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Sorghum bicolor
분류 화본과
원산지 동아시아에서 중앙아시아에 걸친 대륙성 기후의 온대지방
분포지역 아시아, 유럽
크기 높이 1.5∼3m
고량(高梁)·촉서·고랑·로속(蘆粟)이라고도 한다. 높이 1.5∼3m이다. 표면은 굳고 흰색의 납질물이 있으며 속이 차 있다. 줄기에는 10∼13개의 마디가 있고 줄기 끝에 이삭이 달린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50∼60cm, 너비 5cm 정도로 1줄기에 10개 정도 달린다. 처음에는 잎과 줄기가 녹색이나 차츰 붉은 갈색으로 변한다.
이삭의 모양은 품종에 따라 다르다. 몰려 있는 것, 퍼져 있는 것, 이삭이 곧게 선 것과 숙인 것 등이 있다. 작은 이삭은 불임화와 임실화(稔實花)로 1개의 꽃이 되어 있으며 수수알은 길이 2∼3mm, 너비 2mm 정도이다. 흔히 밭에 심는다. 빛깔은 흰색·노란색·갈색·붉은 갈색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배젖의 녹말 성질의 차이에 따라서 메수수와 찰수수가 있다. 척박한 땅이나 건조한 땅에서도 잘 자라며 조생종(早生種)은 화곡류(禾穀類) 중에서 생육기간이 가장 짧아서 파종 후 약 80일이면 수확할 수 있으므로 고랭지·개간지 등의 작물로 이용된다.
수수는 생약명으로 촉맥(蜀麥), 출촉 이라고 한다. 종인을 高粱米(고량미), 根(근)을 高粱根(고량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전국에 분포하며 농가에서 재배를 한다. 약효는 껍질 벗긴 종자, 뿌리, 오래 묵은 수수깡에 있고 가을에 채취하여 날것 또는 햇볕에 건조하여 쓴다. 성미는 서늘하며 떫고 달다. 독성은 없다.
식용, 약용으로 이용된다. 종자를 약으로 쓸 때는 주로 생식하거나 생즙을 내서 사용하며 수수밥, 수수떡을 해 먹기도 한다. 수수깡과 뿌리는 탕으로 하여 사용한다. 수수깡은 1년 이상 묵은 것이 좋다. 주로 음식체에 효험이 있다.
수수로 담근 술을 고량주라 하여 오장을 따끈하게 해주고 위장을 건강하게 한다. 뿌리를 삶아 즙을 내어 먹으면 소변에 이롭고, 천식을 멎게 하고 태운 잿가루를 술로 복용하면 난산과 적 백대하를 치료한다.
약성 :맛은 달고 성은 평(平)하다.
약효 :평천(平喘), 이뇨, 지혈(止血)의 효능이 있다. 해수천만(咳嗽喘滿), 위통(胃痛), 자궁출혈, 산후출혈을 치료한다.
주의 :오래 먹으면 오장이 혼몽하여 잠을 많이 자게 하고 소독(小毒)이 있으므로 오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태아 이상 :뿌리를 태워 가루를 내 백비탕이나 술에 두돈씩 매일 세차례 복용한다.
소변 불통 :수수 뿌리 마른 것 75g, 변축 56g, 등심초 19g을 물 6사발로 달여 반이되면 6등분 하여 이것을 매일 세 차례 식전마다 따끈하게 1등분씩 복용하면 된다.
난산에 :수수 뿌리 마른 것을 태워 잿가루를 만들어 술로 7.5g씩 매일 세 차례 복용하면 효력이 있다.
위장통증 :수수쌀 뜨물을 따끈하게 데워 수시로 양껏 하루에 5~7회 마시면 매우 효험이 있다.
전신 수종 :수수 수염 삶은 물을 자주 마시면 된다.
보중익기죽 :염소 다리 하나를 발톱과 뼈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 물에 삶은 뒤 수수쌀을 적당히 넣어 죽을 수고 이것을 매일 아침저녁 한 그릇씩 복용하면 된다. 그리고 파. 소금 따위로 조미해도 좋다. 이 죽은 원기가 크게 허약한 것, 위장 쇠약. 자한 도한을 치료하여 준다.
등창 및 모든 창이 곯은 것 :수수가루를 검게 볶아 계란 흰자위로 개어 창 사방에 바르면 창두가 노출하게 된다. 마르면 바꿔 준다. 이것은 매우 효력이 있다.
구역질. 번위 :수수가루 큰 숟가락으로 하나를 우물물로 복용하면 된다. 2~3회 거듭하면 곧 낫는다.
적취(積聚) :수수 생즙 15~20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5일 이상 공복에 복용한다.
감이나 곳감 먹고 체했을 때 :뿌리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 또는 수수떡을 3회 이상 먹는다.
개고기 먹고 체했을 때 :뿌리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또는 수수떡을 3~4회 먹는다.
돼지고기 먹고 체했을 때 :뿌리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 또는 수수 20~25g을 1회분 기준으로 3~4회 생식한다.
미역 먹고 체했을 때 :오래 묵은 수수깡 40~6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 또는 수수로 밥이나 떡을 해 3~4회 양껏 먹는다.
쇠고기 먹고 체했을 때 :뿌리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 또는 수수로 밥이나 떡을 해서 먹는다. 생수수 20~25g을 1회분
수수는 신석기시대부터 아시아와 유럽 일대에서 재배되었고 중국에서는 오곡의 하나로서 고대로부터 중요한 작물로 취급하였다. 이디오피아와 동부 아프리카에서 유전적으로 다양한 야생 수수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 탄닌을 함유하지 않은 붉은 수수와 하얀 수수는 오곡밥과 죽을 만드는데 적합하다.
수수는 동아시아에서 중앙아시아에 걸친 지역에서 생산되며 한국에는 중국을 거쳐 전해졌으며 오랜 옛날부터 재배되어 온 것으로 추정된다.
수수의 성분은 전분(76%), 단백질(약 9.5∼10%) 트립토판이나 시스틴같은 아미노산이 결핍되어 있다. 지방(약 2.1%), 비타민 B1이 강층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나 도정에 의해 손실된다. 사탕수수 줄기에는 13% 내외의 당분을 함유한다. 수수는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공급에 좋은 곡물이다.
◇ 수수의 효능 효과
- 항암 효과 : 쌀 현미 통보리 통밀 수수 차조 율무 등 대표적인 몇 가지 곡류를 가지고 항돌연변이 및 항암 효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 결과 수수의 항돌연변이 효과가 가장 우수하다고 발표했다. 수수의 항돌연변이 효과는 무려 86 %로 현미(60 % )보다 더 뛰어나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수수의 추출물을 가지고 발암을 억제하는 효과까지도 밝혀냈다. 이처럼 수수가 암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수수에 들어있는 타닌과 페놀성분이 항돌연변이 및 항산화 작용, 항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 고 생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수의 겉껍질에 들어있는 각종 색소들 역시 항암 작용에 한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체온유지, 위장 보호작용, 소화 촉진작용
- 해독작용 : 수수의 뿌리를 삶아서 그 진액을 마시면 이뇨 작용이 강하고 신진대사를 도와 주고 해독작용이 있으므로 주독이나 약물 중독증을 해독시켜 준다.
- 기침, 해소 개선작용 : 한방에서는 천식으로 인한 기침과 해소에 수수와 차조기 그리고 은행을 각각 같은 양으로 넣어 달여서 하루에 세 번씩 식전에 마시면 효과가 좋다.
- 식욕개선작용 : 구미와 식욕이 없을 때는 수수로 빚은 술을 매일 한 잔씩 마시면 좋고 난산을 다스리는데 수수뿌리를 삶아 그 즙을 술에 타서 마시면 유효하다.
※ 수수에는 피부에 필요한 단백질이 10%이상 함유되어있다. 수수는 아기이유식에 많이 사용되며(두뇌개발), 콜레스테롤을 현격히 감소시킨다. (다이어트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