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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우디 화장실 용품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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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5-03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Osama Alhajouj(리야드무역관) | ||||||||||||||||||||||||||||||||||||||||||||||||||||||||||||||||||||||||||||
사우디아라비아 화장실용품 시장 동향 - 화장실용품, 2015년 12% 성장 - - 제품 평균가격 2015년 3% 정도 증가 - - 화장실용품, 2020년 3600만 달러의 매출액이 예상되며 7%의 연평균 성장률 기대 -
□ 사우디아라비아 화장실용품 동향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신경을 쓰면서 다양한 장소에서 위생 실천에 관심을 가짐. - 사우디에서 메르스가 발병했고, 이에 정부가 위생 증진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제조업자들은 항균성 제품 제조를 활성화함. - 사우디는 이슬람 세계의 중요한 두 도시인 메카와 메디나가 위치한 국가라 순례자들이 매년 끊임없이 방문함. 전 세계에서 오는 순례자들에 의해 사우디인들은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음. - 끊임없는 모래 폭풍과 강수량 부족이 호흡기 질병과 같은 전염병 확장을 야기. 따라서 실내뿐 아니라 외부에서도 세균을 박멸하기 위해 위생습관 개선에 노력함.
○ 화장실용품은 2015년에 전년대비 1% 감소한 12%의 성장을 보임. - 위생에 대한 우려 증가로 인해 개인위생, 화장실 위생 등 전반적인 위생에 대해 관심이 증가함. - 제조업자들은 쇼핑몰과 슈퍼마켓을 통한 오프라인 홍보에 중점을 둠.
○ 화장실 액체용품은 2015년 13%의 성장을 보임. - 일반적으로 사우디 여성은 화장실을 청소할 때 액체용품 사용에 더 익숙함. - 이러한 제품들은 화장실 고체용품에 비해 오래 지속되므로 훨씬 경제적
카테고리별 화장실용품 판매 현황 (단위: 백만 리얄)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화장실 액체용품 이외에도 고체용품은 2015년에 큰 성장을 보임. -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 새로운 제품들이 슈퍼마켓과 쇼핑몰에 등장했고, 이는 대중에게 제품이 발전하고 있다는 인식을 줌. - 사우디 여성은 화장실의 악취를 없애기 위해 강력한 제품을 찾고 있으며, 고체용품은 이를 충족시켜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음. - In-cistern devices(변기 물탱크에 청소용품을 두는 형식의 제품)는 사우디 내에서 여전히 작은 카테고리임. 화장실 액체용품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받아들여지는 데 시간이 걸릴 것
□ 경쟁 동향
○ Reckitt Benckiser Arabia FZE는 2015년에 화장실용품 분야에서 47%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이 기업의 브랜드인 Harpic은 사우디 시장에서 오래 전부터 판매돼 왔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음. - 이 브랜드는 또한 화장실 고체용품과 in-cistern devices와 같은 카테고리의 화장실용품으로 성공적으로 확장함. - 이 회사는 강력한 광고와 다양한 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2015년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늘림.
화장실용품 회사별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화장실용품 시장은 Harpic, WC net, Flash, Toilet Duck, Clorox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에 의해 지배됨. - 매년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제품 생산에 투자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글로벌 브랜드이기 떄문에 이 제품이 고품질 제품이라고 믿고 있음. - 이들은 공격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지 기업들과 격차를 벌리고 있음.
○ 화장실용품 분야에서 홍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 방송을 통한 광고는 점차 줄고 있지만, 오프라인 홍보와 매력적인 라벨링은 여전히 제조업자들이 고객들을 유인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임. - Henkel Dac과 같은 회사는 2015년 지속적으로 이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음. - 반면, Reckitt Benckiser Arabia와 같은 선도 제조업자들은 그들의 제품 라벨링이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제품을 이익을 전달할 것이라 확신함. - 이것은 위생에 신경쓰는 소비자들이 더 쉽게 그들의 제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줌.
□ 전망
○ 위생은 사우디에서 더욱 중요하게 인식될 것으로 전망 - 사우디 사람들은 메르스와 같은 심각한 전염병의 발생으로 건강관리에 더 신경을 쓰고 있음. - 건강관리시설의 향상, 정부 캠페인, 인터넷을 통해 위생습관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 등은 사우디 위생 증진과 홈 케어 제품 및 청소용품 수요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임.
○ 9%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여준 것과 비교해, 향후 이보다 조금 감소한 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대함. - 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로 고품질 화장실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많은 회사들이 새로운 혁신 제품을 시장에 소개하고 있음. - 더 효과적인 변기 청소를 제공하는 Dac Power Active Rim blocks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이 소개됐고, 고객들의 호응이 높았음. - 새로운 제품 개발로 더 많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 - 게다가 다른 시장처럼 제조업자들이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디지털 마케팅으로 전환함. - Henkel Dac 등 소수의 회사는 시장 안에서 소설 미디어를 통해 고객과 소통함. - 이런 인기가 지속 증가하면서 더 많은 회사들은 고객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소설 미디어처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채택할 것으로 보임.
○ 화장실 액체용품은 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큰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됨. - 액체용품은 효과적으로 화장실 청소를 도와줌. - 방향제품 증가, 오프라인 홍보, 효과적인 제품 개발은 관련 부문의 성장을 촉진시킬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