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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명 | 제3회 타오바오 파워셀러 한국 소비재 입점 수출 상담회 |
개최 장소 | 상하이 힐튼 호텔(上海元一希尔顿酒店) |
개최 날짜 | 2017년 3월 10일 |
참가 업체 | 70개(화장품 54개, 식품 20개, 영유아 17개) |
중국 셀러 | 193개 |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ㅇ 오전은 지정된 바이어와 상담, 오후는 자유 상담으로 진행
- 식품과 영유아 제품 대비 화장품이 큰 인기를 끌었으며, 화장품의 경우 30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한 업체도 있는 것으로 확인
- 또한 중국 현지 유통업체인 톈톈판하이(天天盘海供应链有限公司), 백세물류(百世物流科技有限公司), 중통택배(中通快递股份有限公司), 차이냐오(菜鸟网络科技有限公司) 등도 참석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현장 사진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ㅇ 현장 인터뷰
타오바오 파워셀러 1 |
타오바오 파워셀러 2 |
□ 중국 국가 간 전자상거래 현황
ㅇ 2016년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규모(소매와 B2B 포함)는 6조3000억 위안에 달하며, 2018년 거래 규모는 8조8000억 위안으로 예상
- 최근 중국 수입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다수 나타나 경쟁이 매우 치열해짐에 따라 그 거래 규모가 꾸준히 성장했음.
- 소매품 전자상거래 규모는 꾸준히 확대돼 전체 전자상거래 수출입에서 그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 기대함.
2013~2018년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규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2016년부터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성숙기에 도달했으며, 관련 정책 및 브랜드 발전 역시 온건한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됨.
-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세수정책의 영향으로 가성비가 약화됐음에도 해외직구 수요는 여전함. 따라서 타오바오는 보세와 해외직구를 중점 업무로 발전시킨다고 발표했으며, 특히 개인셀러들에게 보다 많은 지원할 것을 약속함.
- B2C 전자상거래 대비 全球购는 취급 품목 범위가 훨씬 넓고 업데이트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음.
타오바오 全球购 신구 모델 대비
자료원: 뎬상온라인(电商在线)
ㅇ 타오바오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서 '짝퉁 제품' 해결을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함.
- 타오바오 全球购에 따르면 2016년 2월~2017년 2월까지 빅테이터 시스템을 통해 소위 '짝퉁 제품'을 판매한 셀러 3만 개를 걸러냈음.
· 소매상의 주소와 제품발송 구역에 따라 6가지로 구별 후, 각 품목에 대해 구체적인 표준을 도입해 모든 상품을 관리·감독할 수 있도록 함.
· 화장품, 식품 등 품목에 대해 소매상은 제품 판매 전 구입 영수증을 제출함. 이후 보세·일반 상품 무역은 통관서류를 제출해 전담팀에서 심사를 받도록 함.
· 해외직구 플랫폼을 구축, 모든 해외직구 업체들은 全球购 플랫폼을 사용하고 지정된 물류업체를 통해 배송하도록 했으며, 물류기록을 조회할 수 있도록 했음. 현재 해당시스템은 시범 운영 중임.
· 바이어 생방송 채널을 구축,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바이어들과 컨택해 구매하고 구매 근거를 남기도록 함
- 2016년 알리그룹(阿里集团)은 공안기관과 협력해 총 469건의 사건, 혐의자 880명 체포, 짝퉁 제품의 은닉처 1419개를 파괴한바 있음. 총 상품가치는 30억6700만 위안에 달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브랜드 프로모션에 생방송이 더욱 활발히 이용될 것
- 중국 생방송 시장 규모(PC+모바일)는 2016년 기준 150억 위안이나, 2020년에는 600억 위안까지 성장해 연간 복합성장률 41%에 달할 것으로 예측
- 모바일 인터넷의 보급, 인터넷 환경의 발전, 젊은이들의 소비 업그레이드 등 요인에 따라 모바일 생방송이 새로이 정의되고 있음. 미래에는 더 많은 모바일 생방송이 출현할 것으로 기대함.
- 미래에는 기업들이 중개상(经销商) 발굴에도 생방송이 더욱 널리 이용될 것임. 단시간 내 제품 및 브랜드의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위해 포지셔닝이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
ㅇ 개인 셀러의 파워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 톈마오 등 B2C 플랫폼 대비 全球购는 취급 품목의 스펙트럼이 넓고 판매방식을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다는 점에서 우위를 지님. 따라서 중소기업이나 취급 품목이 적은 기업에 있어 全球购는 상당히 유리한 플랫폼임.
ㅇ 기업들은 중국시장 진입을 위해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할 것임.
- 제품관련 허가증명을 받고, 배송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재고 확보가 중요함.
- 더불어 가능하다면 창고, 제품 발송, A/S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은 물론 판매원가를 낮추는데 주력해야 함.
ㅇ 권리 침해 시 빠른 대응조치가 필요함.
- 최근 플랫폼에서 '짝퉁 제품' 관리감독이 부쩍 강화돼 많이 해소했음에도 근절되지는 않고 있음.
- 중소기업에 상표, 제품특허 등 핵심정보의 보호는 영업과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하며 중국 시장 진출 시 기업은 적절한 보호조치를 모두 취해야 함.
- IP 침해상품 발견 시 플랫폼에 신고하고, 실질적인 손해 발생 시에는 법률로 해결해야 할 것임.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뎬상온라인(电商在线), sohu news, Taobao, 쳰뉴왕(千牛网),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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