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쿠퍼 스피커 튜닝이 꼭 필요한 이유
<433번째 미니쿠퍼 카오디오 튜닝 작업기>
카오디오튜닝 전문샵
(주)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1599-3738
010-5238-3770
소닉디자인 1877Mi 2way 스피커
2,300,000 원
도심형 방음 kit
본넷 / 엔진 커버 / 4Door / 트렁크 커버
550,000 원
정찰제, 예약제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3세대로 진화했지만 여전히 오디오 음질과 정숙성이 떨어지는 미니쿠퍼 차량.
카오디오 튜닝과 함께 방음작업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미니쿠퍼 차량에 카오디오 튜닝이 필요한 이유!
알려드립니다.
미니쿠퍼의 경우 하만카돈 옵션을 선택하면
트위터부터 미드레인지, 우퍼로 3way 시스템이 장착됩니다.
하지만 쿠퍼S를 제외하고는 하만카돈 오디오 출고 차량이 거의 없다보니
일반 모델에서는 옵션을 제외하여 기본 오디오로 출고되는 차량이 대부분입니다.
문제는 기본 오디오에는 트위터가 없다는 것입니다.
스피커 구성은 3way 방식으로 해놓고 트위터만 쏙 빼버린 것..!
고음을 재생하는 스피커가 없다보니 소리는 답답하기만 하죠.

오디오 음질 개선에 앞서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는 조용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방음 작업부터 준비를 합니다.
엔진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음 작업을 위해 차량에 마스킹을 해두었습니다.
인스톨러와의 마찰로 인해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마스킹은 작업 전에 필수적입니다.

방열판을 탈거하고 노출된 본넷에 먼저 방진매트를 시공합니다.
방열판이 덮고 있던 중앙부는 사실 외판이 그대로 보입니다.
낱장의 금속판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엔진 소음이 쉽게 통과하죠.
뿐만 아니라 진동으로 공명을 일으켜 저주파 소음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진매트로 진동을 억제하여 이러한 소음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탈거한 방열판에는 방음매트를 시공합니다.
방음매트가 엔진 소음을 흡수하여 정숙성이 향상됩니다.

깔끔한 순정형 인스톨!

디젤 엔진의 소음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엔진 커버 안쪽에도 RS 신슐레이터를 채워넣습니다.
두툼한 신슐레이터가 소리를 흡수하여 엔진 소음을 줄여주죠.

엔진커버를 조립하여 본넷방음을 마칩니다.

다음으로 방음작업과 스피커 교체를 진행합니다.
도어, 도어스텝에 마스킹 실시!

도어 트림을 탈거해보면 BMW 와 동일하게 마감된 도어 프레임을 볼 수 있습니다.
흡음재는 없고 습기 유입을 막기 위한 플라스틱 폼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미니쿠퍼 순정 미드레인지 스피커인데 역시 BMW 기본 스피커와 동일합니다.
스피커만 똑같은게 아니라 BMW 기본 오디오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이 미드레인지 스피커가 풀레인지 신호를 받아 고음까지 재생하고 있습니다.
트위터가 없기 때문인데 미드레인지 스피커는 말 그대로 중음을 내기 위한 스피커입니다.
고음 신호를 받아도 제대로 된 고음을 재생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재생한다 해도 그 본연의 맑은 음색이 살아나지 않습니다.
미니쿠퍼 차량의 오디오 사운드가 답답한 이유는 여기있죠.

미니쿠퍼 오디오 사운드를 개선해줄 소닉디자인 1877Mi 2way 스피커입니다.
미드레인지와 트위터, 그리고 패시브 네트워크(음분리기)로 구성되어 있죠.
순정에 없었던 트위터가 추가될 뿐만 아니라 패시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다이나믹하고 선명한 음색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카본계 초미세 합성 섬유를 사용한 SD-N77M 미드레인지 스피커는
1877Mi kit만의 독특한 음색과 빠른 응답성으로 다이나믹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소닉디자인은 일본 하이엔드 카오디오 브랜드로
순정 스피커와는 비교할 수 없는 뛰어난 소재와 마감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그 결과는 사운드를 통해 고스란히 느낄 수 있죠.

뿐만 아니라 미니쿠퍼를 위한 전용 알루미늄 가이드가 제공되기 때문에
완벽한 순정형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순정 스피커를 고정하던 볼트를 그대로 활용하여 장착할 수 있을 정도!

스피커 교체를 마치고 도어 프레임에는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RS 신슐레이터가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흡수하여 실내 정숙성을 향상시킵니다.

다음으로 탈거한 도어 트림에는 방진 작업을 진행합니다.
도어 트림은 플라스틱 재질이 그대로 드러나 충격이나 진동이 전해지면 잡소리가 나기 쉽습니다.
방진매트가 이러한 진동을 흡수하고 잡아주어 잡소리를 줄입니다.

스피커 교체와 방진, 방음 작업을 마치고 도어 트림을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그리고 스피커 커버에는 소닉디자인 로고를 붙여 마무리!

다음으로 오늘 작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는 트위터 인스톨입니다.
소닉디자인 SD-N18E 실크돔 트위터로 내추럴한 음색이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맑고 섬세한 고음은 기본이며 실크돔을 통해 부드럽게 재생되기 때문에
장시간 음악 감상을 해도 귀에 부담이 적은 뛰어난 제품입니다.

미니쿠퍼 기본 오디오 차량은 트위터를 위한 자리 자체가 없기 때문에
하만카돈 옵션 차량과 동일한 미니 정품 A필러에 매립합니다.

완벽한 순정형 인스톨이죠^^

끝으로 트렁크 커버에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SUV나 해치백 차량들은 트렁크를 통해 유입되는 소음이
그대로 실내에 전달되기 때문에 트렁크 방음이 필수입니다.

방음 작업을 마치고 트렁크 커버를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기타 현의 탄력이 그대로 느껴지는 듯한 쫀쫀한 베이스와 섬세한 고음까지!
미니쿠퍼 순정 오디오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오디오 사운드입니다.
영상을 통해서는 실제 느낌이 100% 전달되지 못하죠.
카오디오 튜닝된 차량의 실제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은 청음 예약을 해주세요.
미니쿠퍼를 비롯한 다양한 청음용 데모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미니쿠퍼의 시작을 살펴보면 사실 미니쿠퍼는 고급 차종이 아니었습니다.
작고 자동차로서 필요한 기능들만 갖춘 작은 차량이었죠.
하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인 BMW에 인수된 후 미니쿠퍼 역시
스타일을 강조한 프리미엄 자동차가 되면서 고급화 전략을 펼치기 시작했죠.
그러나 아쉽게도 오디오는 1세대부터 큰 변화 없이 트위터가 없는 2way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3세대가 되어서도 이점은 변화가 없습니다.
쿠퍼S와 같은 상위 옵션에서만 3way 구성의 하만카돈을 만나볼 수 있죠.
사실 프리미엄 차량에 음질이 떨어지는 오디오라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아쉽습니다.
부족한 오디오 사운드는 저희 오렌지커스텀에서 채우실 수 있습니다.
미니 쿠퍼 작업만 433대로 다양한 작업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장에는 미니쿠퍼 청음용 데모카도 준비되어 있으니
오셔서 들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