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수험생을 위해 학습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통관리사2급에서 자주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유통관리사자격증 시험 준비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유통관리사자격증 유통물류일반관리 선택적 유통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선택적 유통
선택적 유통
① 집약적 유통과 전속적 유통의 중간에 해당되는 전략으로, 판매지역별로 자사제품
을 취급하고자 하는 중간상들 중에서 자격을 갖춘 하나 이상의 소소한 중간상들에
게 판매를 허용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들이 구매 전에 상표 대안들
을 파악하고 이들을 비교·평가하는 특성을 가진 선매품에 적절하다.
② 전속적 유통경로에 비하여 제품에 대한 노출이 확대되며, 개방적 유통경로에 비하
여는 소매상의 수가 적기 때문에 유통비용이 절감된다. 이러한 유통경로를 선택하
는 제품에는 의류·가구 및 가전제품 등이 있다.
③ 선택적 유통경로를 사용하는 제조업자는 판매력이 있는 중간상들만 유통경로에
포함시키므로 만족스러운 매출과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선택된 중간상들과
의 우호적인 거래관계의 구축을 통해 적극적인 판매노력을 기대할 수 있다.
유통물류일반관리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MS;vertical marketing system)
①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은 마케팅경로상에서 지도자격인 중앙(본부)에서 계획된 프
로그램에 의해 경로구성원이 전문적으로 관리되고, 집중적으로 계획된 유통망을
주도적으로 형성하며, 상이한 단계에서 활동하는 경로구성원들을 전문적으로 관
리, 통제하는 네트워크 형태의 경로조직이다.
②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유형은 기업형 VMS, 계약형 VMS
및 관리형 VMS로 나누어지고, 계약형 VMS의 대표적인 형태로 도매상후원의 자
발적인 연쇄점형태와 소매상협동조합, 프랜차이즈시스템을 들 수 있다. 프랜차이
즈 시스템은 주로 합법적 파워에 의해 운영된다.
③ 최적의 경제성을 달성하고 최대한 시장에 영향을 주기 위해, 중앙에서 통제하여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수평적으로 조성되며 수직적으로 정리된 설비들로 구성된
경로 시스템을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경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④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을 형성하게 되면 제조업자의 경우 도매상의 판매 자료를 공
유함으로써 효율적인 재고관리나 신뢰의 발전, 소매수준에서 제품구매에 대한 통
제가능, 경로 전반의 조정노력, 개선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⑤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을 통해 경로 효율과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경쟁을 줄일 수
도 있지만, 이렇게 형성된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간의 경쟁이 일어날 수 있다. 경
로구성원 간의 정보불균형성이 존재할 때 수직적 통합은 기회주의를 감소시켜 거
래비용을 줄일 수 있다.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경로 구성원들 간의 갈등 원인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경로 구성원들 간의 갈등 원인
유통경로 구성원들 간의 갈등 원인
① 목표의 불일치
② 현실인식의 불일치
③ 영역의 불일치
④ 커뮤니케이션의 단절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경로 시스템의 기능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경로 시스템의 기능
유통경로 시스템의 기능
① 유통경로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유통기능은 그들이 작용을 하는 기능에 따라 크게
전방기능 흐름, 후방기능 흐름, 양방기능 흐름의 3가지로 분류할 수가 있다.
② 전방기능 흐름은 수송·보관과 같은 물적 소유권이나 촉진과 같은 기능들이 생산
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의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말한다.
③ 후방기능 흐름은 주문이나 화폐(상품대금), 대금결제와 같이 최종 소비자로부터 소
매상·도매상·생산자의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말한다.
④ 양방기능 흐름은 거래를 협상하거나 금융·위험부담과 같은 기능들을 말한다.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경로구조의 설계단계 고려사항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경로구조의 설계단계 고려사항
유통경로구조의 설계단계 고려사항
① 충분한 제품정보와 다양한 제품구색을 동시에 기대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직접경
로와 간접경로의 절충형 경로가 최적의 경로구조가 될 수 있다. 1회 구매량(규모)
이 크면 클수록 간접유통경로보다 직접유통경로가 선택될 가능성이 더욱 높다
② 직접유통경로와 간접유통경로의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요인의 하나는 세분시
장의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산출이며, 하나의 예로서 제품정보에 대한 서비스기
대가 높으면 높을수록 직접유통경로의 선택이 더욱 유리하다.
③ 제품규격이나 용도 등 제품명세에 대한 고객욕구가 다양하고 하나의 제품과 연관
된 여러 제품(보완재)들이 공급되어야 할 경우 직접유통경로보다 간접유통경로가
선택될 확률이 더욱 높다.
앞으로도 계속되는 유통관리사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에듀윌 http://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