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여래 성지 팔공산 갓바위에 얽힌 사연..
때는 6.25동란이 터지기 얼마 전이었습니다. 그 당시 우리나라에는 나병환자가 많이 있었는데 나라 살림은 어렵고 의료수준은 낮고 복지혜택이 적다 보니 나병환자들이 치료 받을 수 있는 병원과 시설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보니 나환자들이 집단으로 모여서 사람들의 멸시를 이겨 내며 어렵게 살아가는 형편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때 많은 나환자들이 갓바위 부처님께 기도를 드리고 병이 씻은 듯이 낫자 그 소문이 전국으로 퍼져서 한때는 나환자만 수십 명이 부처님이 계신 바위 밑에서 움막을 짓고 살게 되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동네 사람들이 모여 의논하기를 갓바위 부처님을 그냥 모셔두었다가는 전국의 나환자가 다 모이게 될 것이니 부처님을 부수자고 결의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날 사하촌에서는 한 집에 한 명씩 남자들이 연장을 챙겨들고 동네 어귀로 모였는데
오직 두 사람만이 빈손으로 와서 동네사람들에게 애원하기를 "우리 둘은 대대로 부처님을 신봉하는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우리는 부모님께서 저 위의 갓바위 부처님께 정성껏 빌어서 이 세상에 온 것이 분명한데 어찌 우리 손으로 부처님을 파괴할 수 있겠습니까?
다른 어떤 벌이라도 받으려는 각오가 되었으니 제발 부처님 몸에 손을 대지 않게 해 주십시오." 하니 동네사람들은 그 날의 경비를 두 집에서 내라 하고 그 청을 받아들였습니다.
동네 사람들이 무리를 져서 산으로 올라가 부처님 주변에서 움막을 짓고 기도하며 살던 나환자들을 두들겨 패고 내쫓으며 행패를 부리다
그 중 건장한 청년 한 명이 부처님의 머리 위로 올라가서 도끼로 부처님의 갓을 내리쳐서 부처님의 갓 한쪽이 뚝 떨어지는 순간 먹구름이 몰려와 천지가 깜깜해지고 회오리 바람이 불어왔습니다. 그 청년이 바위에 부딪치며 떨어져 다친 것은 물론입니다.
그렇게 잠깐 사이에 뇌성벽력이 치고 부처님께 행패를 부린 청년이 나동그라지니 동네사람들은 서로 눈치 볼 것도 없이 모두 혼비백산이 되어 가져갔던 연장을 산 밑으로 던지며 부처님께 앞을 다투어 빌고 도망쳐 마을로 내려왔습니다.
이 광경을 멀리서 지켜보던 나환자들은 그 후에 더욱 정성껏 기도를 드려서 수많은 분들이 부처님의 가피를 입어 병을 고쳐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갔으며 6.25동란 바로 전에는 전국에서 모인 나환자들이 백여 명이나 팔공산에 숨어 살았다고 합니다.
또 팔공산 갓바위 약사 부처님께 기도드리면 건강해지고 부자도 되고, 출세한다는 믿음으로 정성을 드려서 예전부터 자신과 자손 중에 고관대작이 많이 되니 오늘날에는 불자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참배하는 성지가 되었습니다. -법장스님의 글에서-
*관음경을 30년 독송한 혜공스님..
중국 수나라 때의 승려인 혜공과 혜원은 사형. 사제 사이로, 젊은 시절 '기필코 불도를 성취하겠다'는 서원을 함게 세웠다. 그리고 사제인 헤원스님은 장안으로 가서 여러 경전을 남김없이 독파하여 대강사가 되었고, 혜공스님은 강화로 가서 오로지 '관음경(관세음보살보문품)만을 외우며 정진하였다.
두 스님은 헤어진 지 30년만에 다시 만나게 되었다. 이 때 혜원스님은 여러 경전의 심오한 도리를 쉴 사이 없이 계속 말하였으나, 사형인 혜공스님은 한 마디의 응답도 없이 묵묵히 듣고만 있을 뿐이었다. 홀로 열변을 토하다가 멋적어진 혜원스님은 혜공스님께 물었다.
"사형께서는 도무지 말이 없으시니, 그동안 어떤 공부를 하신 것입니까?"
"나는 원래 천성이 우둔하지 않은가? 그래서 관음경 한 권만을 읽고 외웠을 뿐이라네."
"관음경이라면 세속의 불자들도 모두 외울 수 있는 경전이지 않습니까?" 사형께서는 나와 더불어 도과道果를 성취하겠다는 서원을 세웠거늘, 30년이 지나도록 겨우 관음경 한 권만을 외웠단 말이오? 이것은 우둔한 것이 아니라 나태한 증거요. 서원을 저버린 사형과는 그만 인연을 끊겠소이다."
혜공스님은 흥분한 혜원스님에게 차분히 말하였다.
"관음경이 비록 적은 분량의 경전이지만 역시 부처님의 말씀 아니더냐. 그 말씀을 믿어 받들면 무량한 복을 받을 것이요, 그 경전을 경솔히 생각하면 죄를 짓게 되는 법이다. 그렇게 성만 내지 말고, 서로의 인연을 끊기 전에 내가 외우는 관음경을 한 차례만 들어주게."
"허허, 관음경은 내가 백 번도 더 가르친 것인데, 어찌 시끄럽게 들으라고 하시오?"
"불법이 사람을 키우는 것이지, 사람이 불법을 키우는 것은 아니네. 다만 지성으로 부처님 말씀을 들으면 그만이지, 왜 사람을 핑계하여 법까지 버리려 하는가?"
이 말을 무시할 수 없었던 혜원스님은 마지못해 혜공스님의 관음경 독경소리를 들어야만 했다.
그런데 혜공스님이 경의 제목을 읽자 이상한 향기가 방 안에 충만 하였고, 본문을 읽어나가자 천상의 음악소리가 울려퍼지면서 네 가지 꽃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천상의 음악소리는 갈수록 미묘한 곡조로 바뀌었고 꽃비는 분분히 휘날리더니, 혜공스님이 관음경 외우기를 끝내자 꽃비도 음악소리도 일순간에 멎는 것이었다.
눈앞에서 전개되는 기적에 깜짝 놀란 혜원스님은 자신의 오만함을 깊이 뉘우치고, 혜공스님 앞에 엎드려 눈물을 흘리며 사죄하였다.
"한갖 냄새나는 송장에 불과한 혜원이 감히 불법을 깊이 깨달았다며 자부하고 살았습니다. 부디 저를 깨우쳐 주십시오."
모든 경전을 두루 섭렵한 혜원스님과 관음경 하나만을 30년 동안 외운 혜공스님, 이 두 분 스님 중 어느 스님의 도력이 더 높은 것일까? 모든 사람이 다 혜공스님을 택할 것이다. 간경수행을 하는 불자라면 마땅히 혜원이 아니 혜공스님을 닮고자 노력해야 한다.
물론 근기에 따라서는 많은 경전을 접하여야 많이 깨우치는 사람도 있겠지만 불법의 세계는 그야말로 '일통일체통'이다. 하나를 통달하면 모든 것을 통달할 수 있게 된다. 한 경전을 요달하면 모든 경전의 뜻을 꿰뚫을 수가 있다.
오직 성패는 내가 그 경전과 하나가 되어 공부를 하느냐 하지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 하나가 되어 공부를 하다보면 차츰 삼매에 젖어들게 되고, 마침내는 혜공스님과 같은 신통묘용이 저절로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일타스님의 글에서-
첫댓글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_()_()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_()_
감사합니다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