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공략은 트롤입니다.
난이도는 높으며 초보자에게 추천하지 않으며, 플레이하다보면 뒤치기 타이밍, 엘리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1. 트롤의 특징
정부와 군대를 보면 아시겠지만 방어전쟁에 특화되어 있는데 포지션상 방어전쟁이 끊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스타트
트롤은 스타트로 괴물국가라 외교 패널티가 있는데 바로 아래 종속국 2개를 가진 비아른리크 라는 양아치가 존재합니다.
동맹은 없고 비아른리크 미션상 높은 확률로 3년안에 전쟁에 걸립니다.
이벤트상 비아른리크에 독립열망 패널티가 붙긴하는데 dlc가 늘어남에따라 독립열망을 줄이는 기능이 많아져서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그렇기에, 가장 먼저 생각하는건 방어전쟁에서 살아남는 거입니다.
군사조언가는 반드시 사기로 얻으셔야하고, 군주를 장군으로 쓸때 매우 좋을 필요가 있습니다.
군사한계까지 군사를 뽑은 후 용병 하나를 생산합니다. 이 병력으로 전쟁에서 이기셔야 합니다.
상대는 약 20k정도이고 플레이어는 13k병력을 운용하기에 많은 리트가 진행됩니다.
3. 비아른리크 방어전쟁
군사한계를 모두 채우거나 방어전쟁에 걸리면 미션으로 사기, 공성 등 군사관련 버프를 얻습니다.
선빵을 때리시는게 더 좋습니다. 병력 위치에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전쟁간 전투 순서는 병력 사살 > 칼들란드 점령 > 수도방어전 > 시다에트 점령 > 비아른리크 점령입니다.
20k병력이 한군데 뭉치면 못이깁니다.
종속국 병력은 기회가 되면 미리 잘라야합니다.
비아른리크를 먼저 잘라서 독립열망을 노릴 순 있으나 기회가 안나옵니다.
칼들란드 점령까지 ai는 멍청해서 수도근처로 병력이 안옵니다.
주칙령으로 방어를 걸면 시간이 좀 남습니다.
ai도 홀로 떨어진 병력 추살에 노력하니 항상 신경써야 합니다.
칼들란드와 수도방어전에 많은 리세마라가 요구됩니다. 점령은 가능한 빨라야되고
방어전은 져서는 안됩니다. 이 전투가 분수령이기에 주사위의 돌릴때마다 저장하면서 돌려야합니다.
방어전에 승리하시면 승부가 나는데 잘리는거 조심하면서 미션상 필요한 땅을 가집니다.
4. 북부 통일
비아른 리크를 이기시면 남은 바이킹을 통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번째 양아치인 얼음아귀가 북부에 국경이 닿기전에 통일해야 합니다.
레드가르하븐은 코어거리상 한번에 못먹기에 종속국을 겁니다.
하지만, 외교 패널티를 -100을 받기에 합병을 못합니다.
종속국 상태로 나중에 코어를 받으시면 전쟁을 거시면 됩니다.
5. 두번째 방어전
이제 플레이어는 얼음아귀와 국경이 닿습니다.
이전, 드워프 공략에서 말했듯이 플레이어가 아닌 괴물국가는 말도안되는 병력풀을 자랑합니다.
선빵맞으면 무조건 집니다.
얼음아귀가 다른쪽과 전쟁걸때 바로 수도따고 돈받고 평협을 겁니다.
그 평협기간동안 북부를 통일해야 합니다.
6. 비아른리크 정리
비아른리크를 평협까지 기다리면 켈말도르랑 동맹을 맺게되고 못이기게 됩니다.
미션상 해당 지역을 무조건 먹어야 하기에
평협을 깨트리고 안정도 패널티를 감안하셔야 합니다.
얻을 지역은 해안가로 비아른리크를 고립시켜야 계속 동맹이 없어집니다.
7. 얼음아귀 2차 선빵
지역방어도 이점이 있기에 요새를 지으면 우주방어가 됩니다.
공성병력을 계속 잘라가면서 수도를 따고 땅을 점령합니다.
내정을 관라하다가 비아른리크의 평협이 돌면 드시면 되고 어차피 안정도 떨어진김에
레드가드를 물리적으로 합병하시면 됩니다.
8. 변신
9. 이후
이제 3차 양아치 가웨드와 방어전을 겪게 됩니다.
가웨드와 국경이 닿지 않으면 섬으로 밖에 군사통행이 되서 배로 도하 병력을 조절하면서 해안봉쇄를 하면 쉽게 이길 순 있습니다.
가웨드는 승천한 로렌트가 전쟁걸때까지 기다렸다가 선빵치면됩니다.
이 의미는 로렌트와의 방어전쟁이 예약되어 있음을 암시합니다.
미션상 동부로 식민지를 펼쳐야 하고 그 뜻은 켄타우로스와의 방어전도 예약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션이 굉장히 좋은편이고 모디파이어도 많지만 방어전이 끊이질 않는게 단점이고 난이도의 이유입니다.
10. 식민지
이벤트상 개척자를 받고 원주민 반란 -50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주민 동화로 식민지를 펼치면 됩니다.
11. 고유 정부
미션상 고유정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1티어 : 건설비용 -10, 병력한계 +10, 요시 유지비 - 20, 지역승점 -10, 주둔군 크기 + 25
시대관 전파속도 -10, 통치역량 +100
2티어 : 통치자 문화 조언가 -15, 국교 인력 +20
3티어 : 조세 +10, 자치도 -0.025, 최대수용 문화 +2
최종 1티어 : 건설비용 -15, 병력한계 +20, 요새 유지 -20, 연대비용 -10, 지역승점 -15
주둔군 +50, 시대관 전파 -10, 최대 절대주의 +10, 통치역량 +100, 통치역량 변동치 +20
12. 이념
종, 방, 행, 양이 필수로 예상됩니다.
총평
자기는 극초반 비잔티움이 정말 재밌다 하시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첫댓글 언제나 잘 보고 있습니다. 오브트롤 보니까 오브트롤 이념 좀 번역해둬야겠네요 ㅎㅎ
초반이 많이 빡센가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