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안되고 요금과다청구 당해봤나 hoxy?
이 글은 본인이 직정 당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쓴 내용으로
중간에 역사직원과의 에피소드까지 담겨있기에 매우몹시 길수있음
(해결방법만 보실분은 굵은글씨와 맨아래쪽 결론을 참고하세요)
1. 사건발생 : 2020.02.19
나는 평소 퇴근 시에 (버스-지하철-버스)를 이용하여 집에감.
그날도 마지막 버스를 타며 요금기계에 카드를 태그했지만 '환승입니다'의 정든 목소리 대신
'삐빅'이라는 경쾌하지만 기분나쁜 소리에 화면을 쳐다보니 2로 시작하는 네자리수가 표시됨을 본거같음...
기분좋게 퇴근하다가 거슬리기 시작했으나 후불교통카드 내역은(신한카드 기준) 다음날 확인이 가능
2. 사건확인 : 2020.02.20
출근길에 신한카드 어플 (마이페이지-이용내역-교통카드이용내역-기간별)로 확인
(버스앞에 지역이름은 지움)
버스 1200원 - 지하철 탑승시 50원 부과 - 버스 2650원이 부과된 것을 확인
옆에 아래화살표 부분을 누르면 상세 정보를 확인 할 수있음
눌러보니 나의 경우 지하철 승차역과 승차시간은 확인되는데
★ 표시의 하차역과 하차시간이 비어있는 것으로 여기서 문제가 생김을 확인
그로 인해 환승한 다음 버스가 요금 과다청구 된것
BUT 그러나 상식적으로 지하철 하차시에 태그가 안된것에 대한 의문이 생김
보통 카드 태그가 안되면 지하철은 무서운 속도로 판떼기가 튀어나오거나 쇠봉이 돌아가지않음!
나의 하차역의 경우 판떼기였으며 튀어나오지 않았기에 내가 잘 빠져나간것인텐데...? 라고 생각하며 다음단계
3. 사건해결 첫번째 : 실패 (안읽어도 무관)
인터넷에서 후불교통카드 취소관련 번호로 전화를 했으나
나의 경우 지하철 태그오류 이기 때문에 그 기기는 관리대상이 아니기에 지하철쪽과 통화를 해야한다고 함
나의 역에 해당하는 고객센터에 문의전화를 했고 해당 역 담당자를 연결해주셔서 통화했음
BUT 그러나 하차태그오류의 경우 카드번호 등등 개인신상임으로 해당 역사에 방문하여
하자미태그의 원인을 알아야한다는 답변과 함께 먼저 맨끝에 개찰구로 통과하셨냐고 물어봄.
(화장실 이용고객/휠체어 용이나 모양은 비슷하고 태그하는 위치만 아래쪽에있고 손으로 여는 철문이 아님)
퇴근과 함께 영혼을 먼저 집으로 보내고 수많은 사람들과 퇴근을 했기에 생각이 정확하지않지만 그랬던거 같아서
그런거 같다. 확실히 잘모르겠다.고 하니 거기는 만약에 태그가 안된거라면
그건 고객과실로 인해 환불은 불가하다고 그런경우가 종종있다고 설명을 먼저 해주심
그래서 보통 지하철은 태그가 안되는게 시스템의 오류가 아닌이상 불가능한게 아니냐, 판떼기가 튀어나오거나
쇠봉이 안돌아가서 길을 차단시킬텐데 나의 경우 그러지 않았기에 태그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더니
"화장실 이용고객이나 잘못탄 고객을 매번 열어주고 할 수가없어서 그개찰구는 작동되지 않게 해두었다고 함"
아니! 그게 작동을 안하면 지나갈때마다 이어폰 볼륨을 줄이거나 찍혔는지 눈으로 꼭 봐야하고
그쪽을 통해 무임승차가 너무 쉽게 가능한거 아니라는 생각까지 들고 계속 '고객님이 태그를 안하셔서 생긴 일'
이라는 말만 반복하고 내 말을 다 잘라먹는 남직원에게 화가나기 시작해서 알겠다고하고 전화를 끊고
인터넷 문의사항에 글을 남기게 됨
4. 사건해결 두번째 : 해결중 (안읽어도 무관)
-인터넷에 문의한 내용 요약 : 그 개찰구가 여닫히는 시스템을 막아놓아서 피해보는 고객이 많다는 것을 직원이
인지하고 있음에도 화장실이용 고객,잘못탄 고객에게 매번 작동 해줄 수 없다는 이유로 무임승차가 가능하게
시스템을 해두는 것은 과연 직원들의 편의를 위한 결정일지, 피해를 보는 고객들을 위한 결정인지 궁금하다
-직원 답변 요약 : 일평균 약 23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역사로 맨 끝 넓은 개찰구를 원활한 운영을 위해 비상게이트로 활용하고 있다. 고객님의 하차 미처리로 인한 환승패널티 발생된 부분에 대해서는 서울신교통카드 운영사에서 처리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어 빠른 시일내 안내를 위해 고객님께 전화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화내역첨부)
5. 사건해결 마지막 : 환불
역사에서 다른 담당자분께 전화가 왔고,
확인 결과 작년에 고객의 태그 오류건에 대해 확인 후 환불이 가능하다고 역사로 공지가 내려왔으나
솔직히 본인도 그것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지 못했다.며 사과와 함께
후불카드번호와 계좌번호를 물으시고 확인 후 환불금액을 입금받음
6. 결론
-고의적인 미태그가 아닌 경우는 확인 후 환불이 가능함.
(나는 바로 지하철 하차태그가 안된 후에 다른날 이용하다가 발견된게 아니라
이어서 버스를 또 탔기에 확인이 더 쉬웠을것으로 예상)
-태그에 대해 확인을 위해 역사를 재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있음. (개인정보때문에)
-태그를 하고나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
마지막으로 이글의 목적!
가장중요한 안내 전화번호 정리한거 첨부할께!
지하철역마다 안내하는 곳이 다르니까 확인해봐~
버스 태그 오류의 경우 : 한국스마트카드사 (080-389-0088)
지하철 태그 오류의 경우 : 고객센터 문의 후 해당 역사로 연결해주심
다들 이제 귀찮아도 아까운 돈 모아서 치킨사먹자
문제가 있으면 빠르게 수정할께요
다들 건강조심
첫댓글 요즘 교통비도 비싼데 환승 안 되면 진짜 열받음 글 고마워
ㅁㅊ 나 200원 태그되던거 거의 한달 내내 300원 태그 돼서 왜이러지 했는데.....이런것 때문이었어......씨앙!!!!!!!! 그동안 버린 내 돈...ㅠㅠㅠㅠㅠ 고맙다 ㅠㅠㅜㅜㅜ
지우면 안돼 알겠지
한달이라니...치킨을 잃어버린 당신을 위해 지우지않겠다
@꽃보다박효신 ㅎㅎㅎ 사실 한달보다 더해 학교다니는 5년간 수없이 많음 ㅎㅎㅎ 당신...최고다 고마워ㅠㅠ
와 개유용 가끔 환승 찍을려고 댔는데 감사합니다 될때마다 진짜 기계 개때리고싶었는데
맞아 기계때릴뻔! 유용하면 아시엘데려와줘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오... 작년은 우리 이제 놓아주기로해요ㅎㅎ
나도 이런적있음 신림역->신촌역 하차 신촌역바로옆에서 버스탔는데 삐빅-해서 버스아저시한테말하니까 1. 버스회사에전화하래.그래서 했더니 지하철꺼이상하넉같다고 2. 지하철로전화하래. 그래서 전나헀더니 역사방문하래서 3.신촌역 역사 들갔더니 하차처리안되고 버스탄거확인되서 현금으로바로받음..
참 꼼꼼하다 멋있어 유용한 정보 고마워~~
삭제된 댓글 입니다.
으에 이건 무슨일야! 서울경기기준 환승은 4번까지가능한데!!
@꽃보다박효신 헐 진짜 ? 나 서울에서 버스탄건데ㅜㅜㅜㅜ 문의해봐야겠다 ,,
@진또배긔 동일버스야 hoxy? 동일버스는 안되고 환승은 4번까지니까 총 5개의 교통수단 이용가능해!
@꽃보다박효신 앗 동일버스는 안돼 ? ㅎ 물건 놓고와서 왔다갔다 같은 버스로 왔다갔다 한건데 안되나보구나 ! ㅎㅎㅎ^^
@꽃보다박효신 아 찾아보니까 진짜 그렇네 ㅜㅜ 말해줘서 고마워 !!! 말 안해줬음 바로 문의하러갈뻔했댜 😊
@진또배긔 아숩지만 안된데ㅠㅠ 그럴때는 같은구간을 가는 다른번호버스를 노려서 환승받자
오오 꿀팁이다 아깝다 생각만 했는데 멋져 ㅎㅎㅎ
와 옛날에 나도 이러고 걍 내렸었는데...고마워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