹사이트를
연구하여 90% 이상 모방하는 기지 발휘
② 아마존의 메뉴체계, 제품과 버튼의 위치, 검색도구, 고객 리뷰와 전문가 평가란 모방
③ 웹사이트 로딩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모방
❸ 바이럴마케팅(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도록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과 구전 마케팅 선호
❹ DVD 판매의 85%를 차지하는 소니, 도시바, 파나소닉 과의 합의로 모든 DVD 플레이어에 넷플릭스 서
비스 무료 체험권 제공
❺ ‘시네매치’영화 추천엔진 개발로 가장 강력한 서비스 향상
✥ 시네매치
① 한 고객이 과거에 내린 평가를 기초로 그가 특정 영화를 어떻게 평가할 지를 예측 ➜ 회원 60%
가 매일 시네매치가 추천하는 영화 목록에서 볼 영화 선택
② 자신만의‘대기영화’기능을 활성화시키자마자 시네매치의 개인화된 추천 알고리즘이 적용 좋
아하리라 예상되는 영화 목록이 10~20편 이상 떠오르고, 그중 하나를 신청하면 DVD가 고객의
우편함에 도착할 준비 끝냄.
❻ 고객의 고충지도를 개선할 기회를 탐색하면서 자신들의 제품을 향상시킴.
▣ 잠재적 경쟁자들의 움직임
◆ 월마트의 출시와 실패
❶ 2004년 월마트 웹기반 영화대여 서비스 출시로 넷플릭스 주가 폭락❷ 2005년 월마트 회원을 넷플릭스로 이관하면서 영화대여산업 철수
◆ 블록버스터의 실패
❶ 2004년 넷플릭스보다 낮은 가격과 더 많은 영화 타이틀(25,000 vs 20,000)을 강점으로 출시 넷플
릭스 주가 폭락
❷ 넷플릭스는 신속하고 단호하게 가격을 낮추고 꾸준히 영화 타이틀 수를 확장시켜 2005년 말에 블록
버스터 크게 앞섬.
❸ 블록버스터는 온라인 사업을 구축하고 홍보하는데 5억 달러 투자
❹ 2007년 블록버스터 ‘토털 엑서스' 발표
✥ 토털 엑서스
블록버스터의 매력적인 페키지로 다 본 영화 DVD를 아무 대여점에나 반납하면 영화 한편을 공짜로
빌려주고 우편을 통해 다음에 볼 영화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게 함.
❺ 체인에 속한 대여점이‘토털 엑서스’프로그램 거부
❻ 많은 공짜 영화 제공으로 회원 모집 시마다 손해
❼ 넷플릭스는 블록버스터 전략 지속 불가능 결론 내림.
❽ 2008년 넷플릭스의 기업가치는 블록버스터의 10배 상회
❾ 2010년 블록버스터 파산
▣ 새로운 시장, 새로운 도전
◆ 넷플릭스 관심의 초점
❶ DVD 기술은 유효기간이 영원하지 않음❷ 다음 세대는 영화 다운로드와 비디오스트레칭이 영화 유통방식의 핵심
❸ 미국 우편시스템의 효율적인 배송시스템은 점차 없어질 것이 분명
❹ 2008년 넷플릭스는 비디오스트리밍 인프라 침투 시작
❺ 2009년 중반 PC, 엑스박스 360, 소니의 플레이스테이 션3, 삼성과 LG의 블루레이 디스크플레이어,
티보와 로쿠 등 전문 비디오 녹화기를 통해 300만 가정에 서비스 시작
❻ 2010년 닌텐도 위, 애플의 아이폰, 아이펫 터치, 아이패드, 애플 TV 등이 목록에 추가
❼ 2010년 말에 넷플릭스는 200종 이상의 장치를 통해 1,000만명 이상의 회원들에게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전망
◆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❶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필요❷ 저작권법의 ‘최초 판매의 원칙(The first Sale doctrine: 적법한 복사본 소유자는 저작권자의
독점적 배포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복제본을 자유로이 처분할 수 있는 원칙) 하
에서 DVD를 구입한 사람은 누구나 아무런 제약없이 판매하거나 빌려줄 수 있다.
❸ 스트리밍 콘텐츠를 판매하려면 소유권자나 저작권자와 계약 필요
❹ 넷플릭스는 DVD 발송이 감소하면 연간 5억 달러에 달하는 우편요금의 많은 부분이 새로운 스트리
밍 사업에 투자됨.
❺ 디즈니 채널, 유니버셜, 워너브라더스 등의 여러 콘텐츠 제공업자들과의 계약으로 수만 가지의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스트리밍으로 시청
❻ 새로운 경쟁자는 훌루, 유튜브 등의 비디오스트리밍 기업과 애플, 아마존 등의 다운로드 기업, 케
이블 TV 회사 등이 등장 예상
❼ ‘구독료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라는 전혀 다른 비즈니스 모델 제시로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가 더 많은 미국 가정에 침투하여 성장할 것으로 기대
수요를 창조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는 바로 '매력적인 상품'이지만 방아쇠가 없으면 결코 수요를 일으킬 수 없다는 것이 넷플릭스의 사례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는 네스프레소의 수요 창출로 인한 성공에 대해 발췌해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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