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여항산(174m) 북포루 - 천암산(257.9m) - 평인일주로
일시 : 2021년 7월16일 금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통영시 무전동 한진로즈힐비치 아파트를 쳐서 무전동해변을 찾아감.
산행코스 : 무전동해변 - 멍게수협 등산로 입구 - 평상쉼터 전망대 - 장골산(179m) - 편백숲 체육시설 갈림길 - 여항산(174m) 북포루 - 편백숲 체육시설 갈림길 - 장골산 갈림길 - 그네쉼터 전망대 - 헬기장 - 명정고개 - 약수암 갈림길 - 전망데크 - 237m - 잇단 갈림길 - 천암산(257.9m) - 전망바위 - 전망데크 - 갈목마을 버스정류장 - 평인일주로 - 통영비치캐슬호텔 - 평림항 - 노을전망대 - 통영체육관 - 소포마을 - 무전동해변.
교통 : 통영시 무전동, 무전동해변 주차장에 차량주차. 원점회귀 산행.
경남 통영시 무전동, 좁은 북신만 바다 속으로 쑥 들어간 바다전망대가 있는 무전동해변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무전동해변에서 시원한 해안산책로를 따라 통영 멍게수협까지 걸어갑니다.
통영 멍게수협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바로 북포루, 천암산 숲길 안내도가 있습니다. 등산로 입구에서 북포루1.2km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통영 시내 무전동에서 여항산(174m) 북포루로 오르는 등산로는 아름드리 나무 숲길로 반질반질합니다.
잠시 올라, 통영 북신만 바다 속으로 쑥 들어간 바다전망대가 있는 아름다운 통영 무전동해변을 봅니다.
이어진 오름길은 바위들이 많은 평상쉼터 전망대(해발110m)에 이릅니다.
평상쉼터 전망대(110m) 오른쪽으론 휘돌아 가야할 통영 천암산(257.9m) 방향의 능선과 좁은 북신만이 펼쳐집니다.
평상쉼터 전망대(110m)에서 바로 앞에 둥그런 봉우리로 다가오는 통영 장골산(179m)으로 오릅니다.
통영 장골산(179m) 오름길! 왼쪽으로는 통영 무전동, 북신동 뒤로 한산만 너머 거제도가 가까이 다가옵니다.
이어, 시원하게 뻗은 편백나무 숲속에 평상쉼터가 있는 갈림길이 통영 장골산(179m) 정상인데 장골산에서 왼쪽 여항산(174m) 북포루로 향합니다.
장골산 정상 : 북포루0.4km - 어민회관0.75km - 명정고개1.1km
장골산(179m)을 내려서면 이내 울창한 편백나무숲 체육공원 갈림길에서 여항산(174m) 북포루를 다녀오기로 합니다.
체육공원 갈림길 : 어민회관1.0km - 북신성당0.6km - 명정고개1.2km - 북포루
걸음은 옛적에는 왜적의 침입을 대비하는 곳이었던 통영 여항산(174m) 통영성지 북포루에 오릅니다.
통영성지는 숙종4년(1678)에 삼도수군 통제영을 왜적으로부터 방어하고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쌓은 통영성의 터입니다.
시민들의 휴식처이자 조망처 역활을 하는 북포루 왼쪽으로는 통영 남망산조각공원과 한산만이 펼쳐지고 통영국제음악당과 한산도가 펼쳐집니다.
북포루 오른쪽으로는 통영항과 서포루, 서피랑마을이 내려다 보이고 통영운하와 통영대교 뒤로는 통영 미륵산(458m)이 펼쳐집니다.
통영 여항산(174m) 북포루의 멋진 조망을 감상한 걸음은 다시 체육공원 갈림길로 돌아와 명정고개로 향하면 산책로 수준의 임도로 이어집니다.
산사면으로 이어진 임도가 능선에 이르면 장골산 갈림길로 명정고개로 향합니다. 장골산 갈림길(155m) : 명정고개0.9km - 어민회관0.9km - 북포루0.5km
편안한 산길을 따라 명정고개로 향하면 북신만 쪽으로 전망이 트인 그네전망대(140m)에서 시원한 바다바람을 맞으며 잠시 쉬어갑니다.
그네전망대(140m)에서 좁은 북신만과 무전동해변을 바라보면 통영 제석봉(281m) 뒤로 통영 벽방산(650.3m)이 멀리 조망됩니다.
그네전망대(140m)를 지난 걷기좋은 능선은 "목수국"이 피어나는 능선으로 이어집니다.
명정고개로 내려서는 능선은 하늘 가린 울창한 편백나무 터널로 이어집니다.
울창한 편백나무 터널을 빠져 나오면 하늘이 열린 울타리가 쳐진 헬기장(135m)을 휘돌아 갑니다.
헬기장을 지나 시멘트포장 임도를 따르면 2기의 석장승이 있는 명정고개(해발90m)에 이릅니다.
옛날에는 원문 아래의 해안에서 나룻배로 북신만을 건너 여기 명정동 고갯길을 통하여 이 고장 옛 두룡포로 왕래하였답니다.
명정고개(해발90m)는 이제는 차량 통행이 뜸한 좁은 구 도로 포장길로 길을 건너 바로 산길로 올라갑니다. 명정고개 : 천암산2.4km - 북포루1.3km
명정고개에서 산길로 오르면 편안한 왼쪽 산사면길로 이어집니다. 트인 곳에서 뒤돌아보면 지나온 장골산(179m) - 여항산(174m)이 완만한 능선으로 다가옵니다.
이어진 산길은 이정표 뚜렷한 약수암 갈림길 쉼터(115m)를 지납니다. 약수암 갈림길 : 약수암1.0km - 천암산2.2km - 명정고개0.2km
명정고개(90m)에서 천암산(257.9m) 정상을 향한 능선은 산객들의 발길이 뜸한지 그리 반질반질하지는 않습니다.
옛 산불감시초소가 있던 자리에는 통영 미륵산(458m)이 조망되는 전망데크(205m)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망데크 : 명정고개0.8km - 천암산 정상1.6km - 작은개1.7km
통영 천암산(257.9m)을 향한 낮은 능선은 편안하게 이어지다가 간혹 바위지대를 보여줍니다.
잠시 오름길은 옛 고압철탑의 흔적인 시멘트 주춧돌이 있는 237m 봉을 지납니다.
237m 봉을 내려서 안부를 지나면 해성아파트 갈림길(205m)입니다. 해성아파트 갈림길 : 해성아파트0.8km - 명정고개1.9km - 천암산 정상0.6km
이어진 능선은 북쪽으로 통영시 평림동 우포마을이 조망되는 돌탑 암릉(235m)을 지납니다.
돌탑 암릉(235m)의 전망대에서는 북쪽으로 빨간등대, 하얀등대가 있는 통영시 평림동 우포마을 평림항이 펼쳐집니다.
넓어진 북신만에는 목섬, 장도, 필도, 소망자도, 대망자도 등 작은 섬들이 줄지어 선 모습이 멋진 풍광을 연출합니다.
이어진 오름길이 길고 거대한 바위 봉우리에 이르면 통영 천암산(257.9m) 정상입니다. 천암산 정상 : 갈목1.9km - 명정고개2.4km - 해성아파트0.8km
통영 천암산(257.9m) 정상 산불감시초소 뒤로는 지나온 숲의 능선이 펼쳐집니다.
천암산(257.9m) 정상에서 북쪽으로 북신만을 바라보면 평림항과 소망자도, 대망자도 뒤로 멀리 통영 벽방산(650.3m)까지 조망됩니다.
천암산(257.9m) 정상에서 남쪽의 왼쪽으로는 통영대교와 통영 미륵산(458m)이 시원하게 펼쳐집니다.
가운데로는 통영의 굴로 유명한 민양항이 내려다 보이고 민양항의 중항도, 상항도가 작은 다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통영 천암산(257.9m) 정상에서 저 멀리 희미하게 다가오는 통영 사량도를 바라보며 갈목마을로 내려갑니다.
이어진 능선은 천암산(257.9m) 정상과 비슷한 전망을 보여주는 전망바위를 지납니다.
전망바위를 지나면 천암산 산림조경숲과 힐링숲이 있는 데크전망대를 지납니다.
데크전망대를 내려서면 이내 저 멀리 통영 사량도가 보이는 해안도로로 내려섭니다.
통영시 평림동 해안도로에는 갈목마을 버스정류장과 카페가 있어 시원한 커피 한잔하며 잠시 쉬어갑니다.
통영시 평림동 갈목마을 버스정류장에서 내려온 통영 천암산(257.9m) 들머리를 봅니다. 갈목마을 버스정류장 : 천암산 정상1.9km - 경남 통영 일반조종면허시험장1.2km
갈목마을 버스정류장에서는 평인일주로 해안도로를 따라 무전동해변까지 원점회귀하려 합니다.
이어진 평인일주로 해안도로는 경남 통영 일반조종면허시험장이 있는 통영 비치캐슬호텔 앞을 지납니다.
평인일주로는 어느새 통영 평림동 우포마을의 평림항을 지납니다.
평림항을 지난 걸음은 통영의 유명한 일몰 전망대인 노을전망대를 지납니다. 노을전망대 : 통영 비치캐슬호텔1km - 평림생활체육공원1km
노을전망대에서는 북신만 뒤로 소망자도, 대망자도가 바로 앞에 보이고 멀리 통영 사량도가 희미하게 조망됩니다.
이어진 평인일주로는 평림생활체육공원의 통영체육관을 휘돌아 갑니다. 이정표 : 경남 통영 일반조종면허시험장2.5km
통영체육관을 지난 걸음은 아름드리 곰솔 숲이 쉼터를 제공하는 대평소공원을 지납니다.
이어, 도로고개를 넘어 작은개 천암산3.3km 들머리가 있는 전망대에서 소포마을 뒤로 북신만 너머 무전동해변을 봅니다.
멋진 작은개 전망대를 지난 평인일주로는 소포마을 버스정류장과 소포마을 입구를 지납니다.
소포마을 입구를 지난 평인일주로는 다시 무전동 어민회관의 멍게수협 앞을 지나 무전동해변에서 약5시간30분의 산행으로 원점회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