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 중, 통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친구?”
1년 중 5월과 6월은 초중고 각 학교에서 통일교육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달이다. 5월의 네번째 주는 통일부에서 정한 통일교육주간이기도 하고, 호국보훈의 달인 6월과 연결이 되어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통일교육을 시키려는 것이다. 나도 학교통일교육강사이자 통일교육위원이다 보니, 공적기관을 통하기도 하고, 아름아름 지인을 통해서기도 하고 5월과 6월에는 강사활동으로 바쁜 달이 되고 있다.
프리랜서 강사들은 한번 연결된 학교와 특별한 이변이 없는한 지속적인 강의를 맡게 된다. 그렇게 강의할 학교들이 하나 둘, 늘어나는 것이다. 올해는 한 여고에서 강의 의뢰가 왔다. **여고. 아는 교회 누나가 다녔던 학교다. 그 동안 강의 중 여학생들을 만나지 못했던 것도 아닌데, 괜시리 마음이 설레다. 아마도 인근 지역에서 남중, 남고를 나와서 그런가 보다.
“자, 여러분 오늘은 특별한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의 미래에 있을 수도 있는 한반도 통일, 여러분이 어떻게 준비하고 자신의 미래를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자! 북한에서 오신 정혁구 선생님. 기대하는 마음을 담아 박수로 환영하겠습니다.”
이** 선생님, 나와는 오랜 지인으로 내가 하고 있는 지지해 주시는 고마운 분이시다. 자신이 근무하는 학교에 초대해 주셨다. 그런데 나를 북한에서 왔다고 소개를 하다니. 이것은 미리 짜놓은 각본이 아니다. 북한 말투로 재미있게 수업을 시작하라는 이끔인가? 이 선생님의 소개에 아이들은 눈을 똥그랗게 뜨고 나를 쳐다본다.
“학생동무들. 내래 북한에서 왔시오! 서울에 있는 가장 좋은 대학이 어디인가요?”, “서울대입니다.”, “길케 맞습니까? 서울대가 서울에서 가장 좋은 대학인가요? 길타면, 북한에서 가장 좋은 대학은 어디인가요?”, “북한대입니다.”, “맞습네다. 내래 북한대에서 공부했시오! 사실 북한대는 서울에 있습니다.”
북한 말씨로 휘둥레졌던 아이들의 눈이 말투의 어눌함을 알아챈 아이들부터 수줍게 웃고있다. 내 말이 표준어로 바뀌는 순간, 장난을 알아챈 아이들이 까르르르 웃고만다.
“여러분! 사실 북한이란 나라는 없습니다. 우리 북한이라고 부르는 나라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이라고 부르는 나라입니다. 지금도 많은 북한사람들이 자신들이 북한이라고 호명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을 거에요. 북한은 우리가 부르는 이름입니다. 그렇다면 북한은 우리를 무엇이라고 호명할까요?”
아이들이 생각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본 기억이 있는지, 한 두 아이가 대답을 하기 시작한다.
“남조선이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이 남한, 북한이라고 말하듯이 조선에서는 북조선, 남조선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통일이 된다면 우리나라의 국호는 무엇이라고 부르게 될까요?”, “대한민국?”, “북한이 싫어할 것 같아요!”, “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이름을 쓸 수 있을까요?”
아이들이 한참을 생각한다. 그런데 대답을 못한다. 생각의 흐름이 막혔다는 것이다. 이럴때는 생각이 흘러갈 수 있도록 물꼬를 터줘야 한다. 약간의 정보를 줌으로.
“친구들! 우리가 사용하는 국호인 한국이나 조선이란 단어는 일치가 되지 않죠? 그렇다면 세계에서는 한반도의 우리를 어떻게 호명할까요?”, “Republic of Korea.”, “친구가 잘 대답해 줬네! 한국을 ROK, Republic of Korea라고 하죠. 북한은요?”, “Dmoi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어 친구 어떻게 알았지?”, “조금전 인터넷 찾아봤어요.”하하하 . “자! 그렇습니다. 한반도에 사는 우리, 남과 북의 국호는 다르지만 세계에서는 남한도, 북한도 코리아라고 부릅니다. 한반도에 두 개의 코리아가 있는거지요.”, “선생님, 그럼 통일 한반도는 고려라고 부르면 되겠네요. 코리아는 고려를 부르는 말이니까요!”, “오. 그것도 좋은 생각, 그것은 여러분들의 몫이겠죠? 통일을 이루는 세대가 국호를 정하면 됩니다.”
과거 한 대통령이 통일에 대해 이런말을 했다. ‘통일은 대박이다!’, 나도 그렇다. 통일은 대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떻게 통일하느냐에 따라 통일은 대박이 될 수도 있고, 쪽박이 될 수도 있다. 통일은 결과보다도 과정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선생님, 그런데 통일을 꼭 해야 하나요?”
나도 그렇게 생각했다. 지금도 잘 살고 있다고 생각이 통일의 필요성을 못 느끼게 한다. 아니면 반대로 현실의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은 통일이라는 변화되는 미래에 대해 두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지금도 어려운데 우리보다는 20배나 못사는 북한과 통일이라니! 이런 생각은 통일에 대해 우리의 생각을 움츠려 들게 한다. 여기 이 학생들도 힘겨운 현실과 불안한 미래만 준비하기에도 벅찰텐데, 통일에 대한 생각은 어쩌면 사치일 수 있다. 아니 학생들이 여기까지 생각하고 질문해 주는 것은 긍정적 신호이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소에서는 통일의식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있다. 2022년 조사에 의하면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전체 연령대상 46%가 필요에 공감했고, 반대로 26.7%는 통일이 필요없다고 답했다. 보기에는 전국민이 대체적으로 통일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것 같지만, 통일지향은 그리 낙관적이지 않다. 2018년만 하더라도 통일이 필요하다고 선택한 국민들이 59.7%, 불필요하다고 선택한 국민들은 16.1%였다. 양쪽의 수치는 점점 그 폭이 줄어들고 있다.
안타까운것은 20대는 통일필요성이 2020년을 기점으로 역전되었다. 2022년 20대들은 27.8%가 통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39.6%가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대한민국에는 10~20년 안에, 아니 몇 년안에 통일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더 많아질 것이다. 대한민국은 이미 하나된 한반도를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들이 사회의 주류가 되었다. 그리고 판단은 각자의 몫.
얼마전 다른 고등학교에서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의식 조사를 한 적이 있었다. 조사결과는 50:50. 서울대에서 조사한 20대의 수치보다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더 높은 수치가 나왔다. 그리고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더 적극적으로 개진하였다. 왜 이 학교에서는 통일의식이 다른 학교들보다도 높을까? 그것은 학교에서 1학년때부터 통일교육의 시간이 정기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이다. 통일의 필요에 대한 강요가 아닌, 한반도의 현실적인 상황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판단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사실 대한민국은 통일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대한민국 헌법 제3조를 보라!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대한민국의 영토조항은 남한지역을 넘어서 한반도 전역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북한의 수도 평양, 지금은 한국회사들이 철수한 개성, 아름다운 금강산, 누가 그 곳을 대한민국의 땅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헌법 제4조는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통일정책을 수립 추진한다’고 말한다. 한반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인데, 이곳이 하나의 체제가 아니라는 헌법 제3조와는 모순된 표현이 명시되어 있다. 북한의 법도 그러하다. 남한이 자신들의 영토라고 생각하니, 그들 생각에서 6.25의 민족상잔을 자행한 것 아닌가?
얼마전 북한이 발사체를 쐈을때, 서울시에서는 새벽 6시 즈음, 노약자와 어린이를 대피시킬 준비를 하라고 문자가 오고, 창밖에는 경계경보가 울리기 시작했다. 순간 서울에 미사일이 떨어졌거나 북한이 전쟁을 시작했는 줄 알았다. 다행히 헤프닝으로 끝났으니 망정이지 이것이 진짜였으면, 어휴 상상하기도 싫다.
어디 영토조항과 전쟁의 위협뿐이랴! 이산가족들 문제, 과도한 국방비 지출과 20대의 병역문제, 한국이기에 받는 불이익, 코리안 디스카운트.. 대한민국의 비정상의 상황을 알려줘야지 학생들이 바른 판단도 하고, 바른 문제해결도 할 수 있을것이다.
“친구들 중, 통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친구 손들어 볼까? 그렇다면 통일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친구 손들어 볼까?”
생각은 자유이다. 생각을 누가 뭐라 할 수 있으랴! 다만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다음세대들에게 바른 사유를 할 수 있도록 길을 알려주고, 열어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 당신은 통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