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마다 미술을 감상하는 방식은 다르겠지만, 그 방식이 무엇이든 그림 감상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이 있다. 바로 '조형의 요소와 원리'다. "초등학교 미술시간에 배웠던, 그 조형의 요소?"라고 어쩌면 자신의 귀를 의심할 수도 있다. 그렇다. '점', '선', '형태', '색채' 등과 같은 조형의 요소와, 그 요소들의 조합 뒤에 숨은 '조형의 원리', 바로 그것이다. <네이버캐스트 스페셜>에서는 <오늘의미술>의 <그림 감상과 실기의 기초> 코너를 통해 소개한 다양한 조형의 요소와 원리들을 모았다. 새로운 미술 감상의 문을 열어줄 미술 감상과 창작의 키워드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살펴보자.
조형의 요소
이미지 출처: NGD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미술작품 감상과 창작을 위한 조형원리
“음악처럼 미술에도 원리와 질서가 있다는데 그것들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화가는 그런 원리와 질서를 어떻게 공부하고 이해하며 활용하는 것일까 ?” ... 그림의 감상은 물론이고 실제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 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시각적인 요소들과 그 요소들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질서에 관해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 조형예술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시각적이거나 공간적인 요소들을 조형의 요소라고 하는데 점, 선, 면, 형태, 입체, 명암, 색채, 질감, 공간 등이 있습니다.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회화에 있어 선의 특성과 효과
모든 그림은 선에서 시작된다고 할 만큼 그림을 그린다는 행위는 곧 선의 사용을 의미합니다. 선은 그림공부의 과정 중 뎃생, 스케치, 크로키 등에서 사용되며 화면의 구성, 밑그림 등의 용도는 물론이고 선만으로도 예술적 의미를 갖는 개성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또 선은 색채나 질감등과 어우러져 이미지를 표현하는 회화의 중요한 시각적 요소입니다.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회화에 있어 형태와 입체의 특성
형(形)은 미술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이미지 전달 수단이자 방법이며 미술작품을 감상하거나 창작을 시도할 때 가장 먼저 관찰하거나 표현하는 조형의 요소입니다. 시각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모든 사물은 제각각 형을 지니고 있고 그 형들은 특정한 감정이나 정서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 형은 면과 함께 입체(form)와 공간(space)를 표현하게 되는데 이것은 2차원의 화면에 3차원의 환영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출처: NGD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색채의 이론
색채는 물리적, 심리적 특성과 함께 조형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우리는 매순간 색채와 더불어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색채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효과적인 활용은 생활의 질을 높이고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중요한 생활 요소입니다. 특히 미술작품과 관련하여 색채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하는 것은 폭넓고 깊이 있는 감상과 창작에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회화에 있어 공간표현과 원근법
미술의 역사 이래 수많은 화가들은 그들의 작품 속에 공간과 깊이(원근감)를 표현해왔습니다. 우리가 존재하는 세계는 평면이 아닌 입체적 공간인 만큼, 현실 재현을 바탕으로 발달해온 전통적인 회화는 본질적으로 공간지향적인 예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이나 캔버스 등 2차원의 평면 위에 그려진 공간은 실제로는 환영(illusion)에 불과한 가상의 공간입니다. 그럼에도 감상자는 그것을 현실적인 3차원의 공간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회화작품 속에 존재하는 공간은 어떤 조형적 질서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조형의 원리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미술작품 감상과 창작을 위한 조형원리
조형의 요소들이 어우러져 상호작용을 할 때 우리는 그것들이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어떤 체계와 원리 즉 조형의 원리에 따른 심리적 효과를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조형의 원리에는 크게 통일, 변화, 조화가 있으며 이들을 다시 비례, 리듬, 균형, 대비, 대칭, 반복, 점이, 강조 등으로 세분화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통일성 표현
조형의 원리 중 통일성은 화면의 여러 구성요소들에 일관성을 부여하여 질서를 갖추게 하는 원리입니다. 즉 수많은 요소들이 각자의 역할을 하면서도 전체를 위해 어우러지게 하는 단순한 우연 이상의 의도된 질서를 말하는 것입니다. 또한 통일성에서 중요한 정의 중 하나는 화면에 존재하는 각각의 요소들이 분리되어 보이기보다 전체가 우선 되어야 하며, 이는 서로 관련 없는 것들이 모여 있는 개념이 아닌 전체로서의 연관성을 갖추어야 하는 것입니다.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회화 작품과 균형
회화작품에서의 균형이란 시각적 무게감의 적절한 분배를 의미하는 조형의 원리 중 하나입니다. 균형감은 인간에 있어 본능적인 것으로 신체나 정서, 환경 등에서 모두 요구되는 감각입니다. 중력 방향과 다르게 신체가 기울어지거나 비스듬히 서 있는 전신주나 나무, 혹은 건물들을 볼 때 불편하거나 불안해지는 것은 균형감이 깨져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물리적인 위험이 따르지 않는 그림에서도 적절한 시각적 균형감은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회화 작품과 리듬
리듬은 똑같은 것이 규칙적으로 되풀이 될 때 느낄 수 있는 시간적 단위의 연속성을 의미합니다. 리듬은 심장박동이나 시계의 똑딱거림, 매미의 울음소리처럼 주로 청각을 통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각뿐만 아니라 형태와 색채. 질감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들의 조화와 반복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시각적 리듬이며 중요한 조형의 원리 중 하나입니다.
캐스트 원문보기 : 오늘의미술 - 회화 작품과 강조
화가들은 작품제작 과정에서 다양한 조형의 원리를 활용합니다. 그중에서도 무엇보다 먼저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고, 주제를 부각시키거나 화면의 특정이미지를 두드러지게 나타내기 위해, 그리고 예술적 감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강조’라는 조형의 원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강조의 원리는 통일의 원리와 대응하는 가장 극적인 변화의 결과이자 시각적인 효과입니다.
발행일 2011.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