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2024학년도 공·사립 중등교사 등 임용 제1차 시험’ 실시
총 176명(공립 55명, 사립 121명) 선발에 1,511명 접수
공립 평균경쟁률 10.3:1 사립 평균경쟁률 7.8:1
[광주=차승현기자] 광주교육청이 오는 25일 전남공업고등학교,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광주공업고등학교에서 ‘2024학년도 공·사립 중등학교교사 등 임용후보자 선정경쟁 제1차 시험’을 실시한다.
이번 시험은 오전 9시부터 14시 20분까지 3교시로 나눠 진행된다. 교육학 및 전공과목을 평가하며 1교시 교육학 시험은 논술형으로 진행되며 2·3교시 전공 시험은 단답형과 서술형이 혼합된 유형으로 실시된다. 단 사립의 경우 1교시 교육학 시험이 제외되며 2, 3교시 시험만 치르게 된다.
이번 시험은 공립 55명 선발에 568명이 지원해 평균경쟁률 10.3:1을 보였다. 사립의 경우 총 121명 선발에 943명이 지원해 평균 7.8:1의 경쟁률이 나타났다. 응시자는 시험 당일 수험표와 신분증 등을 지참해야 한다. 공립 응시자는 오전 8시 30분까지, 사립 응시자는 10시 10분까지 해당 시험장 시험실에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한편 제1차 시험 합격자는 공립의 경우 오는 12월 28일 시교육청 누리집 및 온라인 교직원 채용시스템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사립학교 응시자는 해당 법인(학교)별 누리집을 통해 합격 여부를 알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교육청 중등특수교육과 고시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주교육청 수능 이후 고3 학생 대상 경제·금융교육 실시
광주교육청이 지난 21일부터 NH농협은행 광주본부와 한국재정정보원과 함께 수능 이후 고3 학생 대상 경제·금융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경제·금융 교육은 고3 학생들이 경제·지식을 배우고 예비 사회인으로서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또 수능 이후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에도 목적을 뒀다.
오는 12월 14일까지 동일미래과학고 외 14개교 고3 학생 2천905명을 대상으로 9개 고등학교, 조선대학교 해오름관,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광주창의융합교육원 등에서 총 13회 진행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은행과 증권회사의 역할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 ▲금리 변동에 따른 경제활동 ▲국가의 예산과 활용 ▲금융 사기 예방 등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생활과 관련된 지식을 배우게 된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학생들이 이번 교육으로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경제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신용카드와 신용점수, 금융 상품의 종류, 부채와 연체, 금융 사기 예방 등에 대해 바로 알고 바른 경제 생활을 영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국재정정보원 관계자는 “우리나라 살림살이의 규모와 더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예산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아가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정선 교육감은 “수능이 끝난 이후 시간은 고3 학생들에게 진로와 적성을 탐색하는데 매우 소중한 시간이다.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의 다양한 꿈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 진로진학과는 수능이후 고3 학생들을 위해 경제·금융교육, 진로토크 콘서트, 진로 프로그램 안내 등 다양한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있다.
광주교육청 초등학교 교감 독서교육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내년부터 ‘다시 책으로’ 프로젝트 및 1교 1독서 교육 프로그램 등 논의
광주교육청이 지난 21~22일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의 충실한 운영을 위해 초등학교 교감 대상으로 독서교육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앞으로 시행될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된 독서교육 운영과 책 읽는 학교문화 조성, ‘다시 책으로’ 프로젝트 실천과 1교 1독서교육 프로그램 등 2024학년도 광주 독서교육 정책의 방향성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디지털 시대 독서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특강을 시작으로 각 학교 독서교육 운영을 위한 분임토의가 이뤄졌다. 이어 초등교육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한 특강, 2024 광주 독서교육의 방향 안내, 순천 기적의 도서관 탐방 등으로 운영됐다.
특히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이순영 교수를 초빙해 진행한 ‘디지털 시대의 독서교육, 그 의미와 방향’을 주제로 한 특강은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디지털 시대의 독서에 대해 여섯 테마로 풀어낸 특강은 쉽게 독서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참가자들에게 전달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최근 초등학교 단계부터 학생 발달에 맞는 독서, 토론, 논술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다양성 품은 실력 향상의 밑거름이 되는 독서교육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30000&gisa_idx=79801
#광주교육청 #이정선교육감 #임용고시 #수능 #고3 #경제금융교육 #예비사회인 #독서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