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능장 시험을 도전한 계기는 7년전 저와 같이 근무하였던 전기기능장를 최종합격한 퇴사자가 근무경력 증명서 관계로 방문하여
전기기능장 자격증 획득시 처우가 좋아 졌다고 하기에 설비보전팀장&전기파트장 정도면 PLC 포함해도 금새 합격 할 수 있다 하여,
적지않은 5학년 초반에 시작하여 어느새 시간이 흘러 곧 60대를 바라보는 늦은 5학년 후반입니다.
100세에 가까운 인생 중 61세 정년이 끝나고 나서도 편한 삶으로 인생를 아름답게 마무리 하기 위해서 전기기능장 시험을 아무것도
모르면서 6년전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전기기능장 2차시험은 총 60점이 합격목표 점수이다.
2018년 63회부터 시행된 전기기능장 시험은(필답형50점+작업형50점)공사작업+필답형이 포함되어, 필답 점수로 안탑깝게 불합격되는 경우가 간혹 있어다.18년~22년 이전 평균대비 17%에서 최근 2년전에는 년간 5%대로 합격률로 확 떨어지게 되었다.
저도 64회 필답형 시험점수는 4점부터 출발하였고, 64회때 춘천폴리텍 시험장에서 PLC동작은 맞는지도 모르겠고 제어판 배선 끝나고 배관 작업를 시작 할 시 작업 시간이 종료가 되었다. 홀로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저와 같은 보통적으로 1~3회는 5시간내 미완성,미작의 순서도 아닐런지요?
요즘 필답형 시험은 광범위(전기기사+전기공사+소방전기기사+ kec개정 법규)까지 포함해서 광범위 하게 출제가 된다.
저는 필답형 준비는 강철산 필답형+전기산업기사 과년도 기출 문제를 시간날때 마다 저 핸드폰에 1회분량 약 20분 정도로 녹음하여,
아침에 일러나면 세면시 부터 출,퇴근 운전시,퇴근 후 걷기운동시,식사시간과 잠자기전 기타 등등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매일 매일 내가 녹음한 것을 습관적으로 귀로 반복적으로 들어가면서 암기를 하였습니다.
※ 실제암기쏭 멘트는?
예) 동기발전기의 병렬운전조건 4가지는?
동 발 기 (는) 주.파.위.크.다
1). 기전력의 주파수가 같을 것
2). 기전력의 파형이 같을 것
3). 기전력의 위상이 같을 것
4). 기전력의 크기가 같을 것
그 결과로 필답 점수는 64회에 4점부터 출발하여 10점대 내외에서 70회부터는 평균 20점대 내외로 차쯤 향상되었다.
작업형 시험의 경우는 시켄스와 공사작업은 최근에 공개도면이 10문항 공개되어, 반복적으로 핵심주의 사항를 잘 주지하여 숙지하면 충분히 5시간내에 완작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 시켄스 단자 넘버링시 저는 최소로 나만이 알 수 있는 방법으로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지우는 일본 3색 볼펜으로 매일 1번과 10번
2번과 09번 순서로 하루 30~40분 시간를 투자하여 최단의 시간에 넘버링를 틀리지 않게 하는 연습를 하였다.
릴레이나 MC, PL등의 L2상 Common선은 넘버링 하지 않는다.
이 교수님 넘버링 하는방법을 많이 참고하였고, 일부는 나만의 방법을 적용 하였습니다.
그 다음은 전기기능장 최종합격의 필수 준비사항은 합격의 관건& 비중은 PLC 뭐니 해도 PLC거 관건이였다.
최근 2년사이의 저의 불합격된 요인 단연? 90%이상 PLC가 원인이다. PLC프로그램 오작동 및 편집시간 과다소요로
시캔스 배선등 체크 검사할 시간 부족으로 체킹 못함.
71회 시험때는 PLC과제-2 홀수 카운터 N/2 지연시작 초 에서 감독관 오작동 처리하였다.
72회 시캔스 제어반 T상 Common 한 단자 건너 뛰엄으로 실격.
73회 PLC 프로그램은 전부 OK이나 PLC OUTPUT점멸 순서도 맞어나 실제 PLC 출력 램프 점멸은 PLC,PLD가 바낌으로 오작동.
74회 PLC 프로그램2 최소값 반복 기동시 재동작 안됨 오작동.
75회 3일차는 PLC프로그램-2 해석 시간과다 1시간40분 소요. 전기공사 완작 후로 릴레리 K2 1개 접점이 접점 a가 b접점으로 검수
체크 안됨 실격. PLC 작업완료 시간 부족에 따른 심적부담 가중과 벨테스트 시간 부족 체크누락.
76회 필답37 공사작업 39점 총 합계 점수 : 76점으로 최종합격!!
작업형시험은 5시간내 완성하는 "시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시험을 보는 인원 중 시간초과 및 미완성으로 실격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PLC는 통상적으로 늦어도 약 60분(1시간) 전후로 완성해야 만 완성작을 할 수가 있고 완작을 해야 만 동작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완동작이 되어야 만 실기 점수의 채점이 이루어 진다는 사실. 그 조건이 아닐시는 불합격 실격 입니다.
전기기능장의 작업형에는 PLC 프로그램 능력의 비중이 저는 80~90%의 합격의 큰 비중를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동작요구 조건을 오류 없이 정확히 해석하고 적당한 연산언어를 사용하여 PLC프로그램밍를 최단시간 약 60분 전,후의 시간내에 프로그램을 작성하야 하기 때문이다.
전기기능장 국가자격증 시험은 경험이 많은 현직업을 하는 수험자도 시간초과로 실격하는 정말 시간이 빡빡하다.
아울러 최근 74회 부터는 1일차 수 가 총알 받이냐고 강력 항의하니? PLC시험문제의 유형-2가 어떤 유형으로 출제되는지 시험전에는 예측을 전혀 할 수가 없다라는 점이다.
PLC 동작요구 조건을 짧은 시간안 5~10분안에 정확한 요구조건 해석과 잘못해석하면 그 회차는 불합격이다.
PLC 풀어 내는 편집 능력을 폭 넓게 기술적으로 레벌 UP하고 여러 가지의 풀이 방법을 준비해야만 시험 당일 어떤 유형이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멘봉에 처하지 않는다는 사실..
현재의 전기기능장 국가자격 시험은 결국은 PLC 해결 능력이최대 관건이고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보통적으로 PLC의 높은 벽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 이다.
저는 이번76회 완작&완동작를 할 수 있어던 것은 오로지 강철산카페 이태민교수의 덕분이다.
왜? 75회때는 3일 차 수로 변경하여 불합격 되어서 이번 76회차는 아프로는 무조건 하나의 차수 과거부터 쭉욱 고수한 2일차 수에
시험일을 접수 한 행운이 저에게도 찾아 왔습니다.
그 것 행운은 접수 운은? 76회 2일차 PLC유형은 강철산카페에서 초급자 과정 PLC문제가 거의 99.99999(%) 똑 같이 출제 되었기에 완작을 할 수 있어고 중간 중간 매작업이 끝나고서는 벨 테스터로 잘못 오결선 된 곳 2군데를 수정 한 것은 PLC프로그램을 시물레이션에 시물레이션 반복하고 다운로드 한 시간이 40분안에 완료 했기에 완작,완동 통과를 할 수 있었다.
5~6년전부터 운좋게 다음 강철산카페를 알게 되었고,대한민국에서 전기기능장 최고의 전기이론과 실기의 실력를 갗춘 특히PLC프로그램 실력은 전 세계적인 문제 개발과 풀이 응용력은 TOP NO.1입니다.
저도 강철산카페 이태민 교수님께서 PLC 가르침 대로 PC바탕 화면에 나만의 PLC강철산 노란색 폴더를 만들어 이교수님이 매일 출제 해
준 PLC문제와 풀이 또한 저가 풀이한 풀이도를 저장하고 이태민교수님께서 풀어 준 풀이도와 저가 풀이 한 것의 차이점을 동영상 강의로 여러번 재반복에 재반복 하였습니다.
PLC는 처음에는 이교수님 수업의 풀이도 모방하여 반복적인 학습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직도 인덱스 잘 모르겠지만요.
휴우! 넘 많은 것 들을 영양가 없이 두서없이 작성 했나봐요..
이태민교수님과 저와는 여기에서 다 공개할 수 없는 인연이 있습니다. 아무튼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그런 소중한 기억을 더 간직하기 위해서.. 아니 대한민국 최고로 훌륭하신 PLC 프로그램 기술을 더 공부하기 위해서 10월1일 유료회원으로 재수강 하겠습니다.
저가 전기업무 PLC로 밥을 먹는 인생를 마무리 하는 그날까지 평생 수강를 할 것 입니다.
휴유!! 긴짜 마지막 시험장에서의 실패요인은 기술의능력도 중요하지만 심리적 요인 강심장 여유로운 자세도 중요합니다.
연습은 시험처럼!! 시험은 연습처럼!! 임해야 한다.
그리고 저와 같이 6년 12번 말고 이번에는 반드시 최종합격한다 라는 각오로 임하시고,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합격하는 그날까지
계속 집중과 노력을 하시면 국가기술 자격증은 단지 획득하는 시간 차이뿐이지 반드시 합격하는 날은 찾아 올 것 입니다.
그럼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합격수기 잘 읽었습니다. 전기기능장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혹~ 봉화가 고향입니까? 저는 예전엔 영주직업훈련원 전기공과 5기생(1989년도)입니다.
@rkatkgkqslek 봉화가 고향입니다~ 영주 중앙고가 저의 모교입니다. 반갑습니다~^^
@봉화맥가이버 네 산 좋고 물 맑고 유교사상이 아직까지 남아있는 초상 조문시 아직도 잘다녀 가시라고 차비 택시비를 봉투에 넣어서 주는 인정많고 공기좋고 살기 좋은곳이 봉화라 생각합니다. 요즘도 그러 하지요?
저는 영주 옆동네 경북예천 대창고등학교가 모교이고요 영주직훈 전기과를 졸업하고 그 길로 쭉욱 전기쟁이로 일하고 있습니다.
축하 드립니다! 너무 고생 많으셨고 저와 함께 했던 마음 아팠던 시간들이 훗날 좋은 추억으로 남았으면 합니다.
이분도 저와 함께 정말 정말 고생 많이 했던 분 입니다. 전기기능장에 대해서 한 말씀 하라고 하면 얼마든지 누구보다도 더 잘 설명하실 수 있는 분으로 공부를 많이 하셨던 분입니다. 이제 편안한 마음으로 전기기능장으로써 많은 일을 하고 활동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고향 선배분이 합격하시니 저도 뒤따라 영광의 합격수기를 쓰는 기회가 오리라 믿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충만한 은혜가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강철산카페 수업을 차근 차근 받어시면 최종합격하는 그날 곧 다가옵니다. 파이팅입니다!!
그동안 욕많이 봤습니다
고생하셨구요 축하 드립니다
축하합니다.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