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MTS 점유율 지각변동...이용자 수 1위는 삼성증권 ‘mPOP’
최근 코스피가 약세를 보이면서 투자자 수가 줄어든 가운데 각 증권사들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점유율에도 지각변동이 일었다. 채권 매수, 인공지능(AI) 투자 서비스 등 각종 서비스를 확대하며 투자자들을 공략한 대형사들의 MTS 점유율이 눈에 띄게 늘었다.
13일 빅데이터 분석 업체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10개 주요 증권사(삼성·KB·미래에셋·NH투자·신한·키움·한국투자·대신·하나·유안타증권) 중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MTS는 삼성증권의 ‘엠팝(mPOP)’이었다. 엠팝은 총 208만6202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10개 증권사의 11개 MTS(대신증권은 ‘사이보스 터치’, ‘크레온’ 반영) 가운데 삼성증권 엠팝의 점유율은 17.9%였다. 이는 전년 동월 231만6707명(13.1%) 보다 점유율 기준 4.8%포인트(p) 오른 수치다. 삼성증권 MTS의 점유율 증가폭은 11개 MTS 중 가장 높았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독보적인 상품을 제공하는 채권 투자가 인기를 끌면서 고객들의 유입이 많았다"며 "‘S.라운지(Lounge)’ 등 비대면 특화 서비스 도입 및 투자알고리즘 서비스인 ‘로보굴링’ 등을 제공하며 투자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KB증권의 ‘M-able(마블)’은 지난 3월 기준 이용자 수 207만7092명으로 점유율 17.8%을 기록해 2위에 올랐다. 전년 동월(268만188명, 15.2%) 대비 증가율은 2.6%포인트 늘었다.
점유율 기준으로는 미래에셋증권의 ‘M-STOCK’의 전년 대비 증가폭이 두 번째로 높았다. M-STOCK은 지난해 동월 점유율(11.8%)보다 4.7%포인트 늘어난 16.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용자 수는 192만3419명으로 집계됐다.
NH투자증권의 ‘나무증권’은 161만4611명이 이용해 13.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점유율 기준으로는 전년 동월(12.0%)보다 1.8%포인트 늘었다. 다만 NH투자증권은 대면 계좌개설 전용 MTS인 ‘QV’도 운영하고 있어 이를 합하면 이용자 수가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인 MTS ‘강자’ 였던 키움증권의 점유율은 점유율이 소폭 감소했다. 지난달 기준 이용자 수 89만7659명, 점유율은 7.7%였다. 1년새 8.6%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이는 작년 말 ‘영웅문S’의 신버전이 출시됨에 따라 이용자 수가 분산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국투자증권의 ‘한국투자’는 이용자 수 80만6741명, 점유율 6.9%였다.
대신증권의 ‘사이보스 터치’는 이용자 수 33만6713명, 점유율은 2.9%였다.
다만 지난해 증시 약세의 영향으로 11개 MTS의 전체 이용자 수는 1167만1988명으로 전년 동월 1766만8537명보다 감소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주식매매에 한정되지 않고 아닌 다양한 서비스 강화에 나선 증권사들의 MTS로 투자자들이 이동하고 있다"며 "MTS를 이용하는 고객층의 저변 또한 크게 넓어지면서 더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에너지경제] 2023.04.12.
첫댓글 대신은 8위네요
삼성 벤치마크...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