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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명칭 | 상품 | 소개 |
Pigeon 贝亲 | - 2002년 일본에서 중국으로 정식 진출 이래로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에서 빠르게 발전 - 매년 두 자리 수의 성장속도를 보임. 상품 종류는 1000여 종에 달함. | |
Good baby 好孩子 | - 1989년에 창립했고 현재 규모가 가장 큰 중국 아동용품 업체 - 주로 유모차, 유아용 카시트, 유아용 침대, 자전거와 기타 유아용품 연구·설계·생산·판매 | |
Johnsons baby 强生婴儿 | - 1985년 중국에 진출 이후, 중국에 여러 자회사 설립 - 소비품에서 개인 케어제품, 의약품, 의료기기 등 생산영역 폭이 넓음. | |
MamyPoko 妈咪宝贝 | - 중국 국내 기업과 일본 기업이 합작해 만든 회사로, 기저귀 종류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생산 - 2004년 매출액은 1997년 동기 대비 1500% 이상 증가하는 성장을 보임. | |
HUGGIES 好奇 | - 전 세계에서 과학기술 혁신의 선두에 있는 아기 기저귀 회사임. - 현재 중국 시장에서 시판하는 제품은 일회용 기저귀, 아기 물티슈 등 | |
Pampers 帮宝适 | - 1997년에 중국에 진출한 이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인지도는 이미 99%에 달함. - 일용소비재품의 가장 큰 회사 중의 하나인 P&G의 계열사임. | |
NUK | - 독일의 고품질 유아용품 브랜드이며, 세계 기능성 젖꼭지의 새 트렌드를 일으킴. - 상하이, 베이징, 난징, 시안, 우한, 지난, 선양, 쿤밍, 칭다오, 광저우 등 중국 30여 도시에서 판매 | |
AVENT 新安怡 | - 2006년 9월 라이프 스타일, 헬스 케어, 과학 기술 영역의 전 세계적인 기업 Philips가 신안이(新安怡)를 인수 -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유아젖병을 설계, 제조 | |
Combi 康贝 |
| - 1961년 유아용품 분야의 사업을 시작한 이후, 시대 발전에 따른 상품과 서비스 제공 - 카시트, 유모차 이외에도 기타 안전, 편안한 상품을 개발, 연구 |
Angel 小天使 | - 1995년 중국 유아용품 업계에서 규모로 1등 차지 - 2011년 기업 총 자산은 5억8000만 위안, 2011년 매출액은 11억1711만 위안에 달함. |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KOTRA 시안 무역관 정리
□ 한국 기업 진출 현황
○ 롯데 국제 쇼핑사이트의 2월 매출을 보면 중국인이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기저귀, 물티슈, 세탁세제, 아기매트 등 유아용품으로 중국 고객 전체 소비액의 27%를 차지함.
○ 유아용품 최초 중국법인을 설립한 제로투세븐은 지난해 29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지난해까지 평균 34%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함.
○ 2008년 현지법인을 설립한 보령 메디앙스 또한 지난해 중국법인 매출액 약 78억 원을 기록. 최근 타오바오 유아용품 판매량 1위에서 3위까지 모두 보령 메디앙스의 B&B 제품이 차지했음.
- 한국 보령 메디앙스의 B&B 유아 전용 빨래비누는 타오바오(淘宝网)에서 1만 개의 판매량을 올리기도 했음.
○ 지난 22~24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국제 유아용품 박람회(CBME)’에 참여한 22개 중소 유아용품 업체들은 현지 바이어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고, 중국 시장 진출에 한층 속도를 낼 것임.
□ 시사점
○ 두 자녀 정책의 실시로 인해 앞으로 중국 유아용품 시장까지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
- 중국으로 진출 시 수출입절차, 위생허가 등 절차가 복잡하므로 사전 준비 필요
○ 중국에서 브랜드 지명도를 높이고 싶다면, 우선 하나의 정확한 목표시장을 정하고 상품의 전문성과 맞춤형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함.
○ 중국의 온라인 소비총액은 2016년 전에 49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한국 기업은 오픈 마켓인 타오바오, 티몰 등 온라인 시장 진출도 고려해야 할 것
○ 80호우(80后), 90호우(90后)의 신세대 부모들이 유아용품 소비주체가 되고 있으며, 한 세대 전과는 다른 육아관념을 가지고 있음.
- 예전 부모세대보다 상품의 품질과 기능을 중시하므로, 안전하며 고품질의 상품을 생산해야 함.
자료원: 新浪广东, 国际统计局, 中国产业信息, 中国婴童网, 海外网 및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