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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경기서도회 원문보기 글쓴이: 국화
버릴 기(棄)자는 이를 운(云)자 아래에 나뭇잎 엽(枼,枽)자를 했습니다. 나무가 잎을 버리듯이 버렸다는 말입니다. 이를 운(云)자는 구름을 그린 글자입니다. 공중에 잎을 버렸다는 글자입니다.
棄
자루 병(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잡을 병(秉)자를 했습니다. 잡을 병(秉)자는 마무 목(木)자에 손을 표시하는 글자를 써서 나무를 손으로 잡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棅
나무 이름 륜(棆)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둥글 륜(侖)자를 했습니다. 둥글 륜(侖)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나무 막대기를 여러 개 둥글게 병아리 집처럼 묶어 놓은 ‘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다고 하는 것은 평면적인 표현이 아니라, 오감도로 볼 때 둥글다는 말입니다.
棆
모두 총(棇)자는 총(摠)자와 동자(同字)입니다. 모두 총(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悤)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忩)자는 바쁠 총(悤)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세 글자가 모두 같은 글자입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창(囱)자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천장 창(囱)자는 몽고의 유목민족이 사는 빠오의 지붕에 뚫린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棇
나무 이름 천(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푸를 청(靑)자는 풀의 색깔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예쁠 천(倩), 붉은 비단 천(綪)자는 푸를 청(靑)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 = 棈
목화 면(棉)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비단 백(帛)자를 했습니다. 비단 백(帛)자는 의부(義符)로 수건 건(巾)자 위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이어질 면(綿), 여자 이름 면(婂), 햇솜 면(緜)자들은 비단 백(帛)자가 들어 있어서 ‘면’으로 읽습니다.
+ = 棉
바둑 기(棊,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그 기(其)자는 알곡을 고르는 농기구인 키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棊,棋
참나무 채(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캘 채(采)자를 했습니다. 캘 채(采)자는 손을 표시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를 손으로 캐어내는 모습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棌
몽둥이 곤(棍)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형 곤(昆)자를 했습니다. 형 곤(昆)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견줄 비(比)자를 해서 나이가 제일 많은 사람이 형임을 표시했습니다.
+ = 棍
몽둥이 봉(棒)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받들 봉(奉)자를 했습니다. 받들 봉(奉)자는 식물을 두 손으로 받들어 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棒
팥배 섬(棎)자는 팥배나무는 나무의 한 종류이니까, 나무 목(木)자에 무릅쓸 미(罙)자를 했습니다. 무릅쓸 미(罙)자는 그물 망(㓁,网,罓,罒)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가 덥여 있지마는 그늘을 무릅쓰고 자라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아마도 팥배 나무는 생명력이 좋은 나무 같습니다.
+ + = 棎
나무 이름 득(棏)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막을 애(㝵)자를 했습니다. 막을 애(㝵)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와 마디 촌(寸)자를 해서, 해를 가리는 표시를 했습니다. 얻을 득(得), 물 모양 득(淂), 테크네튬 득(鍀)자들은 막을 애(㝵)자가 들어 있어서 ‘득’으로 읽습니다.
+ + + = 棏
도지개 비(棐)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날개 깃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새가 날아가 없어졌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도지개는 뒤틀린 활을 바로 잡는 도구입니다.
棐
방패 패(棑)자는 방패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의 성질 이상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방패이기에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방패 패(棑)자는 나무가 아닌 나무라는 뜻입니다.
+ = 棑
때릴 부(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침 뱉을 부(咅)자를 했습니다. 침 뱉을 부(咅)자는 입에서 나오는 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생긴다는 뜻이거나, 아니면 뱉을 때의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棓 咅
자귀나무 혼(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혼(昏)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혼(昏)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해가 각시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다는 표시입니다.
+ = 棔
종려나무 종(棕)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마루 종(宗)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해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루라는 말은 제일 높다는 뜻입니다.
+ = 棕
문설주 정(棖)자는 문설주는 나무로 만들기에, 나무 목(木)자에 문을 달기 위하여 길게 만든 것이기에, 긴 장(長)자를 했습니다. 긴 장(長)자는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른 장(長)자라고 읽습니다.
棖
대추나무 조(棗)자는 대추나무는 나무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대추나무는 가시가 많은 나무이기에, 가시 자(朿)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했습니다. 가시가 위 아래로 나 있다는 뜻입니다.
棗
멧대추나무 극(棘)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시 자(朿)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멧대추나무도 가시가 많은 나무입니다.
棘
시렁 붕(棚)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벗 붕(朋)자를 했습니다. 벗 붕(朋)자는 육달 월(月,肉)자를 두 개 해서 맨몸을 부딪치는 친한 벗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棚
수레뚜껑 간살목 육(棛)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육(育)자를 했습니다. 기를 육(育)자는 육달 월(月,肉)자 위에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여자 여(女)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합한 글자입니다. 엄마가 아가를 낳아 기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棛
갸자 어(棜)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어(於)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어(於)자는 새 두 마리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쌍을 지어 날아가는 새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갸자(架子)는 네모진 큰 상자처럼 두툼하게 짜고 두개의 긴 채를 꿰어 두 사람이 가마를 메듯이 하여 나릅니다. 산역(山役) 등 초상(初喪) 때에는 음식을 나르는 한편, 묘를 지을 때는 흙을 싣고 다니기도 하는 도구입니다. 또는 급한 환자가 생기면 여기에 태워서 인근 한의원을 찾기도 하고, 추수한 곡물을 운반하는 데도 쓰이므로 가마의 개념보다는 들것의 개념이 강하다. 모양도 수수하여 아무 장식이 없는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 = 棜
쥐덫 고(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고(固)자를 했습니다. 굳을 고(固)자는 의부(義符)로 나라 국(囗)자에 성부(聲符)로 엣 고(古)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囗)자를 한 것은 그만큼 견고하게 벽을 쌓았다는 표시입니다.
棝
문지방 곤(梱,棞)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괴로울 곤(困)자를 했습니다. 괴로울 곤(困)자는 나무를 테두리 안에 가둔 글자이니까, 나무의 입장으로 보면 얼마나 괴롭겠습니까. 자유를 완전히 박탈당했으니까요. 나무 목(木)자 대신에 벼 화(禾)자를 했어도 같은 글자입니다.
+ = 梱
용마루 동(棟)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동녘 동(東)자는 나무에 해가 걸린 모양을 그린 글자로 해가 뜨는 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棟
팥배나무 당(棠)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당할 당(當), 무리 당(黨), 집 당(堂), 혹시 당(倘)자들은 모두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棠
가로대 강(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산등성이 강(岡)자를 했습니다. 산등성이 강(岡)자는 의부(義符)로 둥그스름하게 산등성이처럼 생긴 그물 망(㓁,罒,罓,䍏,网)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산 산(山)자를 해서, 산등성이를 표시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모기장 강(峕)자는 산 산(山)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그물 망(罔)자는 산등성이 강(岡)자에서 산 산(山)자 대신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구물 망(罔)자에서 망할 망(亡)자는 성부(聲符)입니다.
+ = 棡
덧바퀴 망(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그물 망(罔)자를 했습니다. 그물 망(罔)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㓁,罒,罓,䍏,网)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 = 棢
산 앵두나무 체(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대(隶)자를 했습니다. 미칠 대(隶)자는 쫓아가서 짐승의 꼬리를 잡은 그림입니다. 미칠 체(逮), 구름 낄 체(靆)자는 미칠 대(隶)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棣
나무껍질 거칠 석(棤)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무늬를 해서 세월이 흘러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棤
울타리 번(棥,樊)자는 울타리는 나무를 세워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울타리를 세워서 다른 것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방어를 하기에 ‘X’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했습니다. 그리고 글자 맨 아래 큰 대(大)자를 해서 사람이 세운 것임을 표시했습니다.
棥
나무 다발 쟁(棦)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툴 쟁(爭)자를 했습니다. 다툴 쟁(爭)자는 손을 표시하는 손톱 조(爪)자와 ‘肀’자에 물건을 표시하는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물건을 차지하려고 서로 다투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棦
잔도 잔(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쌓일 전(戔), 해칠 잔(戔)자를 했습니다. 해칠 잔(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를 해서 무기가 많음을 표시했습니다. 잔도라는 것은 험한 산길을 뜻하는 말로 새나 짐승이 다니는 아주 좁고 험한 길을 말합니다.
棧
창 계(棨)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𢼄’자를 했습니다. ‘𢼄’자는 지게문 호(戶)자에 칠 복(攵)자를 해서 주인 계시오? 하면서 문을 두드리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그러니 문이 열리겠지요? 열 계(啓), 발이 고운 비단 계(綮), 종아리 계(䏿)자들은 ‘𢼄’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棨
나무 굽을 연(棩)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𣶒’자를 했습니다. 못 연(淵)자는 물 수(水,氵)자에 ‘𣶒’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蜵), 소맷부리 연(裫)자들은 ‘𣶒’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 = 棩
재염나무 염(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불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이로보아 재염 나무는 붉은 색의 나무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중국 고대 설화(說話)를 기록한 산해경(山海經)에는 “又東三百里 曰堂庭之山 多棪木. 多白猿多水玉. 多黃金” “동쪽으로 300리를 가면 당정산(堂庭之山)이 있는데, 그 산에는 재염나무가 많고(多棪木), 흰 원숭이(多白猿)와 물에 옥이 많으며(多水玉) 황금이 많다(多黃金).”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棪
두릅나무 역(棫)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혹시 혹(或)자를 했습니다. 혹시 혹(或)자는 창 과(戈)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창에 찔렸는데 혹시나 살았나? 하는 글자입니다. 아픈 모양 역(戫), 어망 역(罭), 빨리 흐를 역(淢)자들은 혹시 혹(或)자가 들어 있어서 ‘역’으로 읽습니다.
棫
나무 그릇 권(棬)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 권(卷)자는 무릎을 꿇고 과녁을 겨냥하여 쇠뇌를 쏘는 자세를 그린 글자입니다.
棬
나무 이름 역(棭)자는 나무 이름을 나타내기에, 나무 목(木)자에 무슨 나무인지는 모르겠으나 나무의 성질이 밤과 관련이 있어서, 밤 야(夜)자를 했겠지요. 또 밤 야(夜)자를 하고, 발음을 ‘야’로 읽지 않은 것은 형성(形聲) 글자가 아니라는 뜻이니, 나무의 성질이 밤 야(夜)자와 관련이 있는 것은 분명한 듯합니다. 밤 야(夜)자는 덮개를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사람 인(人,亻)자를 하고 저녁 석(夕)자를 해서 저녁이 되어 날이 어두워지면 지붕 아래로 쉬러 들어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棭
나무 빽빽할 삼(森)자는 나무가 빽빽하게 우거진 모양을 나타내기 위하여 나무 목(木)자를 세 번 반복해서 썼습니다. 나무가 빽빽하게 들어찬 모양입니다.
森
대추 맛들 임(棯)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생각 념(念)자를 했습니다. 생각 념(念)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지금 먹는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생각이라는 것은 지금 바로 마음먹은 그것이 생각이겠지요. 곡식 익을 임(稔), 맛 좋을 임(腍)자는 생각 념(念)자가 들어 있어서 ‘임’으로 읽습니다.
+ = 棯
매 추(棰)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드리울 수(垂)자를 했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새가 날갯짓을 하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종아리 칠 추(捶), 채찍 추(箠), 번거롭게 할 추(諈), 발꿈치 못 추(腄)자들은 드리울 수(垂)자 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 = 棰
모서리 릉(棱)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버섯 록(圥)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버섯 록(圥)자는 더 나아가지 않는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언덕은 더 올라가기 어려운 둔덕을 말합니다.
棱
살 서(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내 처(妻)자를 했습니다. 아내 처(妻)자는 머리를 매만지는 여자를 그린 글자입니다. 예쁘게 치장하는 여자를 표시한 글자지요. 살 서(捿)자도 아내 처(妻)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棲
몽치 절(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철(叕)자를 했습니다. 또 우(又)자는 손을 그린 글자입니다. 또 우(又)자를 네 개 한 것은 손을 네 개를 이어놓은 글자입니다. 몽치는 짤막하고 뭉툭한 몽둥이를 뜻합니다.
棳
나무 이름 복(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옷 복(服)자를 했습니다. 옷 복(服)자는 육달 월(月,肉)자에 다스릴 복(𠬝)자를 했습니다. 옷 복(服), 갚을 보(報)자는 다스릴 복(𠬝)자가 성부(聲符)로 쓰인 글자들입니다. 다스릴 복(𠬝)자는 사람을 손으로 잡은 그림입니다.
+ = 棴
나무 이름 과(棵)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실과 과(果)자를 했습니다. 실과 과(果)자는 나무와 해가 만든 나무의 열매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棵
푸조나무 래(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나무에 사람이 올라가서 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푸조나무는 수명이 수 백 년이 되는 나무들이 더러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 棶
땔나무 추(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취할 취(取)자는 귀 이(耳)자에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귀를 잡아당기는 그림입니다. 꾀할 추(諏), 청렴 하지 못할 추(㖩), 별 이름 추(娵)자들은 취할 취(取)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棷
나무 이름 추(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추(棸)라는 나무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글자들은 세월이 흐르면서 나무 이름을 잊고, 글자만 남은 글자들 같이 보입니다.
+ = 棸
노 도(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했습니다. 높을 탁(卓)자는 해 위에 사람이 있는 그림입니다. 슬퍼할 도(悼), 흔들 도(掉), 배 저을 도(䑲)자들은 높을 탁(卓)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棹
널 관(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벼슬 관(官)자를 했습니다. 벼슬 관(官)자는 벼슬을 하면 썼던 탕건이라는 모자를 그린 상형(象形)글자 위에 집 면(宀)자를 했습니다. 널은 시체를 넣어 땅에 묻을 때 사용하는 나무나 돌 등으로 만든 상자입니다.
棺
향내 나는 나무 분(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와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물 분(分)자를 했습니다.
+ + = 棻
마룻대 분(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棼
무성할 림(棽)자는 의부(義符)로 이제 금(今)자에 성부(聲符)로 수풀 림(林)자를 했습니다. 지금 바로 자라는 나무가 있는 여기가 무성하다는 말이지요.
棽
채 려(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그러질 려(戾)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려(戾)자는 성부(聲符)로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의부(義符)(義符)로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개는 집을 지키는 본분이 있습니다. 지게문 호(戶)자와 함께 개 견(犬)자가 있을 때에는 어그러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개 견(犬)자가 없어지면 어그러지게 됩니다. 어그러질 려(戾)자는 문을 지키는 개의 본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당나귀 려(馿)자도 지게문 호(戶)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채는 비파를 타는 기구입니다.
+ = 棙
나무 이름 경(棾)자는 수풀 림(林)자에 쓸데없을 용(冗)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쓸데없을 용(冗)자는 남아 돌아서 쓸데가 없어서 덮어두고 사용하지 않는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숲 속에서 나무 하나하나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말입니다.
+ = 棾
끌채 끝 예(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어린이 예(倪), 사자 예(猊), 갓난아이 예(婗)자들은 아이 아(兒)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棿
주발 완(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어느 범위를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저녁 석(夕)자는 저녁의 뜻이 아니라 구부리고 있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 = 椀
덧널 곽(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성곽 곽(郭), 산 이름 곽(崞)자는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곽’으로 읽습니다.
椁
나무 이름 록(椂)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습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깎는다는 표시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나무 이름 록(椂)자는 무슨 나무를 가리키는 글자인지 알 수 없습니다.
+ = 椂
나무 이름 호(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범 호(虎)자를 했습니다. 범 호(虎)자는 호랑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무 이름 호(椃)자는 무슨 나무를 표시한 글자인지 알 수 없습니다.
+ = 椃
접붙일 접(椄)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첩 첩(妾)자를 했습니다. 첩 첩(妾)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해서 늘 서서 기다리는 여자인 듯합니다. 그러나, 옛 글자를 보면 머리치장을 아내 처(妻)자보다 더 간략하게 한 여자(妾)로 나타냈습니다. 처(妻)보다 신분이 낮아서 머리를 꾸미고 장식하는 것도 아내보다는 간략했던 것 같습니다. 사귈 접(接), 개연꽃 접(菨)자는 아내 처(妻)자가 들어 있어서 ‘접’으로 읽습니다.
椄
의 나무 의(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가할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개성은 독특하고 기이합니다. 의비할 의(倚), 아! 의(欹), 아름다울 의(猗), 깨물 의(齮)자들은 기이할 기(奇)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책상 앞에 의자(椅子)는 의자(倚子)라고 씁니다. ‘의나무’는 ‘이나무’라고도 하며 생물학적 특징과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椅
낙엽활엽 교목, 높이는 15m
수피는 회갈색
잎은 호생, 심장형, 길이 10~25㎝, 나비 8~20㎝, 급첨두, 심장저, 둔거치연, 이면은 분백색, 주맥 기부에 백색 털이 존재, 엽병의 길이는 5~15㎝, 선체가 이처럼 있음
꽃은 5월 황록색 개화, 자중이주, 총상화서, 수꽃이 암꽃보다 약간 큼, 꽃받침은 자주색 털이 잇음
열매는 장과, 11월 황적색 성숙, 구형
약용 : (종자) 살충작용이 있다. (잎) 지혈작용이 있다.
원예 및 조경용 : 정원수로 사용한다.
의나무에 대한 설명은 민속특산식물사전에서 복사한 것입니다.
나무 이름 주(椆)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거리를 모두 망라했다는 그림입니다. ‘두루’ ‘모두 다’라는 표시이지요.
椆
호깨나무 구(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갖출 구(具)자를 했습니다. 갖출 구(具)자는 조개 패(貝)자를 두 손으로 받들고 있는 그림입니다. 갖춘다고 하는 것이 재물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椇 + 具 = 椇
호깨나무는 헛개나무, 또는 지구목이라고도 하며 키가 다 자라면 10~17 m이고, 나무색깔은 흑회색이며 가지는 갈색과 자색을 띠고 있습니다. 강원도와 황해도 이남에 많이 분포되어 있고 일본과 중국에서도 자란다고 합니다. 특히 술을 해독하는데 효험이 잇다고 합니다. 유익한생활정보에서 복사
노송나무 국(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움켜 뜰 국(匊)자를 했습니다. 움켜 뜰 국(匊)자는 쌀 포(勹)자 안에 쌓 미(米)자를 했습니다. 손으로 살을 움켜 뜨는 표시를 했습니다.
+ = 椈
탈 승(椉)자는 나무에 올라간다는 뜻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나무에 올라간다는 뜻으로 걷는 모양을 그린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도 저녁을 뜻하지 아니하고 발을 그린 글자이고, 걸을 과(㐄)자도 걷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무에 기어 올라갈 때 발의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탈 승(椉)자 맨 위에 돼지 해 밑 두(亠)자는 나무 꼭대기까지 올라갔다는 표시입니다.
+ + = 椉
도끼자루 졸(椊)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는 군사의 제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군사는 개상은 없고 오직 단체성만 있는 집단입니다. 그래서 제목이 필요한 것입니다. 전체주의적 사고와 실천에는 유니폼이 필수적입니다.
+ = 椊
푸조나무 량(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서늘할 량(凉), 믿을 량(諒), 슬플 량(惊), 쪼일 량(晾)자들은 서울 경(京)자가 들어 있어서 ‘량’으로 읽습니다.
椋
악기 이름 강(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빌 공(空)자를 했습니다. 빌 공(空)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속 빌 강(腔), 양치질할 강(啌)자는 빌 공(空)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椌
심을 식(植)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바르게 본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열 십(十)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아래에 ‘ㄴ’자를 해서 강조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번성할 식(殖), 찰흙 식(埴)자는 곧을 직(直)자가 들어 있어서 ‘식’으로 읽습니다.
植
망치 추(椎)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는 꼬리가 없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椎
가장귀 아(椏)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삶이 첫째이고 죽음이 둘째라는 말입니다.
+ = 椏
나무 이름 거(椐)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거(居)자를 했습니다. 있을 거(居)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주검 시(尸)자는 여자를 표시한 글자이고, 예 고(古)자는 아이를 거꾸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있을 거(居)자는 여자가 아이를 낳아 사람이 생겼다는 글자입니다.
椐
술통 비(椑)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을 들고 시중드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신분이 낮은 사람을 표시한 글자이지요.
椑
산초나무 초(椒)자는 산초나무는 나무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산초나무는 열매가 까맣게 한 송이에 여러 개가 달리기에, 마치 콩처럼 한 다발로 많은 열매가 달린다고 해서 아재비 숙(叔)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콩 숙(叔)자라고도 읽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콩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椒 叔
칠 탁(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를 했습니다.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는 돼지 시(豕)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돼지의 발을 얽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쫄 탁(琢), 쫄 탁(啄), 들을 탁(涿)자들은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椓
고목 치(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꿩 치(甾)자를 했습니다. 꼬리가 긴 수꿩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개미허리 천(巛)자는 꿩의 긴 꼬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 = 椔
나무 나물 빈(椕)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가난할 빈(貧), 나라 이름 빈(邠)자는 나눌 분(分)자가 들어 있어서 ‘빈’으로 읽습니다.
+ + = 椕
닻 정(椗)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정할 정(定)자를 했습니다. 정할 정(定)자는 의부(義符)로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 = 椗
모형 초(椘,楚)자는 모형은 주로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 두 개에 갈 지(之)자 또는 필 필(疋)자를 했습니다. 갈 지(之)자는 걸어가는 사람을 단순화해서 그린 글자입니다. 필 필(疋)자는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갈 지(之)자나 필 필(疋)자나 모두 간다는 뜻과 발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 + = 楚
삼나무 창(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창성할 창(昌)자를 했습니다. 창성할 창(昌)자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두 개 해서 매우 밝고 식물이 햇빛을 잘 받아서 잘 자라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 = 椙
상수리나무 륵(椚)자는 상수리나무는 나무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문 문(門)자를 했습니다. 문 문(門)자는 지게문 호(戶)자에 비하여 양족이 열리고 닫히는 큰 대문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상수리나무를 표시하는 글자에 왜 문 문(門)자를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 椚
단풍나무 화(椛)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花)자를 했습니다. 꽃 화(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될 화(化)자를 했습니다. “霜葉紅於二月花”라는 구절은 당나라 후기 두목지(杜牧之)의 산행(山行)이라는 시의 한 구절입니다. 단풍이 봄꽃보다 더 붉다는 말은 단풍을 곱게 표현한 시 중에서 제일로 치는 구절입니다. 두보(杜甫)에 비하여 두목지(杜牧之)는 소두(小杜)라고 합니다. 대두(大杜)는 두보(杜甫)입니다.
+ + = 椛
검사할 검(検)자는 검사할 검(檢)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검사할 검(检jiǎn)자는 검사할 검(檢)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검사할 검(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검소할 검(儉), 눈꺼풀 검(瞼), 작은 모양 검(㢛), 뺨 검(臉), 굽은 양 검(羷), 칼 검(劒), 단속할 검(撿)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檢
검사할 검(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 두 개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와 사람 인(人)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다 첨(僉)자는 사람이 다 모여 있는 글자입니다. 검소할 검(儉), 칼 검(劍)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 = 檢
법 규(椝)자는 법 규(槼)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법 규(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법 규(規)자를 했습니다. 법 규 (規 )자는 볼 견 (見 )자에 남편 부 (夫 )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전서 (篆書 )를 보면 남편 부 (夫 )자는 화살 시 (矢 )자의 변형 (變形 )임을 알 수 있습니다. 화살은 길이 단위의 기준이었습니다. 법 규 (規 )자는 사람이 사는 기준입니다. 가정에서는 남편이 삶의 기준이었습니다.
+ = 槼
가지가 끊어질 십(椞)자는 나무 가지가 끊어지는 것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가지가 끊어지는 것이 바로 가르는 것이기에, 가를 석(析)자를 했습니다. 가지가 끊어질 십(椞)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椞
함 독(椟dú)자는 함 독(櫝)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함 독(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살 매(買)자에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판다는 말은 물건을 내다 팔아서 돈으로 바꾼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날 출(出)자는 물건을 내다 판다는 뜻입니다. 읽을 독(讀), 도랑 독(瀆), 송아지 독(犢), 편지 독(牘), 도랑 독(凟), 궤 독(匵), 더럽힐 독(嬻), 낙태할 독(殰), 매끄러울 독(皾), 원망할 독(讟), 알 곯을 독(贕), 전동 독(韇), 활집 독(韥), 더럽힐 독(黷)자들은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櫝
판 참(椠qiàn)자는 판 참(槧)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판 참(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벨 참(斬)자는 사람이 치면 죽을 수도 있는 수레 거(車)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베거나 다쳐서 사람이 죽일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槧
일본지명 도(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도(到)자를 했습니다. 이를 도(到)자는 의부(義府)로 이를 지(至)자에 성부(聲符)로 칼 도(刀,刂)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땅으로 내려오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며, 칼 도(刀,刂)자는 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