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인공관절
:: 인공관절치환술 ::
>> 인공관절수술기구 <<
고관절통증 대표질환별 수술사례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관절염, 선천성고관절탈구)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웰튼병원에서 고관절인공관절 수술의 모든 것 !! 고관절통증과 원인, 진단 및 치료, 인공관절수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관절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고관절 이란 ?
골반골 (엉덩이뼈)의 비구와 대퇴골 (허벅지뼈)의 골두를 연결하는 관절입니다.
쉽게 말하면 야구공이 글러브안에 들어가 있는 모양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둥글기 때문에 어깨 관절처럼 움직임이 자유롭습니다.
■ 고관절통증
둥근 형태를 갖고 있어 어깨처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지만 움직 일 때마다 연골이 자극을 받아 손상되며 서서히 마모가 될 수 있습니다. 크게 관절염이 생기는 것 입니다. 고관절통증의 통증 부위는 엉덩이와 사타구니 부분이며, 흔히 계단을 오르내릴 때 처럼 고관절에 힘이 들어 갈 때 그 통증이 더욱 심합니다. 고관절통증 때문에 운동범위도 제한이 되게 됩니다.
■ 고관절통증의 원인
1.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혈액순환 장애로 대퇴골두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뼈가 썩는 질병입니다. 치료를 제 때 받지 않으면 관절이 파괴되어 관절 기능을 잃게 됩니다.
< 61세 남자 좌측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 사례 >
2. 퇴행성 고관절염
노화 또는 잘못된 관리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병이며, 오랜 세월 반복적으로 관절을 사용함으로써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 부딪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 47세 남성 우측고관절퇴행성관절염 수술사례 >
3. 선천성 고관절 탈구
태어날 때 부터 고관절 부위가 어긋나 있는 질병이며, 오리 걸음으로 걸으며 제대로 치료 받지 않으면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60세 여성 우측 선천성고관절탈구 수술 사례 >
흔히 사타구니 앞쪽이 뻐근하고 많이 걷게되면 엉덩이 부위가 쑤시고 아픈증상이 나타나고, 양반다리를 하기 힘들며 허리디스크와 비슷하게 다리가 저린 증상이 있으시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 보셔야합니다.
■ 고관절통증 치료 방법
가장 확실하게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은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즉, 인공관절치환술 입니다.
■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이란 ?
퇴행성 또는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외상성 관절염, 대퇴골두에 정상적인 혈액 공급이 안되서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등에 의한 고관절통증으로 보행이나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받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인체에 거의 해가 없는 인공관절삽입물로 손상된 관절을 대체하는 수술적 요법을 말합니다. 원래 있는 고관절이 대퇴골 부분과 비구 부분을 생체에 적합한 금속으로 바꾸어 넣고 세계적으로 1년에 50만명이상, 미국에서는 1년에 20만명이상, 우리나라에서는 1년에 2만명정도가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 고관절인공관절수술 기구
주 성분은 인체에 해독이 없는 특수재료인 타이타늄, 코발트-크롬, 알루미나세라믹, 폴리 에틸렌 등으로 이루어지며 현대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그 디자인이나 재료에 있어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모에 상한 세라믹, 금속합금의 제품으이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한국인에게 더 적합한 맞춤형 인공관절 기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논문 통계자료에서 나타난 신체 활동이 많은 미국에서는 세라믹과 강화폴리에틸렌의 기구 사용이 가장 많게 통계되고 있습니다. 국내 역시 생활 패턴이 예전에 비해 많이 활동적으로 변화되고 있어 그게 맞춰 강화폴리에틸렌(X3) 사용이 많아질 계획입니다.
■ 고관절통증 해결방법 !! 고관절인공관절수술 ::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웰튼병원에서 관절치환술 시행 시 장점 ??
첫째, 마모문제가 획기적으로 개선된 신소재 금속 관절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플라스틱 관절면은 사용한 인공고관절의 수명 10-15년 보다 30-40년까지 오래 사용할 수 있어 연세가 많으신 분들을 더불어 젊은 환자 들에게도 외상 및 파손 위험 없는 경우 평생 사용 가능할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둘째, 실제 대퇴골두와 거의 같은 크기의 부품으로 관절 표면만 바뀌게 되므로 근육&힘줄 보존 특화수술법과 최소절개 수술법 도입으로 인해 인공관절수술 후 관절 운동 범위가 거의 정상에 가깝게 회복되기 때문에 오는 장점
* 양반다리 자세를 많이 하는 한국형 좌식생활에 적합
*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등산이나 스포츠 활동에 적합
*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탈구 위험이 거의 없다
* 조기 재활이 가능하여 일상생활에 복귀가 빠르다
■ 셋째, 고관절 골절, 고관절 외전근의 약화, 수술자의 경험 , 인공관절기구 삽입물의 위치이상, 부적절한 연부조직의 긴장도 등 여러가지 이유로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며, 고관절 골절의 경우에도 안정성 or 불안정성의 경우로도 재수술 방법 이 나뉘게 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 기구 부속품만 교체를 하는 간단한 재수술도 있으므로 인공관절치환술 시행 후에도 관리가 중요하며 정기적인 점검 또한 중요합니다. 질병 증상이 너무 많이 진행된 경우나 금속에 알러지가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하기가 힘드므로, 질병초기에 진단이 중요하며, 수술 전 금속알러지에 대한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회복과정
인공관절치환술 직후 부터 근육가오하운동과 관절운동을 시기별, 단계별로 꾸준히 시행하였을 경우에 짧게는 3개월 후 관절 기능이 정상에 가깝게 회복이됩니다. (정기적인 이래 방문을 통하여 관절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운동방법과 약물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일상으로의 복귀는 앉아서 하는 직업이나 운전은 수술 후 4-6주이내 시작할 수 있으며, 인공관절수술 후 운동방법으로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력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근력강화운동을 시행해야합니다. 누운 자세에서 시행할 수 있으며, 수술 당일에도 통증을 견딜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근육에 힘을 주었다 빼는 운동을 시작합니다. 1-4-5 수술법으로 1시간대 수술시간 4시간후 보행연습 5일 후 실제보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피해야 할 행동
다리를 꼬는 행동
양반다리, W 자세로 앉기
허리를 구부려 물건을 집는 행동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동
쪼그려 앉는 자세, 옆으로 눕기
등은 우리가 가게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걷는 연습을 해야하며 걷는 연습 후에는 근육 및 인대 등이 회복되도록 반드지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물리치료사나 의사가 권장하는 운동을 꾸준하게 해야하며, 하루에 한 시간씩 똑바로 누워 고관절 근육 및 인대를 스트레칭하는 운동도 실시합니다. 수영 & 자전거 타기 등은 인공관절치환술 후 약 4주정도면 가능하고 그 외 다른 활동성 있는 운동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 환자 상태에 따라 조정해 치료하는 1:1 맞춤형 재활치료도 실시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