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NOW
차이나나우
[Vol.007]
January 2015
샤오미 분석
중국시장 공략의 성공 방정식을 이야기하다.
지난 1월 15일, 샤오미(Xiaomi, 小米)가 자사의 플래그쉽 스마트폰 라인인 Mi 시리즈의 새로운 신제품 미 노트(Mi Note)를 발표했는데요. 이번 역시 놀라운 가성비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보다 앞선 1월 12일, 더 놀라운 일이 벌어졌는데요. 바로 애플의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이 샤오미를 깜짝 방문한 것입니다. 그는 이날 샤오미의 신년 행사에 등장, ‘샤오미의 제품들은 샤오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미국 시장을 뚫기에도 충분하다’고 이야기하였으며, 이에 대해 샤오미 측은 워즈니악에게 자사의 Wifi 라우터 도구상자에 그의 생년월일을 새겨 선물하였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가 관심을 모은 건 샤오미와 애플이 서로 날카롭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놀랍게도 경쟁사의 공동 창업자가 샤오미를 방문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샤오미는 2014년 3분기 스마트폰 글로벌 점유율 3위로 뛰어오르며 애플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2분기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매체에서 보도한 내용 역시 다름 아닌 샤오미가 중국 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 자리에 올라선 내용이었고요. 더 놀라웠던 것은 뉴스의 주인공이 불과 4년 차의 기업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샤오미의 성장은 그야말로 수직상승이었는데요. 처음 스마트폰을 런칭한 2011년 30만 대에 불과했던 샤오미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2012년 720만 대, 2013년 1,870만 대, 그리고 2014년 6,110만 대로 그야말로 눈덩이가 불어나는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당연히 매출액 역시 껑충 뛰어올랐는데요. 2011년 5.5억 위안의 매출액은 불과 4년 새 743억 위안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재 샤오미의 기업가치는 무려 460억 달러(약 50.55조 원)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제 업계의 관심은 과연 샤오미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이러한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에 쏠려 있는데요.
하지만, 보다 더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샤오미가 설립 4년 차 만에 중국시장을 제패하였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샤오미의 전략들을 보면 대부분 중국 현지시장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중국시장 공략 방정식의 미지수에 있어서 샤오미야말로 가장 근사치의 솔루션을 도출해낸 것이죠.
“중국은 매우 크다. 그러나 매우 어렵다.”
제네럴 일렉트릭(GE)의 CEO인 제프리 이멜트(Jeffrey Immelt)가 한 말인데요. 이는 현재 중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들의 상황을 간단하면서도 명료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3억이라는 거대한 인구에서 파생되는 수없이 많은 이질적인 니즈들과 그로부터의 세그먼트들이 혼재하는 중국시장에서의 성공 방정식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미궁에 빠져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시장에서의 성공 방정식은 무엇일까? 아마도 이 질문이 현재 수많은 기업들이 안고 있을 가장 큰 의문점일 텐데요.
적어도 샤오미는 그 나름의 해답을 찾은 것 같습니다.
시노스퀘어의 차이나나우(ChinaNOW) [Vol.007]에서는 샤오미의 중국시장 공략의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시노스퀘어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ino-square.com/
ChinaNOW
[Vol.007]
샤오미(Xiaomi, 小米) 분석
중국시장 공략의 성공 방정식을 이야기하다.
<목록>
• 중국시장 공략의 키워드 – 샤오미(Xiaomi, 小米)
• 소비자와 소통하라.
- 브랜드 로고에 담겨 있는 샤오미의 고객 지상주의 이념
- 가격을 확인하는 순간 비명소리가 터져나와야 한다. – 가격전략
- 더욱 더 끈끈하게 하라. – 헝거 마케팅
-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라. – MIUI
- 샤오미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법 – 소셜네트워크
• 샤오미가 시사하는 점 – 소비자와의 ‘관시(关系)’
시노스퀘어의 중국 핵심이슈 보고서 《차이나나우》는 상시 발간됩니다.
시노스퀘어 홈페이지에서 중국의 변화하는 모습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시노스퀘어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ino-square.com/
"2015년 2월 19일까지
시노스퀘어의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새로운 변화선상에 있는 중국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드리자는 취지 하에 시노스퀘어가 문을 열고, 지난 크리스마스 이브에 첫 보고서를 선 보인 지 어느 새 한 달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벌써 2,000분 가까이 저희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셨습니다.
시노스퀘어의 컨텐츠를 이용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리고, 아울러 저희 컨텐츠가 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어 드렸으면 하는 마음에 음력으로 2015년 새해를 맞이하는 2월 19일까지 시노스퀘어의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중국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시는 많은 분들, 또 중국에 대해 공부를 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시노스퀘어가 힘이 되어 드렸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베이징에서
시노스퀘어 드림
시노스퀘어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ino-square.com/
첫댓글 관심있느데 접속이안되네요
정말요? 베이징에서는 접속에 문제가 없어서요. 여전히 접속이 안되시나요? 혹시 지역이 어디신지 여쭤봐도 될까요? 그리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