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운동하다 힘줄 '뚝' 제때 치료받으세요
배드민턴을 치다가 어깨를 삐끗한 이후부터다. 어깨 근육이 뭉쳤나 싶어 최대한 움직이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팔을 움직일 때마다 시큰거리더니 뚝뚝 하는 소리까지 들렸다. 자려고 누우면 어깨가 아파 밤새 뒤척거린다. 세수를 하려고 팔을 들면 참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악화됐다. 병원을 찾은 임씨는 어깨 힘줄(회전근개)이 찢어졌다는 진단을 받았다. “증상을 오랫동안 방치해 관절내시경으로 끊어진 힘줄을 잇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인체의 모든 조직 중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인 어깨관절은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그에 따라 통증이 쉽게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하며
팔을 뒤로 젖힌다거나 특정한 운동시 통증이 유발되거나 팔의 힘이 빠지거나 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통증이며 흔히 팔을 들어올릴 때와 누운 자세에서 잘 때 통증이 심하며
팔을 벌린 위치에서 심해지고 오히려 더 들어 올리면 통증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초기에는 어깨를 뒤로 돌려 등 뒤로 손이 가는 자세가 제한되어 열중 쉬어 자세를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파열된 힘줄로 인해 어깨를 회전시킬 때 소리가 나거나 팔을 들어 올릴 때 힘이 줄어들다가
완전히 파열이 되면 팔을 들어올리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관절경수술잘하는곳☞어깨회전근개파열의 관절내시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과 구분해야 하는데, 아픈긴 한데 반대쪽 팔로 아픈 팔을 올릴 수 있다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이고 스스로 팔을 어깨 위로 올리지 못한다면 오십견으로 진단하게 되는데요.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의사의 진찰을 어깨움직임과 통증양상 등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고 x-ray.초음파,MRI 등으로
정확한 진단을 하여 파열의 정도나 위치를 파악해서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증상
- 특정한 동작에서만 통증이 발생합니다.
- 팔을 90도 정도 올렸을때 통증이 발생하고 강제로 올리면 올라갑니다.
- 팔을 옆에서 어깨 위로 직각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 팔을 완전히 올렸을 때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통증이 발생 합니다.
- 증상이 악화와 호전을 반복합니다.
오십견의 증상
- 어깨관절이 굳는 느낌이 들며 정도에 따라 팔을 회전하려 해도 더 이상 돌아가지 않습니다.
- 어떤 방향으로 팔을 움직여도 어깨 전체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 팔을 올렸을 때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약물과 스트레칭 요법으로 관절운동이 호전됩니다.
최근 1년 동안 어깨 통증으로 내원한 환자 3만4079명을 분석했다. 그 결과 회전근개 파열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2만2172명으로 가장 많았다. 어깨통증 환자 10명 중 6~7명이 회전근개 파열로 병원을 찾은 셈이다. 나머지는 오십견·석회화건염 등이다. 이중 회전근개 파열은 전체 환자의 93%가 40대 이후 중년에게 나타난다. 성 원장은 “어깨 통증이 계속된다면 초음파나 MRI(자기공명영상촬영) 검사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방치하면 범위 커져 수술로도 못 고쳐
회전근개 파열은 언제 치료 받느냐가 중요하다. 한 번 찢어진 힘줄은 저절로 낫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어깨병을 키운다”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힘줄이 어깨 관절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면서 파열 범위가 점점 넓어진다”고 합니다.
이때는 끊어진 힘줄을 연결해도 기능 회복이 힘들다. 장기간 방치하면 힘줄이 닳아 없어져 어깨뼈가 서로 부딪치면서 관절염이 생기기도 한다. 탄력이 점점 떨어지면서 봉합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다.
치료는 회전근개 파열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비교적 초기에 발견하면 수술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다. 체외충격파 치료법이 효과적이다.
체외충격파는 찢어진 부위에 고에너지 충격을 줘 인대나 힘줄을 구성하는 콜라겐을 자극한다. 힘줄 재생을 도와 어깨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통증을 줄여준다. 시술시간은 20분 정도로 반복 시술을 해도 안전하다. 1주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치료한다. 입원하지 않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힘줄이 재생되는 기간이 있어 몇 주에 걸쳐 서서히 통증이 줄고, 근력이 강화된다.
힘줄이 50% 이상 찢어졌다면 힘줄을 이어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어깨 피부를 1㎝ 정도 절개해 관절내시경을 넣어 직접 보면서 연결한다. 성창훈 원장은 “어깨 상태를 직접 눈으로 보면서 수술하기 때문에 MRI로도 놓칠 수 있는 부위를 잡아낸다”고 말했다. 정상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해 회복이 빠르고, 입원기간이 짧다. 수술 후 어깨 관절이 굳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물리치료와 어깨 힘줄 강화 재활치료를 받는다.
회전근개 파열을 예방하려면 평소 어깨 힘줄과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이 좋다. 매일 꾸준히 어깨 스트레칭을 한다. 운동을 할 때도 주의한다. 배드민턴·탁구를 즐길 때는 어깨 부위를 풀어주는 워밍업을 반드시 하고, 어깨 반동이 큰 스매싱 동작은 삼가는 것이 좋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관절수술:::관절경수술잘하는곳에서!
어깨회전근개파열이라고 반드시 관절내시경수술을 하는 건 아니고
파열의 범위나 증상,연령 등을 고려해서
초기에는 물리치료나 약물,운동요법,체외충격파 등으로
통증을 완화시키고 5cm정도의 광범위 파열인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으로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게 되는데요.
관절경수술잘하는곳의 어깨회전근개파열 관절내시경 수술은
작은 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이용해 모니터를 보면서
어깨관절의 병변을 확인하며 치료하는 수술로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고 절개부위가 작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어 효과적인 관절수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 정도로 어깨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있나요?
강서구에 위치한 관절경수수술잘하는곳 웰튼병원으로 상담.문의 하세요!
◆어깨.무릎.고관절.허리질환 - 물리치료와 스포츠재활센터 운영
관절경수술잘하는곳은 재활센터와 물리치료실을 동시에 운영하여 1:1 집중케어를 통해 운동치료를
하고 있으며 퇴행성 질환 및 통증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분들이 쉽고 편하게 재활을 할 수 있게
모든 의료진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첫댓글